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언하자면, 고대 전 시기에 걸쳐 살림살이 개념은 비교적 불변하는 사회적 규범에 구속되어 있었다. 고대에 이해한 바로는, ‘오이코노미아‘ 혹은 다른 그 어떤 개념도 각각 개별적인 단위의 경제활동을 총칭하는 개념이 되지 못했다. 그러므로 고대가 비록 그 용어를 근대에 전해주고 살림살이 활동에 대한 여러가치판단으로 큰 영향력을 끼쳤지만, ‘단 하나의 살림살이 개념을 전해준 것은 아니었다. - P43

요컨대 ‘살림살이‘와 ‘경제‘라는 한 쌍의 개념이 하나의 영역에둥지를 틀었다. 거기에서 사실상 물질적 생활토대가 형성될 뿐만아니라, 생계유지, 재산, 생업도 실질적으로 이루어졌다. 그렇기때문에 근대적인 용어의 변천에 대한 연결고리가 거기에 존재했다. 달리 말하면 당시에는 두 가지 연결고리가 존재했다.  - P97

요컨대 ‘상업Kommerzien‘과 ‘거래Handel‘ 라는 제목 하에서 다루는 영역이 독자적이고 전반적으로 긍정적으로 평가받는 분야로발전했다. 이미 이것은 대부분 근대적인 경제활동의 분야와 일치하며, 근대경제학의 ‘시장‘, ‘가격‘ 그리고 ‘통화‘와 같은 상업적범주도 등장했다. 18세기까지는 ‘상업‘이라는 단어가 가장귀감서와 농업을 특징으로 삼았던 ‘살림살이‘라는 단어와 나란히 사용었지만, 이제 전자가 상위 개념으로 자리를 잡아가는 유리한 계기가 마련되었다.  - P11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