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전집 5 - 테아이테토스 / 필레보스 / 티마이오스 / 크리티아스 / 파르메니데스 원전으로 읽는 순수고전세계
플라톤 지음, 천병희 옮김 / 도서출판 숲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제 우리는 우주에 관한 우리 논의가 완결되었다고 말할 수 있어요."(92c)


<티마이오스>는 소크라테스, 티마이오스, 크리티아스, 헤르모크라테스 간 이루어진 대화편이다. 그러나, 주요 내용은 티마이오스의 대화내용으로 '티마이오스 강의'라고 제목을 붙여도 어색하지 않은 것 같다. 또한 내용적으로는 '플라톤의 우주론' 또는 '플라톤의 창세기'라는 생각이 든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국가>의 주요 내용 요약

가. 최선의 정체

1) 직업구분

가) 1인에게 1개 직업 배정(17d)

2) 수호자들

가) 수호자들의 역할 : 기개와 지혜사랑 겸비(18a)

나) 수호자들에 대한 교육 : 체육과 시가(18a)

다) 수호자들의 생활

- 사유재산 금지, 절제있는 생활방식, 공동생활(18b)

- 여자 수호자들의 역할(18c)

- 처자(妻子) 공유, 최선의 자질을 가지기 위한 우생학적 짝짓기, 열등한 영아 유기(19a)


2. 아틀란티스 섬의 신화 : <크리티아스>에서 아틀란티스에 대한 상세 내용이 언급됨

가. 아틀란티스 섬의 위치 : '헤라클레스의 기둥들'(지브롤터) 해협 앞(24e)

나. 아테나이와의 전투(25b)와 지진과 홍수로 인한 아틀란티스의 멸망(25d)


3. 티마이오스의 우주론


가. 창조자에 의한 우주 창조 기본 원리

1) 창조자는 시새움이 없기 때문에 만물이 창조자를 닮도록 창조함(29e)

2) 질서가 모든 면에서 무질서보다 더 나음(30a)

3) 혼이 있어야 지성을 가질 수 있고, 지성이 있는 제작물이 아름다움(30b)

4) 혼에는 몸을 심고, 몸에는 혼을 심어 살아있는 생명체로 생겨남(30c)


나. 우주의 구성 : 지성에 의해 만들어진 것들

1) 신은 우주를 모든 생명체를 자신 안에 포함하는 가시적인 생명체로 창조함(31a)

2) 우주의 구성

가) 우주는 유일무이한 존재(31b)

나) 신은 우주를 '불'과 '흙'을 사용하여 비례(比例) 관계로 만들어 냄(31c)

3) 우주의 몸

가) 우주의 몸은 입체이며, 불, 물, 공기, 흙으로 구성됨(32b)

나) 우주는 모두가 전체이며, 늙지도 병들지도 않는 하나의 완전한 전체임(33a)

다) 우주는 모든 형태 중 가장 완전한 구형(球形)으로 만들어진 존재임(33b)

라) 우주의 운동 : 회전운동으로 지성과 지혜와 가장 관계 깊은 운동(33d)

4) 우주의 혼

가) 혼은 몸을 지배하는 존재(35a)

나) 혼의 구성

- 나눌 수 없는 영원불멸의 존재와 몸으로 생성되는 나눌 수 있는 존재의 혼합물로 혼을 만들어 냄 : 혼합비율로 조화평균(harmonic mean), 기하평균(arithmetical mean)사용 (35a-36e) 

- 혼으로 부터 생겨나는 것들(37c)

-> 의견과 확신 : 지각될 수 있는 것들

-> 이해와 지식 : 지성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것들

5) 시간

가) 영원(永遠)은 생명체의 근원이며, 시간은 영원의 모상(模像)임(37d)

나) 태양과 달과 행성의 탄생 : 시간의 수를 규정하고 보존하기 위해 생겨남(38c)

다) 천체의 회전과 의미(39a-39e)


다. 우주의 생명체들(39e) : 지성에 의해 만들어진 것들

1) 하늘에 사는 신들의 종족(40a) : 천체(天體)

가) 생성된 가시적인 신들의 운동 : 회전운동과 전진운동을 통한 회전(40b)

나) 다른 신(神)들 : 가이아, 우라노스, 오케아노스, 테튀스 등 그리스 전통신(41a)

2) 인간

가) 우주의 혼 중 신들보다 순도가 낮은 혼으로 별에 혼을 부여하여 인간을 창조함(41d)

