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자조론 - 시대를 초월한 인생 지침서 6 시대를 초월한 인생 지침서 6
새뮤얼 스마일즈 지음, 북타임 편집부 옮김 / 북타임 / 201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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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조론> 사무엘 스마일즈, 북타임


2. 책의 흐름/ 주제단락


  가. 하늘은 스스로를 돕는다는 말처럼 우리 자신의 변화는 외부에 의해서가 아니라 우리 스스로의 힘을 통해서 달라질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명심하고 살아가야할 황금언이 있고, 이 책은 특히 '근면', '절약', '자기계발'을 강조하고 구체적인 실천방안에 대해 정리했다.


3. 저자의 생애


 가. 사무엘 스마일즈(1812~1904)

   

   작가, 정치개혁가, 저널리스트, 의사

   

    1812년 스코틀랜드에서 태어났다. 1829년 에든버러 의학부에 입학했고, 1832년 의대를 졸업하고 가는한 이들을 위해 봉사활동을 시작했다. 정치개혁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여 '개인 개혁'을 주창하였다.  <자조론(1859)>, <인격론(1871)>, <검약론(1875)>, <의무론(1880)>는 스마일즈의 4대 복음서라 일컬어진다.

 

4. 저자의 주장


 우리 삶을 변화하고 싶다면 외적인 변화보다 내적인 변화가 우선 되어야 하며, 자기 자신을 끊임없이 단련시켜야 이러한 변화가 구체화되어 나타나게 된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달려갈 때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5. 저자의 의도 및 목적


 봉사활동을 통해 가난한 이들의 삶을 가까이에서 지켜본 저자는 이들이 현재의 어려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단지 물질적인 도움이 아니라 구체적인 행동 변화가 필요함을 역설하기 위해 이러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이 책은 지식이 아니라 실천하기위해 씌여진 책이다.


 6. 주요 내용

 

 가. 자조 정신 : 인생은 자신의 손으로만 열 수 있다


    1) 성장에 대한 의욕과 자조 정신

       가) '외부의 지배'보다 '내부의 지배'


    2) 노력은 끊임없이 계속된다

       가) 최고의 교육은 매일의 생활과 일속에 존재한다

       나) 만약 내가 부자였다면 현재의 나는 없다

       다) 지나친 부는 오히려 독이다


    3) 사람의 우열을 좌우하는 것은 끊임없는 노력

       가) 고난이 사람을 성장시킨다


    4) 인생에 한가한 시간은 없다


 나. 인내 : 새싹은 비바람을 맞아야 강해진다


   1) 상식적이고 참을성있는 사람이 되는 것


   2) 90%의 인생의 진리는 쾌활한 정신과 근면함에 있다.


   3) 역경이 있어야 새싹이 강해진다

      가) 일에 매진하는 열정

      나) 쓰러질 때마다 힘을 내 일어나다


   4) 승부의 열쇠는 '지속력'

     가) 천재를 키워낸 '아침 2시간'

     나) 순서대로 일하지 못하는 사람은 재능의 3/4을 낭비하는 것이다.

     다) '근면'을 자기편으로 만든 사람은 강하다


 다. 기회는 다시 오지 않는다 : 인생의 기회를 꿰뚫어 보는 지혜, 그것을 살리는 지혜


    1) 근면함 속에 길이 있다

      가) 사물의 배후를 꿰뚫어 보는 자세


    2) 현명한 자의 눈은 머리속에 있다

      가) 2,000년의 세월이 지나 피는 꽃이 있다

      나) 천재일우의 기회를 살리는 지혜

   

    3) 독보적인 사람에게 주어지는 기회

      가) 젊은 날의 우연이 일생을 바꾼다


    4) 행운은 가까운 곳에서 기다린다

     가) 어리석은 사람을 큰 인물로 만드는 '한 시간'의 힘


    5) 신념은 힘이다

     가) 생각만 하지 말고 실천하라

     나) 성실하고 겸허하게 살아간다


 라. 직업 : 강한 의욕 앞에 벽은 없다

    1) 무심의 자기 수양

       가) 나는 계속 공부한다

       나) 고통 끝에 얻는 것이야말로 진품

       다) 항상 최선을 다하고, 한 걸음이라도 좋으니 앞으로 나가라


    2) 극기심을 키워라

      가) 성공을 결심하고 노력의 결과에 자신을 가져라

      나) 노력하라! 노력하라! 더 노력하라!

