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른하르트 로제,루터 입문, 박일영 옮김, 복 있는 사람, 2019(4).

 

로마, “열광주의자들”, 농민들, 뮌처, 에라스뮈스, 혹은 츠빙글리와 같은 다양한 적대자들과 논쟁을 벌일 때 보여주었던 루터의 엄청난 확신감은 그의 성격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성경에 근거한 종교개혁적 자기 이해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199)

 

로마, “열광주의자들”, 농민들, 뮌처, 에라스뮈스, 혹은 츠빙글리와 같은 다양한 적대자들과 논쟁을 벌일 때 보여주었던 루터의 엄청난 확신감은 그의 성격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종교개혁적 자기 이해에 근거한 성경의 진술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독일어 원문: Seine oft ungeheuere Sicherheit in den Auseinandersetzungen mit den verschiedenen Gegnern wie Rom, den „Schwärmern", den Bauern, Müntzer, Erasmus oder Zwingli kann deshalb nicht so sehr von der charakterlichen Seite her, sondern muß letztlich im Rahmen dieses reformatorischen Selbstbewußtseins von den Aussagen der Schrift her verstanden werden.

 

(Seine oft ungeheuere Sicherheit) muß letztlich im Rahmen dieses reformatorischen Selbstbewußtseins von den Aussagen der Schrift her verstanden werden

 

= (그의 종종 놀라운 확신은) 이 종교개혁적 자의식의 맥락에 있는 성경의 진술들에 의해 이해되어야 한다

 

•• ‘von her’의 강조 용법에 주의할 것:

 

저자가 성격과 대비시키는 것은, ‘자기 이해가 아니라 성경의 진술’.

 

문장을 바로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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