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리히 쨍어,복수의 하나님?(구약사상문고 8), 이일례 옮김, 대한기독교서회, 2014(3).

 

(4) 이 시편은 하나님의 다양한 형상을 실제화한다. 시인은 한편으로 4절의 청원에서 파괴하시는 하나님을 구체적으로 부르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6절에는 하나님의 약속이 일반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그리고 이 약속은 단연 구원의 측면을 강조하고 있으며, 동시에 희생제물을 주신 하나님의 연대감과 위로해주시는 하나님의 형상의 배음(倍音/Nebentöne)도 무시할 수 없다.(117)

 

(4) 이 시편은 하나님의 다양한 형상을 실제화한다. 시인은 한편으로 4절의 청원에서 파괴하시는 하나님을 구체적으로 부르고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6절에는 하나님의 약속이 일반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그리고 이 약속은 단연 구원의 측면을 강조하고 있으며, 동시에 희생자들과의 하나님의 연대라는 위로하는 부강음(副强音/Nebentöne)도 무시할 수 없다.

 

독일어 원문: Der Psalm realisiert ein vielschichtiges Gottesbild. Einerseits ruft die Bitte von V. 4 konkret nach einem Gott, der vernichtet. Andererseits ist die in V. 6 ergehende Zusage Gottes recht allgemein formuliert und sie betont ausschließlich den rettenden Aspekt, wobei die tröstenden Nebentöne der Gottes-Solidarität mit den Opfern nicht zu überhören sind.

 

Opfer = 희생자

 

Nebenton = Nebenakzent = 부강음(副强音)

 

문장을 바로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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