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 기독교와 동서문명>은 중국에 경교(景敎)라는 이름으로 전래된 네스토리우스파 교회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책이다. 네스토리우스 파의 생성과 중앙아시아, 중국으로의 진출과 소멸등의 과정 속에서 이들이 가지는 역사적 의미가 무엇인지 본문의 내용을 따라 가보도록 하자.  

 

 안티오키아 태생이고, AD 427년부터 콘스탄티노플의 총대주교를 지낸 네스토리우스(Nestorius, 4C 말 ~ 451)가 이끄는 이단은 교회의 분열을 낳았으며, 근본적으로 그리스도론적인 특성을 지닌다. 그는 그리스도에게 두 개의 본성 즉 신성과 인성이 실재하며, 마리아에게는 '하느님의 어머니'란 호칭도, '신의 어머니(Theotokos / Deipara)'란 호칭도 붙일 수 없고, 단지 그리스도의 어머니라고만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칼게돈 공의회(AD 451)에서는 단성설을 거부했으며, 네스토리우스의 논문을 지적하면서 그리스도가 두 가지 본성, 즉 인성과 신성을 가진 유일한 위격 位格이라고 선언했다. 불만을 품은 네스토리우스 추종자들은 자치적인 교회를 설립했으며, 이 교회는 이슬람교가 도래하기 전까지 폭넓게 확산될 운명이었다. 즉 민족 교회가 된 페르시아, 아라비아, 시리아, 인도, 심지어는 수백년 동안 여러 그리스도교 공동체가 살아남은 중국까지 확산되었다.(p155)' <중세 1 : 야만인, 그리스도교, 이슬람교도의 시대> 中


[지도] 네스토리우스 교회의 전파(출처 : http://rolfgross.dreamhosters.com/ManandhisGods/CHRIST/Christianity.html)

 

 동방으로의 전교는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어갔다. 이것은 로마 제국의 박해를 피해 영내를 빠져나와 파르티아 왕조가 지배하던 메소포타미아로 이주한 사람들의 수가 늘어난 것과도 무관하지 않았다. 적어도 2세기 말까지는 이란을 거쳐 박트리아 -오늘날의 아프가니스탄 부근- 지방까지 퍼지게 되었다.(p101) <동방 기독교와 동서문명> 中


 AD 5세기경 칼게돈 공의회에서 인정받지 못한 네스토리우스파 교회는 로마를 떠나 사산조 페르시아로 전파 되면서 중앙아시아로 진출하지만, 로마의 기독교 공인 이후 이들은 박해를 당하게 되었다. 페르시아에서 박해를 당한 이들 네스토리우스 일파는 중앙아시아를 건너 중국에까지 진출하게 되는데, 여기서 잠시 당대(唐代) 세워진 [대진경교유행중국비(大秦景敎流行中國碑)]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샤푸르 2세의 치세(AD 309 ~ 379)에 기독교도들의 운명을 바꾸어 놓는 중요한 사건이 벌어졌다. 그것은 로마의 황제 콘스탄티누스가 AD 312 년에 기독교로의 개종을 선언하고 이어서 AD 324년에는 동서로 분열되어 있던 제국의 통일이라는 위업을 달성한 것이다... AD 318년부터 시작된 박해는 처음에는 부분적이었지만, AD 339년 이후에는 전면적인 형태로 확대되었다.(p104) <동방 기독교와 동서문명> 中


대진경교유행중국비


 연구자별로 여러 학설이 제기되고 있지만, 정수일 교수에 따르면 이 비(碑)는 네스토리우스파보다 정통 기독교에 근거한 기독교도에 의해 세워진 것이다. 네스토리우스파는 중국에서 기존 종교와 타협을 모색하다가 자리잡지 못하고 소멸하게 되었다는 것이며, 이는 <동방 기독교와 동서문명>의 저자 김호동 교수와 일치된 견해다. 그렇다면, 중국에서도 소멸한 이들 네스토리우스파는 어디로 갔을까. 


