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일요일 아침에 일찍 일어난 연의는 아빠에게 '킨더 조이'를 달라고 조릅니다.

 평소 연의 간식을 엄격하게 관리하는 연의엄마와는 달리 아이와 친해줄 별다른 것이 없는 연의에게 저는 버튼을 누르면 간식이 나오는 '자판기'에 가까운 편입니다.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저는 킨더조이 초콜렛을 내주었습니다. 참고로, '킨더조이'는  초콜렛과 장난감이 같이 있기에 연의는 좋아하는 간식인 반면, 연의엄마 불량식품 리스트(Black List)에 올라있는 품목 중 하나입니다. 때문에, 연의는 제게 '엄마한테는 비밀이야.'라고 말하면서 조용히 먹었고, 저는 그런 연의를  그냥 웃으면서 바라보고 넘어갔습니다.


그런데, 비밀이라고 자신이 말해 놓고 아침식사 중 엄마에게 자기가 먼저 "엄마, 아빠가 나한테 킨더 조이 줬어!" 하고 먼저 이야기를 하네요....ㅜㅜ : 


잠시동안 우병우를 능가하는 아내의 레이저 공격을 받았습니다. 공격을 받으면서 '과연 연의의 행동은 합리적인 선택이었는지?'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연의의 선택은 매우 합리적인 선택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이하 내용에서는 그 결론에 대한 설명을 적어보겠습니다.



[그림] 킨더조이(이미지 출처 : http://byeolx2.tistory.com/977)



리처드 도킨스는 그의 저서 <이기적 유전자> 속에서 '죄수의 딜레마'를 통해 유전자의 최적 선택 행동을 설명합니다. 반복되지 않는 게임에서 게임 참가자들은 '배신'이라는 카드를 선택했을 때, 최선의 결과를 얻게 됩니다.


'만일 당신이 "배신"카드를 낸다면 나 또한 "배신"을 내야 내가 최선의 결과를 얻게 된다. 상호 배신으로 벌을 받지만, 만일 "협력"의 카드를 낸다면 나는 봉이 되어 뜯기게 되므로 이보다 나을 것이다..... 당신이 어느 카드를 내든 간에 나의 최선의 수는 항상 "배신" 카드를 내는 것이라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p342)




[표1] 죄수의 딜레마 게임에서 나온 여러 가지 결과로부터 내가 얻는 이득(p341)


반복되지 않는 게임에서는 "배신"이라는 카드가 가장 효율적이지만, 반복되는 게임에서는 상황이 조금 달라진다. 


'몇 번 게임을 반복함으로써 우리는 서로에게 신뢰 또는 불신을 쌓고, 보복하거나 회유할 기회를 갖게 된다.'(p344)


'배신'을 방지하는 전략으로 가장 효율적인 전략은 "Tit for Tat"(TFT : 이에는 이, 눈에는 눈) 전략으로 이러한 보복 전략이 배신을 방지할 수 있다고 언급됩니다. 다시 연의 이야기로 돌아가서 살펴보면, 연의가 '킨더 조이'게임에서 얻을 수 있는 이득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표2] 킨더 조이 게임에서 연의가 얻는 이득(겨울호랑이 추정)


어떤 경우에도 연의는 킨더조이는 확보합니다. 이 경우, 나중에 엄마에게 들키는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전략은 무엇일까요? 추가적인 판단을 위해서는 들켰을 때의 손해와 아빠의 배신(아빠가 먼저 고자질할 가능성)에 대한 고려 역시 필요합니다. 


예상되는 손해의 경우,  몰래 킨더조이를 먹었다가 나중에 엄마에게 들킬 경우 추가적인 간식을 제공받을 수 없는 위험이 예상됩니다.  반면, 아빠는 결코 배신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할 때 최선의 전략은 엄마에게 미리 말하고 '착한 어린이 인증'을 받는 것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6년이라는 시간동안 관찰된 아빠의 행동은 연의에게 '배신하지 않을 것'임을 충분한 빅데이터(Big data)를 통해 입증되고 있습니다. 이에 '아빠의 배신'은 논외로 해도 좋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혹시 있을지 모르는 아빠의 배신에 대한 보험으로 '엄마에게는 비밀이야.''라고 인증을 요청한 것이 아닐런지..지난 주 일요일 1회성 게임에서 연의의 행동은 전략적/합리적 선택임이 입증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연의는 이러한 행동을 계속할까요? 

이런 질문에 추가적으로 '연의는 반복되는 게임(보복가능성)을 가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비합리적인 선택을 한 것은 아닐까? '라는 질문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반복되는 게임에서도 연의의 선택은 합리적이라는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6년동안 동쪽에서 해가 뜰 확률이, 갑자기 내일 서쪽에서 해가 뜰 가능성보다 높기 때문에', 딸바보인 아빠로부터의 보복 가능성은 '0'이라고 판단해도 확률적으로 무리가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따라가보니, 연의의 모든 행동은 게임의 반복성과 비반복성을 떠나서 모든 경우에지극히 합리적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연의가 뛰어난 전략가인지, 아니면 연의의 순진한 행동을 겨울호랑이가 어렵게 해석했는지는 이웃분들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ㅋ 


날이 많이 추운 날입니다. 별로 대단하지 않은 일상의 내용을 다르게 생각해봤습니다.