      다) 의지에 불타는 이에게 벽이란 없다


 마. 의지와 활력 : 자신의 사명에 목숨을 걸어라!


    1) 길이 없으면 만들면 된다


    2) 자신의 방향을 결정짓는 '의지의 힘'

      가) 뿌리 없는 생활과 결별하려는 의지

      나) 불가능이라는 말은 어리석은 자들의 사전에나 있는 말이다

    3) 마음을 적시는 진실한 말

      가) 잘 익은 과실을 많지만, 그것을 수확하는 사람은 적다


    4) 성실하게 살아간다


    5) 왕성환 활력과 불굴의 의지 : 위인과 평범한 사람의 차이점


 바. 시간의 지혜 : 실무 능력이 없는 사람은 성공하지 못한다


    1) 비즈니스 수완도 뛰어난 천재들

      가) 돌아가는 길이 진정한 기쁨을 준다


    2) '아무것도 하지 않는 생활'의 위협


    3) 비즈니스에 성공하는 여섯가지 원칙

       가) 주의력, 근면함, 정확함, 수완, 시간 엄수, 신속함

       나)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마라

       다) 시간의 낭비는 마음에 잡초를 무성하게 한다

       라) 시간을 잘 지키지 않는 사람은 성공의 기차를 탈 수 없다


    4) 웰링턴을 훌륭한 장군으로 만든 실무 능력


    5) 정직이 최고의 방법이다


 사. 돈의 지혜 : 즐거움을 위해 땀을 흘려라


    1) 돈은 인격이다

      가) 돈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나) 장래의 이익을 위해 현재의 만족을 희생한다

      다) 역경을 이겨내는 4가지 미덕 

        - 근면, 절약, 절제, 성실


    2) 절약이야말로 자조 정신의 최고 표현이다

      가) 분수에 맞는 생활

      나) 거짓말은 빚의 등에 업혀 여행한다

    

    3) 인생의 전환점에서 실수하지 마라

      가) 우유뷰단이 파멸을 부른다

      나) 가끔 자신의 발자취를 확인할 것!


    4) 지혜는 루비보다 빛난다

      가) 황금보다 지혜를 구할 것이다. 지혜는 루비보다 빛난다. 이 세상에 아무리 비싼 것도 지혜와는 비교할 수 없다


 아. 자기 수양 : 최고의 지적 소양은 매일 매일의 생활에서 나온다


    1) 자신의 땀과 눈물로 얻은 지식만큼 강한 것은 없다

      가) 높은 수준의 지적 소양은 일을 통해서만 탄생한다

      나) 훈련이 지력을 단련시킨다


    2) 철을 뜨거워질 때까지 두드려라

     가) 녹이 슬기보다 닳아 없어지는 편이 낫다


    3) 진짜 지식과 가짜 지식

      가) 정신에 탄력을 주는 독서를 할 것

      나) 젊은 시절에 한 일은 노년에 반드시 돌아온다


    4) 재능을 최대한 살리는 힌트

      가) 사람은 패배를 통해 단련된다

      나) '만약'이란 무능한 자가 하는 말이다


    5) 대기만성의 선조에게서 배운다

      가) 학교 성적으로는 알 수 없는 천부적 재능

      나) 마지막에는 끈기 있는 노력이 이긴다


  자. 멋진 만남 : 인생의 스승, 인생의 친구, 인생의 책


    1) 인생의 지표가 되는 무수한 본보기


    2) 좋은 스승과 좋은 친구는 인생 최고의 보물

       가) 인격자와의 교류는 만 권의 책보다 낫다

       나) '거인'에 대한 심취가 자신의 재능을 깨운다


    3) 후세를 밝히는 용기있는 인생

      가) 인생을 밝히는 '한 권의 책'

      나) 쾌활함은 사람의 정신에 탄력을 준다


  차. 사람의 기량 : 인격은 평생 통용되는 유일한 보물이다!