나) 남성과 여성의 창조와 윤회(輪廻)의 고통(41d)

다) 몸과 혼의 충돌로 인한 혼란

- 몸에 혼의 궤도를 부여하였으나, 몸과 혼의 충돌로 인해 지각에 의해 지배당함(44a)

- 처음처럼 지성을 갖추기 위해 교육이 필요함(44d)

라) 인간의 몸

- 머리 : 몸의 주인이며 가장 신성한 부분(44d)

- 몸 : 머리의 운반수단(45a)

->몸에 달린 기관 : 눈(45b) 

- >>눈은 불을 통해 시각(視覺)이라는 감각이 생겨남(45d)

->> 불이 사라지면 꿈을 꾸게 됨(46a)

->> 거울에 생긴 영상(映像)에 대한 이해(46b) 


라. 필연에 의해 만들어진 것들

1) 우주 생성의 기본 원천 : 생성되는 것, 생성되는 곳, 생성되는 것의 모형이자 원천이 되는 것(50d)

가) 생성되는 것의 모형이자 원천이 되는 것(존재) : 불변의 형상, 지성의 대상(52a)

나) 생성되는 것(생성) : 지각될 수 있는 것, 생성되며, 움직이는 것(52a)

다) 생성되는 곳(공간) : 언제나 존재하며 파괴될 수 없는 공간(52a)

2) 공간에서 불, 물, 훍, 공기가 생성되었으며, 신이 형상과 수를 이용하여 일정한 형태를 부여함(53b)

3) 불, 물, 흙, 공기의 특성(55d-56e)

가) 불 : 정4면체

나) 흙 : 정6면체

다) 공기 : 정8면체

라) 물 : 정20면체

마) 우주 : 정12면체

4) 불, 물, 흙, 공기의 변종과 혼합물

가) 불 : 화염, 화염의 방출, 화염의 잔재(58c)

나) 공기 : 아이테르, 안개/암흑(58d)

다) 물 : 녹음, 흐름, 냉각, 응고, 금, 아다마스(58d-59d)

- 물의 혼합물 : 우박, 얼음, 눈, 서리, 즙, 꿀, 산(酸)(59d-60a)

라) 흙 : 돌, 도기, 검은빛의 돌, 소다, 소금(61d)

- 흙과 물의 혼합물 : 온갖 종류의 왁스와 향(香)

5) 감각적 지각들 : 불, 물, 흙, 공기를 활용한 설명(61c-68e)

가) 촉감 : 뜨거움, 전율, 오한, 매끄러움

나) 즐거움과 괴로움

다) 맛 : 매운 맛, 신맛, 달콤함

라) 냄새  

마) 소리 : 고음, 저음, 거친 소리, 부드러운 소리

바) 색깔 : 투명, 흰색, 검은 색, 빛남, 빨간색, 노란색, ㅈ자주색, 보라색, 초록색 등


마. 하위 신들의 작업

1) 사멸하는 것들에 대한 창조(69c)

가) 불사의 혼 : 머리(69e)

나) 사멸하는 혼( 쾌락, 고통, 만용, 두려움, 분노 ) : 몸통(70a)

다) 모통 안의 기관 : 심장, 폐, 간, 비장(70a - 71d)

라) 골수의 형성 : 여러 종류의 혼이 담김(73c), 뇌, 머리 구성

마) 뼈, 힘줄, 살(73e-76e)

2) 식물 : 자체 운동을 할 수 없는 혼(77c)

3) 소화와 호흡 : 들숨과 날숨(77c-79a)

4) 노령으로 인한 자연스러운 죽음 : 혼의 끈이 풀리면서 죽음을 맞이함(82e)

5) 몸의 질병들(81e-

- 흙, 불, 물, 공기의 불균형으로 인해 생기는 질병(81e-82b)

- 골수, 뼈, 살, 힘줄, 피 등으로 인해 생기는 질병(82b-84c)

- 호흡, 점액, 담즙으로 인해 생긱는 질병(84c-86a)

6) 혼의 질병들(86b-87b)

- 어리석음 : 광기와 무지

- 쾌락, 고통, 무절제, 성적 방종

7) 몸과 혼의 균형을 통한 건강 유지(88c)

8) 몸의 건강 : 자기 자신에 의한 운동으로 유지(89a)

