토마스 카우프만,종교개혁의 역사, 황정욱 옮김, , 2017(10).

 

루터가 1512년 봄까지 자신의 신학적 관심을, 막시밀리안 통치기에 강력한 추진력을 얻은 반()로마적 사고 및 정서와 결부시키고 교황에 대한 비판을 자신의 성서적 은총신학의 필연적 결론으로 제시하는 데 성공했을 때, 그가 주도하는 듯 보이고 정치적으로 책임 있는 자들이 공적 질서의 요소로서 고려해야 할 하나의 운동이 생겨났다.(150)

 

루터가 1512년 봄까지 자신의 신학적 관심을, 막시밀리안 통치기에 강력한 추진력을 얻은 반()로마적 사고 및 정서와 결부시키고 교황에 대한 비판을 자신의 성서적 은총신학의 필연적 결론으로 제시하는 데 성공했기 때문에 그를 견지하는, 그가 주도하는 듯 보이고 정치적으로 책임 있는 자들이 공적 질서의 요소로서 고려해야 할 하나의 운동이 생겨났다.

 

독일어 원문: Da es Luther bis zum Frühjahr 1521 gelungen war, seine theologischen Anliegen mit den antirömischen Gesinnungen und Stimmungen, die in der Regierungszeit Maximilians einen kräftigen Auftrieb genommen hatten, zu verbinden, ja die Kritik am Papst als notwendige Konsequenz seiner biblischen Gnadentheologie zu präsentieren, war eine Bewegung entstanden, die ihn trug, die er anzuführen schien und die als Faktor der öffentlichen Ordnung ins Kalkül der politisch Verantwortlichen zu ziehen war.

 

Da es Luther [...] gelungen war

 

= 루터가 성공했기 때문에

 

da 뒤에 오는 동사 위치에 주의할 것:

 

da [...] +동사 = [...] 때문에

 

da +동사 [...] = [...] 할 때

 

아울러, 빠진 곳을 보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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