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태양계를 벗어난 보이저2호 (출처 : https://brunch.co.kr/@brunchbbak/1)
박근혜 전(前) 대통령이 탄핵되었습니다. 당연히 탄핵되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오전까지 '혹시나' 하는 마음이 들었던 것은 저만이었을까요..
그동안 촛불집회에 함께 하신 이웃분들 그동안 고생하셨습니다.
태양계 탐사를 마치고 광활한 우주로 들어선 보이저2호 처럼 이제 우리는 새로운 출발점에 서게 되었다 생각합니다. 졸업과 동시에 입학을 하는 것처럼 이제 우리 두 손에는 새로운 과제가 주어졌습니다.
박근혜 탄핵에는 동의하셨던 많은 분들의 '대선'에 대한 생각은 제각각이기 때문에 어쩌면 지금보다 더 큰 혼란이 올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 갈등이 너무나 심각해서 힘들다 느껴질 때는 '촛불집회' 때 하나되어 냈던 지난 순간을 어쩌면 우리는 그리워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마치 우리가 힘들었던 고3 시절을 아름답게 추억하는 것처럼요.
'어느 길이 그대의 길이 될지 나는 더 이상 말하지 않을 것이니, 그대 자신이 마음속으로 잘 생각하도록 하세요.(55)...친구들이여! 우리는 재앙에 관한한 결코 무식한 편이 아니오... 그곳에서도 우리는 내 용기와 내 조언과 내 지혜에 의해 벗어났거늘, 생각건대 이번 일도 언젠가는 우리에게 추억이 될 것이오.'(오뒷세이아 제12권 208~212)
아무리 힘든 일을 겪더라도 지금까지 잘 이겨왔던 우리의 용기와 지혜를 생각하며 앞으로 함께 가자구요!^^:
이웃분들 모두 수고 하셨습니다.
PS : 박근혜 전 대통형 탄핵 인용 이후 이를 보도한 CNN Main 화면. 미국 언론도 촛불 언론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