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학년 때까지는 아이들 간에 서로 공부 스트레스 없이 다 잘 지내고 평화롭습니다. 1~2학년 때처럼 평화로운 학교 생활이 지속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그런데 아이들이 3학년이 되는 순간 많은 것들이 변합니다.(p24)... 이처럼 3학년이 되면 과목도 많아지고 내용도 조금씩 깊이 들어가다 보니 아이들의 학력 격차가 나타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3학년 때부터 어느 과목이든 발생하는 학업 격차를 따라잡지 못하고 상급 학년에 올라가면 내용이 더 어려워지고 분량도 많아지기 때문에, 그때는 진짜 따라가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_해피이선생, <초3보다 중요한 학년은 없습니다>, p31
초등학교 첫 3년은 초등학교 6년과 그 후의 중고교 6년, 대학교로 이어지는 긴 학교 생활의 출발점입니다. 이 첫 3년은 그 후의 학교생활과는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우선 시간이 충분히 있고, 아이의 생활에 여유가 있으며, 학교 생활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라는 점입니다... 하지만 4학년부터 점점 본격적인 공부가 시작됩니다. 공부에 격차가 생기면서 좌절하는 아이도 생겨납니다._나카네 가쓰아키, <초3 성적보다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p16
연의가 초등학교 3학년에 올라가면서 3학년이 중요하다는 말이 예사롭게 들리지 않았는다 2학년 겨울방학 때부터 기초를 잡아야 한다, 3학년부터 학업에 뒤떨어지면 걷잡을 수 없다는 말들이 많이 들려오기에, 아내와 함께 읽을 초등학교 3학년 학업과 관련한 책 두 권을 골랐다. <초3보다 중요한 학년은 없습니다>와 <초3 성적보다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얼핏 제목만 보면 둘 사이에 중대한 차이가 있는 듯 하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둘 다 '독서가 중요하다'로 요약된다.
아이가 학원을 많이 다닌다고 재능이 발현되지 않습니다. 재능이 있다면 굳이 학원을 안 다녀도 자연스럽게 나타날 것입니다... 지나치게 많은 학원을 다니는 것은 교사 입장에서 추천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에게 주어진 시간은 누구에게나 똑같고, 초등학교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독서"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_해피이선생, <초3보다 중요한 학년은 없습니다>, p155
이 시기의 공부는 그 자체가 독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이가 열중하는 것에 독서가 하나 더 해진다면 이보다 좋은 일은 없습니다... 이 시기 공부의 기본은 독서뿐이기 때문에, 부모님도 무엇을 얼마나 공부시킬까 하는 문제로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_나카네 가쓰아키, <초3 성적보다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p37
다만, 차이가 있다면 <초3보다 중요한 학년은 없습니다>는 독서와 교과목을 어떻게 접목시킬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 지침이 담겨있다면, <초3 성적보다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는 '오직 독서뿐'이라고 하면 될까. 그 외 공통점은 초등학교 3학년 때 부모와 함께 공부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학교에는 다양한 아이들이 존재합니다. 이들 중 소위 공부를 압도적으로 잘하는 초격차 아이들의 비율은 약 10퍼센트 정도입니다. 그러니까 한 반에 학생이 25명이면 그중 초격차 아이들은 2~3명 정도 입니다. 이 초격차 아이들의 특징은 다 잘한다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운동은 못해도 공부는 잘하거나 책을 많이 보는 아이들이 다수였다면, 요즘에는 공부를 잘하는 초격차 아이들이 운동도 잘하고 예체능에도 능합니다._해피이선생, <초3보다 중요한 학년은 없습니다>, p55
<초3보다 중요한 학년은 없습니다>에서는 이른바 '초격차'학생들이 되기 위한 전술이 잘 소개된다. 개인적으로는 르네상스 맨(Renaissance man)을 만들기 위한 매뉴얼인 듯하여 별로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학년별로 읽을 책 추천 등은 나름의 기준이 될 수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어 보인다. <초3 성적보다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은 구체적인 방법론은 결여되었지만, '넌 할 수 있어'라며 부모의 불안감을 줄여준다는 점에서 작은 위안을 준다. 개인적으로는 '놀이'에 대해 별도의 장(章)을 할애했다는 점에 더 큰 의미를 둔다. 아쉬운 점은 어릴 때 놀아야 하는 이유가 '충분히 놀아야 나중에 공부한다'로 파악하며, 공부를 위한 수단으로 바라본다는 점일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인식의 연장선상에서 '프로그래밍'을 좋은 놀이로 보는데, 이 점은 아쉽게 느껴진다.
