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른하르트 로제,마틴 루터의 신학, 정병식 옮김, 한국신학연구소, 2019(초판6).

 

하나님과 인간의 인식이 신학에서 중심 과제라는 것은 어거스틴이 이미 분명하게 언급하였다. 그의 독백(Soliloquien)에서 나는 하나님과 영을 알기를 갈망한다. 더 알기를 원하는 것이 있는가? 아무것도 없다”[...]고 말한다. 중세기에는 신학의 과제에 대한 이러한 규명이 수용되지 않았고 다른 것들로 대치되었다. 그러나 특별히 베른하르트나 독일 신비주의는 이러한 어거스틴의 결정을 중요하게 수용했다.(66)

 

하나님과 인간의 인식이 신학에서 중심 과제라는 것은 아우구스티누스가 이미 분명하게 언급하였다. 그의 독백(Soliloquien)에서 나는 하나님과 영혼 알기를 갈망한다. 더 알기를 원하는 것이 있는가? 아무것도 없다”[...]고 말한다. 중세기에는 신학의 과제에 대한 이러한 규명이 수용되지 않았고 다른 탐구들로 대치되었다. 그러나 특별히 클레르보의 베르나르 독일 신비주의는 이러한 아우구스티누스 견해를 견지했다.

 

독일어 원문: Daß es in der Theologie um die Erkenntnis Gottes und des Menschen geht, ist zuerst von Augustin deutlich ausgesprochen worden. In seinen »Soliloquien« heißt es: »Deum et animam scire cupio. Nihüne plus? nihil omnino« (= Gott und die Seele will ich erkennen. Sonst nichts? Nein, sonst nichts). Auch wenn im Mittelalter diese Bestimmung der Aufgabe der Theologie oft nicht aufgenommen, sondern durch andere Erwägungen ersetzt worden ist, ist besonders von Bernhard sowie von den deutschen Mystikern diese augustinische Auffassung der Sache nach beibehalten worden.

 

Bernhard (von Clairvaux) = Bernard de Clairvaux = 클레르보의 베르나르

 

beibehalten = 유지하다, 놓지 않다

 

단어와 인명을 바로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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