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레지스트 위에 투사된 빛은 화학 구조를 변화시켜 포토레지스트와 함께 게르마늄도 씻어 낼 수 있게 되었다. 그 결과 만들어진 것은 아주 작은 사각형 홈이었다. 그 어떤 왁스 덩이로도 만들 수 없었던 아주 작고, 게다가 정확한 형태의 사각형이 만들어졌다.

집적회로는 전자 부품을 혁신적인 방식으로 연결했지만 그게 전부가 아니었다. 반도체는 여러 나라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통합했고 그 중심에는 미국이 있었다. 소련마저 실리콘밸리의 제품을 베끼면서 스스로 그 네트워크의 일부로 편입하지 않을 수 없었다. 반면에 일본은 자국의 비즈니스 엘리트와 미국 정부의 협조를 통해 의도적으로 미국 반도체 산업에 통합되었다.

초소형 전자공학의 핵심은 복잡성을 줄이는 데 있다. 납땜 된 부위가 하나씩 늘어날수록 그만큼 장비의 신뢰도는 위험에 노출된다. 전자 장치가 단순할수록 시스템은 더 신뢰도가 높고 전력 효율도 높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