지금까지는 사회적으로 공부와 일은 '가치가 있는 것'이고, 놀이는 '가치가 없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놀이가 가치 있는 사회로 변해 갑니다. 일을 하고 싶은 사람보다 놀이를 하고 싶은 사람이 많아져서 새로운 놀이의 니즈(needs)가 차례차례 생겨나기 때문입니다.(p127)... 프로그래밍은 앞으로 아이들에게 새로운 놀이터입니다. 왜냐하면 출구가 많이 있고, 그에 따라 나아갈 길도 다양하게 발견할 수 있는 놀이이기 때문입니다._나카네 가쓰아키, <초3 성적보다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p149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놀지 않고 공부를 해야만 하며, 미래에 공부하기 위해 놀아야 한다는 현실이 참 씁쓸하게 느껴진다. 아이들이 노는 것을 좋아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지 않을까. 마음껏 발산해야 하는 시기에, 자신을 억누르거나 부모가 원하는 방법으로 발산해야 한다면 아이들이 너무도 불행하지 않을까. 이 점에 대해 레프 비고츠키(Lev Semenovich Vygotsky, 1896 ~ 1934)는 <어린이의 상상과 창조>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어린이는 그림을 그리면서 동시에 자신이 그리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어린이는 자신의 등장인물의 말을 극화로 표현하고 작문을 한다. 이러한 혼합주의는 온갖 다양한 어린이 예술의 갈래들을 통합하는 공통된 뿌리를 가리킨다. 이 공통 근원은 어린이의 놀이이다. 놀이는 어린이의 예술적 창조를 위한 예비적 단계로서 기여한다... 어린이 창조성의 근원인 놀이의 흔적을 잘 보여주는 어린이 창조성의 특징이 있다. 어린이가 장시간에 걸쳐 창조적 작업에 몰두하는 경우는 드물다. 대부분의 경우 어린이는 자신의 작품을 앉은 자리에서 완성한다. 이 경우 어린이의 창조적 노력은, 어린이의 절실한 욕구로부터 생겨나며 자신의 감정을 빠르고 남김없이 발산하도록 해 주는 놀이를 연상시킨다._비고츠키, <어린이의 상상과 창조>,p124
요한 하위징아(Johan Huizinga, 1872 ~ 1945)는 <호모 루덴스 Homo Ludens>에서 '놀이'의 관점에서 문명을 살폈다는 점을 생각해 본다면, 어린이 놀이에 담긴 창조성은 문명 DNA 또는 일종의 밈(Meme)이 아닐까. 만약 그렇다면, 교육(敎育 educatioon)의 목적 중 하나가 개인의 숨겨진 재능을 꽃피우는 것이라면(물론, 개인의 사회화도 있겠지만), 놀이를 통해 아이들의 생각과 꿈이 잉크가 물에 번지듯 자유롭게 퍼져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코딩(coding) 교육을 통해 창의성을 기르는 것보다 훨씬 의미가 있지 않을까.
이런 내 생각이 아마도 요즘 현실을 잘 모르기 때문에 나온 철없는 생각이라 하면 사실 할 말이 없지만서도, 방향성에 대해서는 맞지 않을까라는 변명도 해본다. 이것을 장기적인 방향성과 치열한 현실 속에서 어떤 선택을 해야하는가의 문제로 생각할 수 있을까. 초등학교 3학년 교육을 통해서 이상과 현실의 차이에 대해 생각을 해본다 ...
Ps. 만약 1년 뒤쳐졌다면, 건강하고 즐겁게 남들보다 1년 더 살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면 되지 않을까...
어린이의 창조적 노력은, 어린이의 절실한 욕구로부터 생겨나며 자신의 감정을 빠르고 남김없이 발산하도록 해 주는 놀이를 연상시킨다. - P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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