     1) 인격이야말로 평생 통용되는 유일한 보물이다.

       가) 만인을 매료시키는 인격의 비밀

       나) 높이 날고자 하지 않는 정신은 곧 땅에 떨어진다


     2) 이상에 현실을 일치시키려는 노력

       가) 행동도 사고도 반복이 힘이다


     3) 예의범절에는 돈이 들지 않으며, 예를 다하는 것만으로

        도 무엇이든 얻을 수 있다


     4) 진정한 인격자를 가늠하는 척도

       가) 부정을 물리치는 용기를 가져라

       나) 진정한 용기는 항상 친절함과 함께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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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화의 제국 - 자본주의의 새로운 역사
스벤 베커트 지음, 김지혜 옮김, 주경철 감수 / 휴머니스트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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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대까지 자본이 국민국가에 보호되는 형태가 더 일반적이었다. 앞으로 살펴보겠지만, 1970년대가 되어서야 산업가들이 특정 국가의 보호라는 오랜 그늘에서 벗어나 해방되기 시작했다. 그때에야 비로소 자본가들은 산업자본주의 기획을 추구하기 위해 그토록 오랫동안 강력한 국가에 의존하던 태도에서 벗어나 자신들의 가장 큰 약점이었던 자본의 영토화를 극복하기 시작했다. 바로 이 지점에서 면화의 제국은 오늘날과 같은 형태를 취하게 되었다._ 스벤 베커트, <면화의 제국>, p627

면화(cotton)이라는 상품이 북반구를 면화의 가공지로, 남반구를 면화의 공급지이자 소비지로서 역사 속에서 어떻게 작용했는가를 <면화의 제국>은 살펴본다. 잉글랜드 지역에서 1차 인클로저 운동으로 풍부해진 노동력과 지주(地主)에게 넘어간 경제 권력이, 2차 인클로저 운동을 통해 산업 자본가에게 넘어간 과정, 세계 무역 네트워크에서 정점에 서 있던 잉글랜드의 위상, 최근에는 신자유주의를 통해 국가를 넘어선 권력의 주체로서 자본(資本)의 역사가 '면화'라는 하나의 상품으로 상세하게 설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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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13 15: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1-13 23: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레삭매냐 2021-01-13 17:0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굽시니스트 작가의 <본격 한중일 세계사>
를 읽으면서 면화 산업 그리고 더 나아가 면직물
산업이 어떻게 오늘날의 세계를 만들게 되었는
지에 대해 알게 되었답니다.

<면화의 제국>은 좀 더 고차원적인 측면에서
면화 산업의 이모저모를 파헤친 그런 역작이
아닌가 싶습니다.

겨울호랑이 2021-01-13 23:34   좋아요 1 | URL
<본격 한중일 세계사>를 안 읽어 봤습니다만, 폭넓은 주제를 다룬 책이라 여겨지네요. 요즘은 거시적으로 세계사를 바라보는 책들도, 미시적으로 세계사를 바라보는 책들도 많이 나와 그야말로 세계적인 관점이 무엇인가를 보여주는 요즘입니다.^^:)
 