이웃분들 가볍게 읽으시고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PS. 내용을 정리하던 중 보복가능성(TFT)을 추가하여 실험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으나, 부녀(父女)관계가 자칫 돌이킬 수 없는 관계로 빠질 수 있으므로 자제하기로 했습니다.




댓글(20) 먼댓글(0) 좋아요(4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겨울호랑이 2017-02-21 12:5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서재에서 표를 작성한 후 북플에서 보니 깨져있네요.. 북플에서 표작성 기능은 지원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cyrus 2017-02-21 13:01   좋아요 4 | URL
저는 표를 직접 이미지 파일 형태로 만들어 복사해서 붙입니다. 그래야 알라딘 서재나 북플로 보면 깔끔하게 보입니다. 그런데 이미지 파일이 크면, 북플에서는 조금 잘려 나옵니다. ^^;;

겨울호랑이 2017-02-21 13:10   좋아요 2 | URL
그렇군요^^: cyrus님 감사합니다. 수정해서 다시 올려야겠어요

yureka01 2017-02-21 13:2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ㅎㅎ 연의가 아주 똑똑하네요..아빠에겐 협력을 이끌어 내고,,엄마에겐 아빠에게 책임을 전가 시키는 전략^^..

겨울호랑이 2017-02-21 14:13   좋아요 2 | URL
^^: 그러게 말입니다. 요즘 하는 것을 보면 뽀로로에 나오는 꼬마 여우 ‘에디‘ 같아요..ㅜㅜ: 유레카님도 충분히 아시겠지만, 당하면서도 즐겁네요. 유레카님, 감사합니다.^^:

마립간 2017-02-21 13:5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예전에 쓴 저의 글인데, 제 딸아이의 전략적 선택입니다.

http://blog.aladin.co.kr/maripkahn/4000974

겨울호랑이 2017-02-21 14:13   좋아요 2 | URL
^^: 마립간님 따님도 이미 ‘게임이론‘을 본능적으로 습득하고 있네요!
아이들을 보면서 ‘게임이론‘ 자체가 자연과 사회 질서를 잘 설명하고 있는 것이라는 생각이 많이 드네요... 아니면, 플라톤 말처럼 우리 안에 세계의 법칙이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도 하게 됩니다..^^: 마립간님 감사합니다.

양철나무꾼 2017-02-21 14: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프로필 사진이 바뀌었네요.^^
크느라고 그런 걸까요?
연의 어린이 얼굴이 좀 야윈것 같아요~ㅠ.ㅠ

겨울호랑이 2017-02-21 14:13   좋아요 1 | URL
네^^: 양철나무꾼님 이제는 젖살도 많이 빠졌어요. 대신, 키도 많이 컸네요. 이제는 아이에서 어린이가 되어가는 딸아이를 보면 여러 생각이 드네요.^^: 양철나무꾼님 감사합니다.

커피소년 2017-02-21 14: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재미있는 예를 들어서 죄수의 딜레마를 설명해주신 것 같습니다..ㅎㅎ

연의의 전략적 선택인지.. 연의의 순수함인지.. 구분이 잘 가지 않습니다만..

저는 순수함을 선택하겠습니다..ㅎㅎ

아이들은 어른들처럼 계산적이지 않다는 것을.. 믿고 싶습니다..ㅎㅎ

자상한 아버지가 주신 맛있는 초콜릿이 얼마나 달콤했으면 비밀로 간직하자는 이야기를 금새 잊어버렸을까요..ㅎㅎㅎ

너무 귀여운 이야기입니다..^^



이번 사건의 경우 어린 아이의 순수함이라는 것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 알게 되는 경우가 아닐까 싶더군요.ㅎㅎ

연의의 자진 신고를 통해 겨울호랑이님은 우병우를 능가하는 레이저 공격을 받아 심장이 쫄깃쫄깃해지는 경험을 했을 것입니다...

당해보지 않은 사람은 느끼지 못 할 불편함과 공포일 겁니다..



오래 전 읽었던 잔혹한 현대사에 대한 책에서 초콜릿 때문에 경찰(독재정권의 개가 된 나쁜 경찰)에게 잡혀간 삼촌(정부를 비판하고 민주화 운동을 한 사람)에 대한 이야기는.. 정말 안타까움과 공포 그 자체였으니까요...


어른들이라면 죽을 때까지 비밀로 간직하고 갈 수 있는 것들을 아이들은 자신들도 모르게 자진 신고를 해버린다는 점...

참으로 무서운 일이죠..

만약 제 생각이 틀렸고... 연의의 전략적 선택이었다면....

똑똑한 아버지의 똑똑한 교육을 받은 것 때문일지도 모르겠네요...

