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하나는 아시아에서 현대적인 강국으로 살아남으려고 싸우는 호전적인 민족과의 전쟁이자 아시아 전체에서의 이데올로기 경쟁이었다. 동양인 중에는 일본의 전쟁을 인종과 피부색의 대립으로 여기면서 마치 자신들의 싸움인 양 여기는 사람도 많았다. 일본의 승리를 서구의 지배에서 해방되는 기회로 보는 사람이 있었다.

그 후로 중국은 B-29로 일본 본토에 폭탄을 투하할 항공기지가 되었다. 전략 폭격기의 아이디어는 1939년 당시 영국이 패하게 되면 유럽에서 독일을 공격할 항공기지가 없어질지 모른다는 우려로 탄생했다. B-29는 가공할 위력을 자랑하는 폭격기로서 B-17을 능가했다. 길이 30미터, 높이 8.5미터에 날개폭이 43미터가 넘는 규모였다. 그렇지만 날렵한 외관에 동체 외피는 리벳접합으로 제작되었다. 고도 11.6킬로미터에서 시속 563킬로미터가 넘는 순항 속도를 자랑했으며 5632킬로미터에 걸쳐 4톤의 폭탄을 실어 나를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