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하르트 부쉬,위대한 열정, 박성규 옮김, 새물결플러스, 2017(2).

 

교의학은 <프로레고메나>(Prolegomena, 서론)로 시작한다. 19세기의 교의학은 그것을 일반적·인간적인 그리고 인간적·종교적인 전제들, <신앙론>을 가능하게 만드는 전제들을 미리 서술하는 것이라고 이해했다. 하지만 바르트는 자신의 교의학에서 프로레고메나를 이와 정확하게 반대로 이해하면서 곧바로 북소리를 크게 울리기 시작했다. 프로레고메나에서 중요한 것은 <(믿음의 전제 아래서) 내용과의 연속성 안에서 단지 앞서(zuerst) 말하는 것이며, (믿음의 전제 없이 이성적으로) 내용과 독립적으로(vorher) 믿음을 해명하는 것이 아니다>(KD /1, 41)”(88, 인용부호 수정인용)

 

교의학은 <프로레고메나>(Prolegomena, 서론)로 시작한다. 19세기의 교의학은 그것을 일반적·인간적인 그리고 인간적·종교적인 전제들, <신앙론>을 가능하게 만드는 전제들을 미리 서술하는 것이라고 이해했다. 하지만 바르트는 자신의 교의학에서 곧바로 파문을 일으키며, 즉 기존 이해와 정확히 반대되는 프로레고메나의 이해로 시작했다. 프로레고메나에서 중요한 것은 <(믿음의 전제 아래서) 내용과의 연속성 안에서 단지 앞서(zuerst) 말하는 것이며, (믿음의 전제 없이 이성적으로) 내용과 독립적으로(vorher) 믿음을 해명하는 것이 아니다>(KD /1, 41)”

 

독일어 원문: [...] Barth hebt in seinem Werk gleich mit einem Paukenschlag an, mit einem dem genau entgegengesetzten Verständnis der Prolegomena: [...]

 

Paukenschlag = Eklat = 파문, 센세이션

 

독일어 <Duden>사전을 참고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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