인류는 어떻게 역사가 되었나 - 사냥, 도살, 도축 이후 문자 발명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역사
헤르만 파르칭거 지음, 나유신 옮김 / 글항아리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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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전 세계 인류가 각기 다른 시기에 매우 다양한 조건 속에서 최초의 시작부터 문자 발명까지 이루었던 발달 과정들을 살펴보았다. 여기서 우리는 어떤 법칙성과 기본 메커니즘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법칙성은 곧잘 생활 환경에 의해 규정된다. 이때 경제적, 기술적, 정치적, 사회적 진보의 중심 추동력이 되었던 것은 자연이 만든 한계를 넘어가려는 인간의 지칠 줄 모르는 욕구였다._헤르만 파르칭거, <인류는 어떻게 역사가 되었나>, p1005

<인류는 어떻게 역사가 되었나>는 선사(先史)시대의 인류가 어떻게 살아왔는가를 전세계를 대상으로 서술한 책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독자들은 익숙하게 알던 4대 문명(文明)이전에 존재했던 수 많은 문화(文化)를 접한다. 일반인들에게 다소 생소하게 다가올 수많은 문화와 이들의 명멸(明滅) 을 밑거름으로 비로소 오늘날 우리의 문명이 자리잡을 수 있었다는 사실과 함께 두 가지 편견을 깨뜨리게 된다.

하나는 일반적으로 널리 받아들이지는 인류의 역사를 ‘도전과 응전의 역사‘라고 말한 토인비의 역사관에 대한 생각이다. 인류 역사의 오랜 기간을 차지하는 선사 시대 인류의 문화와 생활권은 자연환경의 절대적인 영향 아래 있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인류 역사의 대부분은 자연의 지배하에 있었다. 결국, 자연을 대상화할 수 있었던 시기가 극히 최근이었음을 생각한다면, 이른바 역사(歷史)라고 하는 것은 자연에 적응하다 보니 얻어진 결과로 바라봐야 하지 않을까.

다른 하나는 아프리카를 비롯한 이른바 문명의 오지(奧地)라는 지역에도 찬란한 문화가 과거에 꽃피웠다는 사실이다.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에서도 (비록 더디지만)시대 상황에 따라 다양한 문화가 나타났다가 사라졌다는 사실은 오늘날 ‘역사의 발달‘과 오랜‘ 문명국‘이라고 부르는 것이 결국은 기후환경의 변화에 따른 결과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에게 일깨운다.

비록 <인류는 어떻게 역사가 되었나> 안에는 재미있는 역사 이야기 대신 고고학 유물과 기후, 지리적 변화가 문화에 미치는 영향이 반복되어 나오지만, 세계지도를 머리에 상상하며 마치 오월에 서로 다른 꽃들이 시기를 달리하며 피고 지듯, 각지의 문명이 세워졌다 사라지는 것을 그릴 수 있다면, 나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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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삭매냐 2021-01-08 09:3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글항아리에서 좋은 책들이 나오네요.

전 홋타 요시에의 <시간>을 읽어 보
려고 합니다.

겨울호랑이 2021-01-08 09:40   좋아요 0 | URL
예전에 레삭매냐님께서 읽고 리뷰를 남겨주신 <일본 제국 패망사>도 글항아리에서 출판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대체로 글항아리에서 나오는 책들이 역사/인문 분야가 많다고 생각했는데, 훗타 요시에의 <시간>은 또 다른 분야의 책이네요. 동시에, 역사에 기반한 좋은 작품인 듯 합니다. 레삭매냐님 좋은 독서 되세요!^^:)

scott 2021-01-09 13:58   좋아요 1 | URL
홋타요시에 ‘시간‘ 출간된거 전혀 몰랐던 1人
좋은 정보 얻어감 ^.^

페크(pek0501) 2021-01-08 17: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역사에는 우연도 많이 작용하더군요. 저는 그런 것에 흥미를 느꼈어요.
그리고 의도한 바와 정반대로 결과가 나타날 때 역시 흥미로워요.

