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보다 운을 벌어라 - 주역의 원리로 운을 경영하는 법 좋은 운을 부르는 천지인 天地人 시리즈
김승호 지음 / 쌤앤파커스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 그대로 운을 벌기 위한 책.

운을 벌기 위해 대인관계를 적극적으로 하고, 해오던 것에 대한 변화가 필요함을 강조한 책이다. 삶을 주역의 괘상으로 풀이하면서 변화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새로움을 위해서는 변화가 필요하고 어느 정도의 운이 필요한 것도 사실이라 생각한다. 그렇지만,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처방이 적용되지는 않으리라.

예를 들어, 운을 벌기 위해 대인관계의 확대가 필요하며 여러 사람을 만나는 것이 좋다고 저자는 말한다. 그렇지만, 운을 버는 방법이 반드시 사람을 많이 만나는 것만은 아닐것이다.

스티브 잡스나 빌 게이츠가 외향적이라는 말은 들어보지 못했다. 그들은 내향적임에도 자신의 길을 걸었기에 성공할 수 있었을 것이다.

나는 주역을 잘 모른다.
그렇지만, 주역의 괘는 상황과 자신의 처지에 따라 다르게 해석된다는 말은 들어본 적이 있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몸에 맞지 않은 옷을 입는 것처럼 부자연스럽게 운을 벌려고 하는 것보다, 자신을 돌아보고 자신의 길을 찾아 자연스럽게 가는 것이 진정으로 `도`에 부합하는 길이라 생각한다.

이 책은 좋은 변화를 위한 좋은 예를 제시한 책 정도로 가볍게 접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누구도 자신보다 자기를 잘 알지는 못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