겨울호랑이 2017-02-21 14:53   좋아요 2 | URL
^^: 김영성님 감사합니다. 아마도 연의가 전략적 선택을 한 것은 아닐 것 같구요(초콜렛 관련 교육은 제가 시킨 적은 없습니다.ㅋㅋ), 순수한 어린이의 자연스러운 선택일 것 같네요. 김영성님께서 말씀하신 문제는 어린이의 순수함이 문제라기 보다는, 그러한 순수함을 악용하는 사람들이 더 큰 문제라 생각되네요... 전쟁터에서 적십자기를 보면 공격하지 않는 나름의 약속처럼 어린이들의 순수함을 어른들이 보호해줘야한다는 생각을 오늘 김영성님의 글을 보면서 느낍니다.. ^^:

커피소년 2017-02-21 15:08   좋아요 1 | URL



“^^: 김영성님 감사합니다. 아마도 연의가 전략적 선택을 한 것은 아닐 것 같구요(초콜렛 관련 교육은 제가 시킨 적은 없습니다.ㅋㅋ), 순수한 어린이의 자연스러운 선택일 것 같네요.”



제 생각을 존중해주시니 감사드립니다..^^

연의의 순수하게 웃는 모습을 생각하니 차마 전략적 선택이라고는 생각하지 못 하겠더군요..ㅎㅎ



“김영성님께서 말씀하신 문제는 어린이의 순수함이 문제라기 보다는, 그러한 순수함을 악용하는 사람들이 더 큰 문제라 생각되네요... 전쟁터에서 적십자기를 보면 공격하지 않는 나름의 약속처럼 어린이들의 순수함을 어른들이 보호해줘야한다는 생각을 오늘 김영성님의 글을 보면서 느낍니다.. ^^:”



예.. 맞습니다.. 순수함의 유무가 사람의 행복을 좌우할 수 있다는 것..

어린 나이에 순수함을 일찍 잃어버리는 것은 아주 큰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그 나이에 느낄 수 있는 행복의 권리를 빼앗겨버리는 것이니까요..^^

전쟁터에서 적십자기를 보면 공격하지 않는 나름의 약속처럼 순수함이 지켜질 수 있다면 좋겠지만 약속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아서 씁쓸합니다..^^

아이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라면 굳이 범죄행위가 아니더라도 아이를 망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전쟁이 애초에 일어나지 않는다면 적십자기를 공격하지 않는 것의 약속을 할 필요가 없을 테니까요..

감사합니다..^^

나와같다면 2017-02-21 22:1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연의는 아빠를 무한 신뢰 하는군요♡
뭉클 하셨겠어요..
잠시 내가 무한 신뢰하는 사람은 누구이며.. 누구에게 그런 사람이 될 수 있었을까? 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겨울호랑이 2017-02-22 05:06   좋아요 0 | URL
^^: 나와같다면님 감사합니다. 계속 그런 신뢰를 받았으면 하는데 쉽지 않겠지요. 말씀하신대로 감사하면서 최대한 노력을 해야겠지요..^^:

나와같다면 2017-02-21 22:2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 존 내쉬교수
인간의 행동을 수학적으로 제시하면서 기존 경제학이 분석하지 못했던 것을 풀었다고 노벨경제학상을 받으셨죠..

내쉬 규형.. 모든 사람들이 멍청한 짓을 하지 않고 합리적으로 행동할 경우 볼 수 있는 세상

2015년 수학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아벨상 Abel Prize 받으셔서 너무나 좋아했었는데.. 상을 받고 돌아오는 길에 교통사고로 돌아가셨죠 ㅠㅠ

존 내쉬 교수에 대해서 토론하던 그 사람.. 그 시절이 그립네요

제가 존 내쉬 교수를 존경하는 이유는 이루어낸 업적보다도.. 정신분열증을 이겨낸 과정..

겨울호랑이 2017-02-22 05:07   좋아요 1 | URL
영화 「뷰티풀 마인드」를 통해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대단한 분이었는데 다소 허무하게 죽음을 맞으셨어요..ㅜㅜ

AgalmA 2017-02-23 19:58   좋아요 2 | URL
모든 사람들이 멍청하고 합리적이지 않게 행동하는 사례들을 보여준 <컬쳐쇼크> 책 내용 생각나네요. 합리성이란 게 사실 당시의 합리성에 더 가까웠던. 많은 철학과 이론들이 후대에 계속 비판 지점이 생기는 것도 그런 연유일 테고, 큰 그림으로 보면 이 과정이 또 합리성이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요.

겨울호랑이 2017-02-23 20:16   좋아요 2 | URL
‘게임이론‘은 인간의 합리성에 대해 확률을 결합시켜 후에 카너먼 등이 경제학을 심리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었다는 면에서도 확실히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55년에 발표한 이론이 40여년이 지난 다음에야 인정받았다는 것을 보더라도 내쉬는 경제학계의 선지자라 여겨집니다..

AgalmA 2017-02-23 20:0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기적 유전자>를 연결한 멋진 육아 일기인데요^^ 재밌습니다. 이 컨셉 시리즈로 계속 부탁드려요ㅎ~

겨울호랑이 2017-02-23 20:17   좋아요 1 | URL
^^: 현재는 밑천이 바닥났네요.. ㅋ 다음번엔 탄핵일기와 연결시켜볼까 생각중입니다. ㅋ Agalma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