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점에서 근대사의 핵심 문제는 어떻게 해서 ‘주‘ 단위를 넘어 국왕통치하의 영토국가를 형성하고 그 단위로서 강력한 힘을 모으는가. 그리고 그와 동시에 어떻게 하면 경제적인 힘을 이 단위에서 형성하는가. 또 그  양자가  어떤 관계를 맺는가가 될 것이다. 마키아벨리가  이탈리아의 상황을 한탄하고 프랑스 국왕의 업적을  칭송한 것 역시 이런 맥락에서 보면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다. - P65

부르주아 자본가의 등장과 엄청난 빈민의 증가, 16세기 이후 유럽 사회에서는 이런 극단적인 두 현상이 동시에 나타났다. 장기적으로 도시 및 산업 부문, 다시 말해서  자본의 영역은 갈수록 힘을 더해갈 것이며, 그와 동시에 귀족은 완고한 힘으로 버티면서 자신의 몫을 지키려고 할 것이다. 그 변화의 와중에서 농민들은  분화되어갔고 그 중 일부는 빈민으로 전락했다.
근대 경제는 역동성을 띠고 있었지만 내부적으로는 위기도 내포하고있었다. - P75

하지만 그를 불멸의 시인으로 만든 것은 사랑하던 여인 라우라를노래한 토스카나어 시집 『칸초니에레(Canzoniere)』였다. 1327년 그녀를처음 만난 순간부터 1348 년 그녀가 죽은 뒤까지 그녀에 대한 애모의 감정을 표현한 이 시집에서 그는 지상과 천상의 삶 사이를 방황하는 자신의 내면세계를  묘사했다. 언뜻 보기에  페트라르카의 칸초니에레」는 단테의 『신곡(La Divina Commedia)』을 연상시킨다. 그러나 둘 사이에는 근본적이 차이가 있다. 사랑하던 여인 베아트리체를 이상화시켜 천상에서의구원과 지상에서의 행복을 양립시킨 단테가 신학이 사상과 문학의 세계를 지배했던 중세 철학의 정수를 보여주었다면, 페트라르카에게서 인간적인 것과 성스러운 것은 끝없는 갈등을 벌인다. 기독교 세계관에 대한신뢰를 상실한 당대인들의 내면적 위기는 그의 제자이자 절친한 친구였던 보카치오의 데카메론(Decameron)』에서 신랄하게 묘사되었다. - P96

이전의 개혁가들과 달리 루터의 주장과 행보가 엄청난 파문을 일으키며 확산된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면벌부에대한 맹신과 순례자들의 돈을 긁어내기 위한 가짜 성물, 기적으로 꾸며진 순례지를 비판하며 성서 읽기를 호소한 루터의 글과 연설이 수많은젊은 신학자들과 세속 식자층의 공감을 얻으며 널리 퍼져나갔음을 언급해야 할 것이다. 여기에는 분명 인쇄술이 크게 공헌했다. 타협에 굴하지않는 루터의 공격적인 태도 역시 사태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음에 틀림없다. 그러나 종교개혁의 성공에서 가장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은 독일의 정치 지배자들이다. 영방정부를 억압하거나 간섭하는 신성 로마 제국이나 대주교, 수도원장에게 분개한 그들은 비록 정치적 이해관계에서 출발했지만 교회에 맞서 루터를  적극 지지하고 보호함으로써 루터 신학이 뿌리를 내리는데 기여했다. - P126

칼뱅 신학의 핵심은 운명예정설과 선민의식이다. 인간은 평등하게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태어날 때부터 운명이 예정되어 있다. 따라서 현세에서 주어진 직분에 최선을 다하는 것은 신의 선택에 부응하는 것이다.
근검하고 성실하게 자신의 생업에 종사하여 부를 축적하는 것 역시 신의 은총에 보답하는 길이다.  여기에서 나아가 루터가 이자 수입을 죄악시했던 중세 신학을 답습한 것과는 달리 칼뱅은 자본을 증대시켜 공동체의부의 건설에 이바지하는 생산적인 대부를 고리대금과 차별화하고 인정해주었다.  - P133

이처럼 근대 초 유럽에서 군주와 귀족의 관계는 대체로 군주가 정치적, 법적 강제권을 독점하는 대신 귀족의 사회경제적 특권을 강화시켜주는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귀족은 면세권과 영주재판권 등 전통적인 특권외에도 상석권과 교수형을 면할 권리, 문장과 무기를 착용할 수 있는 권리 등 다양한 사회적 특권을 누렸다. 다양한 사회계층은 이처럼 사회적지위와 부가 보장되는 귀족을 동경하며 귀족사회에 침투하기 위해서 온갓 수단을 동원했다.  - P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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