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해와 마찬가지로 인도양에서도 그러한 연안 항해는 전쟁 중인 지배자들과 국제 외교의 그늘에 가려 역사적 각광을 받지 않은 채 번성했다. 근해 운항은 수천은 아닐지라도 수백 킬로미터 떨어진 채 오로지 예측 가능한 바람의 리듬으로만 이어진 여러 민족과 국가들 간의 연결을 촉진했다. 긴밀하게 상호 연관된 몬순 세계는 그렇게 생겨나 동아프리카 해안과 홍해에서부터 인도와 스리랑카, 그리고 멀리 동남아시아와 중국까지 뻗어 갔다

가장 이른 시기에 기록된 이집트 돛단배는 대략 기원전 3200년 것으로 추정되는 항아리에 등장한다.6 상이집트 아비도스에서 발굴된 장례용 배는 총길이가 대략 25미터로 길고 좁았으며 대략 30명이 저었다. 초창기 선박의 또 다른 인상적인 사례는 카이로 인근 기자의 피라미드 곁에 나란히 놓여 있다. 목재 수요가 엄청났기 때문에 이집트인들은 삼나무 통나무를 레바논 해안에서 나일 강으로 대량으로 실어 날랐다

"석조 도시"는 단순한 건축학적 유행 이상이었다. 석조 도시의 출현은 번영하는 도시 상인 계층의 성장과 일치했다. 그들은 대부분의 부를 지배했고 따라서 정치권력에 접근해 갔다. 석조 도시 건축은 가장 오래되고 명망 있는 도시 가문인 와웅그와나를 정점으로 스와힐리 사회 내에 서로 다른 집단들이 존재한 현실을 반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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