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4》에서는 오늘날 우리가 정보 통제와 가짜 정보의 지속적인 유통에서 보는 것과 유사하게 언어가 통제된다. 오웰이 창조한 당Party은 뉴스피크Newspeak(대안적 사실)라 불리는 새로운 언어를 보급하는 데 힘을 쏟는다. 뉴스피크는 정치적 저항과 관련된 단어를 모두 제거하거나, 모순적인 생각들을 동시에 유지시키는 이중 사고를 통해 반대 세력을 막으려고 시도한다. 오웰의 디스토피아dystopia에서는 저항에 대한 생각조차도 불법이다.

오늘날 우리에게 가해지는 폭력은 물리적이라기보다 구조적이다.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너무도 명백한 사실, 즉 우리의 경제 및 사회적 상호작용이 대부분 디지털 플랫폼에 의존한다는 점이다. 이 플렛폼은 우리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한다. 다소 과장된 이야기처럼 들릴 수 있지만, 오늘날 우리는 어떤 형태든 감시와 불가분의 관계다.

권력은 부패하기 마련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필자는 부패란 권력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권력 상실에 대한 두려움’에 기인한다고 말하고 싶다. 권력을 유지하는 방법 중 하나는 엄격한 법률을 시행하고 범법자를 가혹하게 처벌하는 것이다.

2018년의 〈뉴욕타임스The Newyork Times〉의 보도에 따르면2, 2020년 중국에서 3억 대가 넘는 카메라가 운영될 것이라고 한다. 이는 시민 다섯 명당 카메라 한 대에 해당하는 숫자다. 중국은 단지 권위뿐 아니라 인간성이라는 개념 자체를 다시 정의하고 있다.

그렇다면 허공에 떠 있는 채로 열기가 없는 불을 내뿜는 무형의 보이지 않는 용이 있다는 말과 ‘애당초 용이 없다’는 말의 차이는 무엇인가? 주장을 반증할 방법이 없고 생각할 수 있는 어떤 실험도 소용이 없다면, 용이 존재한다는 말에 무슨 의미가 있을까? 가설을 반증할 수 없다는 말은 그 가설을 참으로 증명했다는 말이 전혀 아니다

중세의 마녀 화형은 소수를 죽여서 다수를 구하는 것이 낫다는 공리주의적 판단에 많은 부분 기반하고 있다. 물론 희생양 찾기, 개인적 원한의 청산, 적에 대한 복수, 재산의 몰수, 소외되고 힘없는 사람들의 제거, 여성 혐오와 성 정치학 같은 목적도 있었다. 그러나 이들은 인과관계를 잘못 이해한, 이미 확립된 시스템의 부수적 결과였다.

철학이 모든 과학의 기반이 되는 토대를 제공하고 과학자가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방법을 철학에서 배워야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는 궁극적으로 실증적 증거, 확고한 사례, 그리고 검증할 수 있는 가설을 필요로 합니다. 위대한 과학철학자 칼 포퍼Karl Popper는 이를 추측과 반박conjecture and refutation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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