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안 쓰고 아이 키우기 - 감기에서 아토피까지
김효진 지음 / 에디터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의사 엄마의 육아관을 특히 건강 측면에서 바라본 책.

카페글들을 정리한 책이기에, 짧은 내용으로 case by case 로 구성되어 쉽게 익힌다. 책 제목대로 아이의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약 또는 예방주사를 주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 책에는 감기, 비염, 천식등에 대한 증상과 저자가 생각하는 대처방안 등도 정리되어 있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시작하기 전에` 있는 저자의 경험이라 생각된다. 자신의 스트레스를 줄여 아이들이 편하게 생활하게 해주는 것. 이것이 어떤 치료보다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책에서는 예방주사 등 서양의학적 치료가 올바른 치료가 아니라고 소개되어 있어, 독자들 사이에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는 것 같다. 내가 의학적 상식이 부족하기에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치료 방법은 나름의 근거가 있기에, 자신이 본인에게 맞는 치료를 선택하면 되지않을까 생각한다.

대체적으로, 한의학에서는 사람의 체질 개선을 통한 자연 치료를 선호하는 반면, 양의학에서는 즉각적인 치료방식이 일반적인 것 같다. 요요현상등 반복되는 질환 개선이 필요하다면 그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고, 피가 철철나는 외과적 수술이 필요하면 이에 맞는 치료를 받으면 될 것이다. 다만, 우리 생활 측면에서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 좋지 않다는 것은 치료 방법에 관계없이 공통될 것이니, 이 책을 통해 이러한 부분에 대해 생각하는 계기를 가지는 것이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지 못한 방식을 제안하기에 참신한 내용의 책으로, 병에 대한 응급대처도 중요하지만, 보다 생활개선에 대한 생각할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더 의미가 있는 책이라 생각된다.





아이에게도 가족으로서의 해야 할 몫을 떼어주자 육아가 덜 피곤한 일이 되었습니다(p19)

엄마들이 억지로 밥을 먹이려고 애쓰는 동안 아이는 점점 더 힘이 분산되어 감기와의 싸움에서 전세가 밀립니다(p104)

바깥 놀이를 많이 시키세요(p264)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05-28 10: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5-28 10: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6-05-28 12: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병원에서 한의학 이야기하면 의사 표정에 미묘한(?) 변화가 생깁니다. ㅎㅎㅎ

겨울호랑이 2016-05-28 12:23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cyrus님
맞습니다. 그 표정은 서양철학 전공자들이 주역 이야기 들었을 때 와 거의 같은 표정인거 같아요^^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