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당-국가 체제는 공산당 영도 체제와 국가 헌정 체제로 구성되고, 실제 정치 과정에서는 공산당 영도 체제가 국가 헌정 체제를 영도할 뿐만 아니라 종종 대체하는 권위주의 정치 체제다. 여기서 공산당의 다섯 가지 통제 기제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공산당의 다섯 가지 통제 기제는 편의상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연성(soft)’ 통제 기제다. 여기에는 인사 통제, 조직 통제, 사상 통제가 포함된다. 다른 하나는 ‘경성(hard)’ 통제 기제다. 여기에는 무력 통제와 경제 통제가 포함된다.
공산당이 영도 체제를 굳건히 유지하면서 정치안정과 사회경제적 발전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서는 그에 필요한 간부를 발굴하고 육성해야 한다. 소위 ‘홍(紅: 혁명성)’과 ‘전(專: 전문성)’을 겸비한 간부가 그들이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간부는 공산당에 충성하는 ‘공산당인(共産黨人, communist)’이면서 동시에 업무 수행에 필요한 전문 지식과 업무 능력을 갖춘 ‘전문가(專家, expert)’여야 한다. 그런데 이것보다 더욱 중요한 일은, 공산당이 주요 간부에 대한 인사권을 독점해야 한다는 점이다.
재미있는 점은, 장단기 해외 연수를 다녀온 간부들이 서양 민주주의와 자본주의를 동경하기는커녕 중국의 현행 정치 체제와 정책을 더욱 지지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이는 철저한 사상 통제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여기에는 네 가지 통제 방식이 사용된다.
공산당의 관점에서 볼 때, 중청반은 당과 국가의 미래 지도자를 양성하는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그래서 중청반의 교육생을 특별 관리한다. 이런 이유로 당정간부들은 중청반의 교육생으로 선발되기 위해 매우 치열한 경쟁을 벌인다.
‘민족 간부반’은 신장반(新疆班)과 티베트반(西?班)으로 나누어 운영된다. 두 지역은 문화와 언어, 사회경제적 조건, 당면한 과제가 다르므로 별도로 운영되는 것이다. 이들은 현재 신장 자치구와 티베트 자치구를 통치하고 있거나, 미래에 이 지역을 통치할 소수민족의 핵심 간부를 육성하는 과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