겨울호랑이 2021-01-08 22:00   좋아요 1 | URL
한 치 앞을 모르는 인간들의 삶이 합쳐지고, 갈라지면서 만들어지는 것이 역사이기에 불확정성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아마도 페크님께서 말씀하시는 흥미가 불확정성이라 여겨집니다.역사 안에서 살아가는 존재에게는 답답하지만, 여기에서 한 발짝 떨어져 보는 것이 바로 흥미겠지요... 역사의 양면성이라 생각됩니다.^^:)
 
자본, 제국, 이데올로기 - 19세기 영국
영국사학회 엮음 / 혜안 / 200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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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국주의적 지배의 효과는 피지배자들에게 균일하게 적용되는 것이 아니다. 대부분의 경우 제국주의는 원주민 사회에서 이득을 얻는 소수 집단을 만들어 내기 마련이다. 그러나 이들이 반드시 개인의 영달만을 위해 제국주의 세력에 협력했다고는 볼 수 없다. 이들의 상당수는 제국의 힘을 빌어서라도 조국의 근대화를 추구하고자 한 근대화론자들이었다._ 박지향, <관료제를 통해 본 영제국 통치의 매커니즘>, <자본, 제국, 이데올로기>, p199

19세기 영국사를 다룬 <자본, 제국, 이데올로기>은 영국사학회 소속 교수들의 논문들을 모은 소논문집이다. 산업혁명이 가져온 변화를 여러 측면에서 조명했다는 점에서 유익한 책으로 생각된다. 이에 대한 리뷰는 아마 페이퍼 형태로 정리될 듯 하다. 다만, 책에서 위의 구절에 눈이 머무르는 것만은 피할 수 없다. 식민지 근대화론을 영국 제국주의 시대의 역사에서 발견하는 느낌은 그다지 상쾌하지만은 않다. 참고로 박지향 교수는 <해방전후사의 재인식>의 공저자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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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돌이 2021-01-07 17: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 자체만으로 볼때는 틀린말은 아니죠. 하지만 저 근대화론자들 대다수는 약간의 시간만 지나면 개인의 영달 이상 아무것도 하지ㅜ않았다는 것이 문제고, 그 영달이 같은 민족과 주변인들에 대한 처절한 착취에 기반했다는 게 진정한 문제인데 왜 저 근대화론자들은 애초에 의도는 그것이 아니었다는 말만 반복하는걸까요? 가끔은 저들이 다 가족인가싶습니다. ㅎㅎ

겨울호랑이 2021-01-07 20:40   좋아요 0 | URL
개인적으로는 조국의 근대화는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명분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자신들은 조국의 근대화라는 명분을 주장하지만, 이를 위해 식민지 지배 하에서 다수가 불행한 삶을 사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면, 결국 그들만을 위한 근대화가 아니었는지 되묻게 됩니다...

기억의집 2021-01-07 20: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역사쪽으론 그다지 지식이 없어서 잘 모르지만.. 아프리카 식민지를 두고 저런 말을 할 수 있을까 싶네요. 자원 착취와 노동력 착취가 주였는데.. 아프리카 근대화에 현지인들이 무슨 일을 했을까요? 인도도 아프리카도 동남아도 다 콩고물 먹기 바뻤을 것 같은데..

겨울호랑이 2021-01-07 20:43   좋아요 0 | URL
식민지의 주민들은 본국 주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존재이며 같은 인간이라 생각하지 않았으리라 생각해 봅니다. 20세기 초기 만국박람회에서 흑인들이 전시되었다는 기록을 본다면, 야생동물 수준으로 밖에 여기지 않았을까요...
 
