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비록」이란 무엇인가? 난리가 일어난 뒤의 일을 기록한 것이다. 그중에는 난리 전의 일도 가끔 기록하여 난리가 시작된 근본을 밝히려 하였다. (중략)... 「시경」에 ˝내가 앞의 잘못을 징계하여 후의 환란을 조심한다˝라고 하였으니, 이것이 「징비록」을 지은 이유이다.(p77) 「징비록」중
며칠전 우연히 1학년 학습 과정 중 ‘일기쓰기‘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고 창고에서 오래전 쓴 일기를 찾았습니다. 1981년부터 1983년까지 쓴 일기묶음을 꺼내어 내용을 읽어보니 어린시절의 제가 낯설게 다가옵니다^^:)
그중 일부를 사진으로 옮겨봅니다.
나중에 연의와 함께 일기를 읽어봐야겠습니다. 별 재미는 없겠지만, 아이눈에 37년 전 자기 또래 아빠는 어떻게 비춰질까요. 아이에게도 제게도 의미있는 경험이 될 것 같아 기대됩니다. 연의도 재밌게 여기고 일기를 즐겁게 쓴다면 더 좋겠지요.^^:)
마지막 글은 어머니가 제 일기를 보시고 격려해 주신 글입니다. 어머니의 관심과 보살핌 덕분에 일기를 쓸 수 있었기에 감사하는 마음이 절로 일어납니다. 저도 연의에게 어머니와 같은 사랑을 베풀 수 있을지 생각해 봅니다.
1982년 5월 5일 어린이날에 저는 놀러가지 못해 아쉬워했네요. 내일 연의와는 즐겁게 놀아야겠습니다. 과거의 역사적 사실이 현재의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느끼면서, 새삼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라는 E.H.카의 유명한 말을 떠올리게 됩니다.
인간이 과거의 사회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그리고 현재의 사회에 대한 인간의 지배력을 증대시키는 것, 이것이 역사의 이중적 기능이다.(p87)「역사란 무엇인가」중
ps. 연의에게 ‘~읍니다‘는 ‘~습니다‘로 알려줘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