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릇 천거를 하는 관리는 대부분 그릇되거나 함부로 하였다는 소리를 듣는다. 의당 천거하는 사람을선택하여 분류하여 사람을 찾아야 할 것이다. 지금 외관 가운데 아주 긴요한 것은 전운사(轉運使)인데 경 등은 먼저 사람을 선택하고 후에 이를 천거하도록 하시오."

《서경(書經)》에서 위대한 우(禹)임금은 집안에서 검박할 수 있었다고 하였습니다. 노자(老子)가 말한 세 가지의 보배 가운데 검소한 것이 그 중의 하나를 차지하는데, 위에서 좋아하는 것은 아래에서 반드시 이를 좇을 것이니 위에서 검소한 것을 좋아하면 나라에 재물이 여유가 있을 것이며 아래서 어긋나지 않으면 집안에 자산의 여유가 있으며 자연스럽게 염치와 겸양이 일어나서 시행되고 도적도 아주 적어질 것입니다.

"무릇 덕(德)이란 모든 행동의 근본이며 덕을 실천한 집안에는 반드시 충신과 효자가 있을 것인데, 어찌덕행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이 그 충성과 효도를 온전히 할 수 있겠는가?"

마윈방은 일찍이 건의하여 말하였다. "바야흐로 봄이 되어 백성들의 식량이] 부족하고 끊어질 때에 청컨대 창고에 있는 전(錢)을 미리빌려 주고 약속하기를 여름과 가을에 이르면 관부에 건(尙)을 운송하게 한다면 공사간(公私)에 편할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