[사진] 대진경교유행중국비( 출처 : 위키백과)

 

 [대진경교유행중국비] 비문에 보이는 경교의 기본 교리와 전도상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당대(唐代) 경교는 신관이나 성관, 구원관 등 기본 교리에 입각해 판단하면 정통 기독교에 바탕한 고대 동방 기독교의 일파다. 2) 당대 경교는 비록 페르시아 기독교라는 징검다리를 통하여 어떤 상관성은 찾아볼 수 있으나 이단으로 모함된 네스토리우스파 그 자체이거나 또는 그 동전(東傳) 동문(同門)은 아니다.  3) 당대 경교는 시종일관 외래적 이방 요소를 탈피하지 못하고 지나치게 타종교와 융화, 타협하고 왕치위본주의적인 전도를 표방함으로써 250여년이란 짧지 않은 생존 기간을 갖고도 토착화하지 못한 채 종당에는 중원 일원에서 멸적하고 말았다.(p97) <문명교류사 연구> 中


 비문의 서두에 천명된 경교 교리의 핵심 내용은 서방의 정통교단에서 주장하는 삼위일체론과 그리스도 양성설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전교활동을 해야 했기 때문에 그 핵심적인 관념을 불교나 도교의 용어에서 차용하던 것은 불가피했을 것이다.(p127) <동방 기독교와 동서문명> 中


  네스토리우스 파는 중국에서 벗어나 육로 실크로드 인근 도시를 대상으로 선교를 강화했고, 이들은 중앙아시아에서 점차 세력을 확대해나갈 수 있었다. 이들의 주된 선교지였던 중앙아시아는 몽골도 포함되는데, 이 지역의 유력부족장 역시 네스토리우스교를 받아들이게 되었다. 그리고, 이로부터 사제왕 요한 전설의 한 갈래가 태어나게 되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경교는 9세기 후반 이래로 중국 본토에서는 종교적 탄압과 정치적 혼란으로 인해서 거의 소멸되는 운명을 맞았지만, 실크로드 연변의 도시와 촌락들에서는 오히려 확고한 근거지를 확보하면서 교세를 넓혀나갔고, 오대십국 시대 이래로 줄곧 이민족의 통치하에 들어간 북중국에서도 그런 대로 명맥을 보존하고 있었던 것이다. 네스토리우스교가 이처럼 중앙 아시아와 중국 서부, 북부에서 강한 생명력을 보여주었던 까닭은 무엇일까. 그것은 무엇보다도 당대 중국의 경우와는 달리 많은 수의 현지주민들을 개종시켜 신도로 확보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p170) <동방 기독교와 동서문명> 中


사제왕 요한 전설 그리고 소멸


 이슬람 세력에 의해 포위된 중세 유럽인들에게 저 멀리 어디엔가 기독교 왕국이 있다는 전설은 널리 퍼져 있었다. 사제왕 요한 전설 속의 나라는 아프리카의 에디오피아로 생각되어지기도 했으며, 중앙아시아의 어느 왕국으로 여겨지기도 했다. 이 중에서 중앙아시아의 사제왕 요한은 칭기스칸(Cinggis Qaγan, AD 1155 ~ 1227)과 대립했던 커레이트 족의 옹 칸으로 생각되어지고 있다.


 칭기스 칸은 처음에 몽골리아 최강의 세력을 자랑하던 케레이트족의 옹 칸 - 본명은 토그릴- 휘화에 있으면서 그를 도와 여러 차례 전과를 올리기도 했다. <몽골비사>에 의하면 개띠 해인 AD 1202년에 전투가 벌어져 케레이트측이 패배하고 옹 칸은 전사하고 말았던 것이다. 케레이트족은 이미 오래 전부터 네스토리우스파 기독교를 믿어왔고, 딸인 소르칵타니 베키 역시 기독교도였다. 따라서 옹 칸은 사제왕 요한으로 불릴 만한 충분한 자격을 갖추고 있던 셈이었다.(p61) <동방 기독교와 동서문명> 中


 <몽골비사>에 따르면 케레이트의 옹 칸은 칭기스 칸의 아버지 예수게이 때부터 깊은 동맹의 관계였으나, 몽골의 세력이 커지면서 결국 케레이트/ 나이만 부족은 몽골 부족으로 병합되고, 옹 칸은 죽음을 맞이하게 되면서, 사제왕 요한의 전설은 끝나게 된다. 그렇지만, 사제왕 요한의 전설은 포르투갈의 바스쿠 다 가마(Vasco da Gama, AD 1460 ~ 1524)의 항해 목적 중 하나가 기독교 왕국의 발견이라는 점에서도 볼 수 있듯이 오랫동안 유럽인들에게 깊은 영향을 끼쳤다.

