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국제조 2025
진베이 지음, 조재구 엮음 / MCN미디어 / 2017년 1월
평점 :
품절
최근 미국이 중국의 기술, 관세, 금융, 일대일로 등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가를 잘 설명한다.
중국 공업발전의 나아갈 길은 대체 어디에 있는가? 사실 선택할 수 있는 길은 오로지 한 길 뿐이다. 즉 공업의 고도화를 통해 더 선진적인 공업을 도모하는 것이지 공업의 발전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다. 공업은 반드시 더 큰 발전을 가져와야 하고 더 이상 과거와 같은 ‘광범위하게 추진‘하는 평면식 공업화가 아니라 ‘높은 수준을 추구하는‘ 입체식 공업화로 발전시켜야 한다.(p110)
공업화는 객관적인 규칙으로 대다수 국가는 공업화 과정을 마치게 되지만, 소수의 국가만이 공업 강국으로 거듭날 수 있다. 따라서 중국이 직면한 역사적 문제는 바로 공업 대국에서 공업 강국으로 도약을 실현하는 것이다. 이는 전체 중화민족의 도전이라고 할 수 있다.(p157)
중국은 공업 발전에 많은 비교 우위를 확보하였고, 이에 미국 등 선진 공업화 국가와의 기술격차가 현저하게 축소되고 있다. 중국이 세계에서 가장 큰 공업 대국으로 부상하는 것은 실현 가능한 꿈이라 할 수 있다.(p137)
중국 공업의 핵심적인 문제는 중국의 현대 제조 문명을 형성하고, 중국 제조업의 정밀화를 통해 각 산업의 선진 수주에 도달하는 것이다. 향후 중국은 미국, 독일, 일본, 스위스 등 공업 강국이 어떻게 건설되었는지를 더 적극적으로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p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