9) 혼의 건강 : 알맞은 영양분과 운동 제공과 신적인 부분에 대한 돌봄(90c) 

10) 여성의 기원, 뭍짐승, 수생식물(90e-92c)


플라톤에 따르면 창조신은 '데미우르고스(Demiourgis)'이며, 하위 신들(천체와 기타신)을 만들었다. 이 때, 창조신은 기하학적 비례에 의해 우주를 창조하였으며, 지성과 필연에 의해 작업이 진행되었다. 하위 신들은 이후 작업을 이어받아 사멸하는 존재들에 대한 창조작업을 수행하였고,  흙, 불, 물, 공기를 사용하여, 생명체들을 만들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플라톤의 창조론은 흙, 불, 물, 공기 등이 우주 창조 이전에 주어졌다는 점에서, '말씀'으로 창조가 이루어졌다는 기독교의 창조론과 차이가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에 더 깊게 살펴봐야 할 것 같다.


<티마이오스>는 서론에서 <국가>에 대한 요약으로 시작되며, <크리티아스>의 주요 내용인 아틀란티스 섬의 신화에 대한 도입이 제시되어, 플라톤 전집 중 가교 역할을 수행하는 작품이다. 작품자체로도 성경의 <창세기(Genesis)>에 해당하는 내용을 수학, 생물학, 천체물리학, 신학 등  매우 방대한 분야를 다루기 때문에, 플라톤 저서 중 빼놓을 수 없는 작품이라 생각된다. 다만, <티마이오스>에 나오는 여러 학문의 내용은 현대적 관점에서 보면, 과학적으로 납득이 안가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그렇기에 <티마이오스>를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세부적인 내용까지 깊게 공부할 필요는 없을 것이라 생각된다. <티마이오스>의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서양 철학사와 과학사에 있어 역사적으로 의미있는 중요한 작품이라 생각되며, 이러한 중요성 때문인지 <티마이오스>는 예술작품에도 등장한다.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 중에서 플라톤이 왼쪽 허리춤에 끼고 있는 책이 바로  자신의 철학사상을 대표하는 티마이오스(Timaios)이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끼고 있는 것은 니코마코스의 윤리학(Nicomachean Ethics)>이다. <티마이오스>를 통해 고대 그리스인들의 세계관과 과학관을 알 수 있다는 측면에서 내용의 정확성과는 관계없이 매우 가치있는 작품이라 생각된다.






"우리는 영원한 존재가 `있었다`, `있다`, `있을 것이다`라고 말하지만, `있다`만이 진실로 영원한 존재에 걸맞는 표현입니다."(37e)

"따라서 우리는 두 가지 원인을 구분해야 하는데, 그중 하나는 필연적인 것이고 다른 하나는 신적인 것입니다.... 필연적인 원인 없이는 유일하게 우리의 진지한 관심사인 신적인 원인을 이해하는 것도, 파악하는 것도, 그 밖의 다른 방법으로 그것에 관여하는 것도 불가능하니까요."(69a)

"수학이나 그 밖의 다른 고된 지적 작업에 전념하는 사람은 체육에 참가함으로써 몸도 움직여야 하며, 한편 몸매 만드는 일에 열중하는 사람은 시가(詩歌)와 철학 일반에 관심을 기울임으로써 혼도 적당히 움직여야 해요. 그래야만 진실로 `아름답고 훌륭하다`는 말을 들을 자격이 있어요."(88c)

"유용하지만 분별있는 사람이라면 다른 경우에는 사용해서는 안 되는 것인데, 다름 아니라 의술과 약물에 의한 정화입니다."(89b)


댓글(7)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6-08-05 16: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겨울호랑이님, 더위에 건강 조심하시고 즐거운 금요일 보내세요.^^

오거서 2016-08-05 17: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찌는 더위에도 책 내용을 요약하시느라 땀을 왕창 뺐을 것 같아요. 고생하신 덕분에 편안하게 잘 읽었습니다!
그보다도 무더위는 시원하게 피하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

겨울호랑이 2016-08-05 17:20   좋아요 1 | URL
안녕하세요? 오거서님. 책을 쓰시는 분들의 고생에 비하면 아무 것도 아니지요. 감사합니다.사무실에서 피서를 잘 하고 있습니다^^: 오거서님께서도 시원한 저녁 보내세요

2016-08-08 11:4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8-08 11: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8-09 22: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8-10 04:3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