 

 케레이드의 옹 칸은 선대 예수게이 칸 시절에, 평화롭게 공존하면서 예수게이 칸과 의형제를 맺었다. 의형제를 맺게 된 내력은 옹 칸이 자기 아버지 코르차코스 보이록 칸(소생)의 동생들을 죽이려고 했기 때문에 작은아버지 구르 칸과 싸움이 일어났다. 그런데 싸움에 져서 카라온 협곡으로 숨어들었다가 겨우 100명만 데리고 빠져 나와 예수게이 칸에게 오게 되었다. 예수게이 칸은 그를 자기에게 오게 하고, 자기 군대를 출동시켜 구르 칸을 카신 쪽으로 몰아내고 그 백성을 도로 빼앗아 옹 칸에게 돌려주었다. 그 일로 해서 두 사람은 의형제가 된 것이었다.(150) (p118) <몽골비사> 中 

 

 옹칸과 셍굼은 몸만 빼어 달아나다가 옹 칸이 목이 말라 디딕 사칼의 네쿤 오손에 들어갔다가 나이만의 전초 코리 수베치의 지역에 들게 되었다. 코리 수베치가 옹 칸을 체포했다. "나는 옹 칸이다"하고 신분을 밝혔으나 못 알아보고, 안 믿고 거기서 죽였다.(165)(p165) <몽골비사> 中


 옹 칸의 딸인 소르칵타니 벡키는 쿠빌라이 칸의 어머니이기도 했다. 그래서, 원나라에서 네스토리우스파의 경교는 별다른 탄압을 받지 않고 세력을 유지할 수 있었지만,  이들은 AD 14세기 중반 흑사병(黑死病, Black Death)에 의해 공동체가 붕괴되며 결국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다. 


 오아시스나 초원의 교역로를 따라서 소규모의 공동체를 이루며 살던 네스토리우스 교도들의 경우 흑사병의 엄습은 거의 회복 불가능한 타격을 가져다 주었을 것이다. 이시크 쿨 호반의 공동묘지에서 발견된 비석들이 AD 1345년을 마지막으로 사라졌다는 사실은 그곳의 기독교 공동체가 흑사병으로 소멸되었음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p293)<동방 기독교와 동서문명> 中


 네스토리우스 파 교회의 문화 공헌


 이처럼 네스토리우스 파 교회는 역사속으로 소멸되었지만, 이들이 이슬람과 중국 사회에 남긴 영향은 결코 작은 것이 아니었다. 이슬람 문명은 이들을 통해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s, BC 384 ~ 322) 등을 비롯한 고대 그리스 문화를 습득할 수 있었으며, 중국 문명은 이들로 인해 기독교의 요소들을 불교 안으로 받아들이면서 보다 사상적으로 심화될 수 있었다. 


 이 시기에 이슬람의 현자들은 두 가지 경로로 그리스의 과학에 대한 문헌을 접할 수 있었다. 한 가지 방법은 당시 비잔티움 제국의 중심 도시들에 남아 있던 그리스어 원본이었으며, 다른 방법은 네스토리우스교도들이 그리스의 원본을 시리아로 번역한 2차 사료였다. 네스토리우스 교도들은 6~7세기에 페르시아 동쪽 지방에 위치한 준디스하푸르와 같은 도시에서 활동했고, 이곳은 당시 중요한 문화적 중심지로 성장했다.(p444) <중세 1 : 야만인, 그리스도교, 이슬람교도의 시대> 中


 우리에게 이단으로 알려진 네스토리우스 파 교회의 존재는 아직 낯설기만 한 것이 사실이다. 그렇지만, 최근 불국사에서 발견된 돌십자가를 통해 이들이 일찍이 우리 문화에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비록 그 영향은 미미했겠지만. 


[사진] 불국사 돌 십자가(출처 : http://photohs.co.kr/xe/baejae/677)

 

 중국에 전파된 고대 동방 기독교의 일파인 경교(景敎)의 이러한 융화와 타협의 일면을 이해하는 것은 인접한 한반도에 유입된 기독교의 실체를 알아내는 데 귀감이 될 수 있다. 더욱이 유입된 기독교가 경교라고 가정할 때, 불국사 경내에 십자가가 묻혀 있을 수도 있으며, 불교 속에 기독교적 요소가, 기독교 속에 불교적 요소가 섞여 있을 법도 하다는 판단을 내리게 된다. 그러나 위에서 지적한 불교 속의 기독교적 요소는 어디까지나 불교 유입의 수반품에 불과한 것이지, 결코 종교로서의 기독교 자체의 직접적인 유입이나 전파라고는 볼 수 없다. 이것은 일종의 초전에 불과한 것이다.(p599) <고대문명교류사> 中


 네스토리우스 파는 유럽에서 이단으로 낙인찍힌 인정받지 못한 집단이었다. 그렇지만, 이들을 통해서 동양과 서양이 교류하고 다양한 문화를 꽃피울 수 있었다는 것을 우리는 확인할 수 있다. 우리의 사회와 역사는 이처럼 기억되지 않는 이들에 의해 지탱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면서, 이번 페이퍼를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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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26 13:59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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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26 14:30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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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27 12:48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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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27 13:45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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