산업혁명 1760-1830
T. S. 애슈턴 지음, 김택현 옮김 / 삼천리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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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주의 경제학자인 T.S.애슈턴(1889 ~ 1986)의 입장은 다소 독특하다고 할 수 있다. 비교적 부피가 얇은 이 책에서 1차 산업혁명 시기에 이루어진 기술혁신과 경제적 변화들을 실증적으로 검토한 애슈턴은, 1차 산업혁명은 비관론자들의 주장처럼 부자를 더 부유하게 만들고 가는한 자들을 더 가난하게 만든 것이 아니라 영국 사회와 영국인을 기아와 질병의 공포에서 구해내는 역할을 했다고 주장한다.. 또한, 산업혁명이 '산업'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사회적'이며 '지적'인 것이기도 하다고 강조한다... 무엇보다 애슈턴이 1차 산업혁명 연구에 공헌한 바는, 이전의 연구에서는 거의 주목받지 않았던 영국의 비국교도 집단과 스코틀랜드인들의 역할을 중요하게 취급하고 적극적으로 조명했다는 점이다._T. S. 애슈턴, <산업혁명>, p7, 옮긴이 서문 中

역사에서 '산업혁명기'이라 부르는 시기에 대해 T.S 애슈턴은 <산업혁명 1760 ~ 1830>에서 산업혁명이 가져온 긍정적 효과(경제성장 등)을 인정한다는 점에서는 낙관론의 입장을, 그 발전의 단속적인 측면을 받아들였다는 점에서는 비관론을 취하는 입장에 서 있다. 이 같은 입장에서 살펴본다면, 그는 중도적 입장에 선 학자라 할 수 있을 것이지만, 책 안 곳곳에 자리잡은 동양에 대한 뿌리 깊은 편견을 어렵지 않게 발견하게 된다. 저자의 실증에 기초한 분석은 취하되, 동양을 주변부로 인식하는 저자의 관점은 분명 감안하고 받아들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오늘날 인도와 중국의 평원에는 질병과 굶주림에 시달리는 남녀들이 낮에는 함께 일하고 밤에는 따로 잠자는 가축들보다 외견상 거의 나을 게 없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그 같은 아시아의 생활수준과 기계화되지 않은 그런 공포는 산업혁명을 거치지 않고 인구수만 늘리고 있는 사람들의 운명인 것이다.._T. S. 애슈턴, <산업혁명>, p214

애슈턴은 중국인과 인도인들에 대해 나태하다고 독설을 퍼붓지만, 산업혁명을 통해 생산된 면화의 소비자, 저렴한 노동력의 공급자로 역할하지 않았다면 과연 우리가 산업혁명이라 부를 사건이 거대한 역사의 흐름에서 드러나기나 했을런지... 경제사 고전인 <산업혁명 1760 ~ 1830>은 우리에게 여러 생각할 거리를 던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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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1-07 12: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1-07 12: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레삭매냐 2021-01-07 14: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어제 읽은 강준만 선생의 책에 나오는
사회진화론에 입각한 주장이 아닐까 싶습
니다.

산업혁명의 후과로 혜택을 본 사람들도
있지만, 진짜 산업혁명의 역군이었던 노동자
들이 역설적으로 노동에서 소외되고, 산업
혁명의 과실을 자본가들이 독식해 버린
상황에 대해서는 애써 눈을 감은 게 아닌가
싶습니다.

작년 말에 잠깐 맛을 본 에릭 홉스봄의 혁명
의 시대에서 느꼈던 것처럼, 저자의 관점을
어디에 두냐에 따라 역사에 대한 해석도
천양지차로 달라지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겨울호랑이 2021-01-07 14:42   좋아요 1 | URL
레삭매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산업혁명‘을 낙관적으로 바라보는 입장에서는 긍정적 영향을 강조하기에 사회에 가져온 부정적 영향에 대해서는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결과 정도로 인식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합리화 하는 이론이 스펜서의 사회진화론이겠지요... 생각해보면, 다윈의 진화론이 가지는 의의는 생물학에서보다 사회학에서 더 크게 느껴집니다. 다윈 자신이 이를 원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요. 제 생각에 애슈턴은 산업혁명을 기술경제 패러다임의 전환으로 인식하는 편에 가깝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이에 대해서는 <자본, 제국, 이데올로기>에 자세히 소개되었는데, 기회가 되면 정리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