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운전을 하며 오디오북을 듣고, 들은 오디오북의 전자책 또는 종이책을 다시 보고 있는데, 1.2배속으로 듣고, 하루 1시간 30분 정도 운전을 하니 눈으로 읽는 것이 귀로 듣는 것을 못 따라간다. 게다가 잠시 멈춰 생각을 해야 하거나 내용이 어려우면 오디오북으로 끊임없이 듣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

오디오북으로 들은 책이 쌓여가니, 정말 오디오북을 그만 듣고 다시 팟캐스트를 들어야 하나 고민하던 중에 웅진지식하우스의 지적 대화를 위한 30분 고전 50권 시리즈를 만났다. 윌라에서만 있는 오디오북인줄 알았는데 알라딘에도 전자책이 있다. 윌라는 월정액이니 무제한으로 들을 수 있고 알라딘에서 전자책으로만 파는 이 시리즈는 50권인데 권당 3,000원이다! 30분 고전이라고는 하지만 실제는 1시간 조금 넘게 들어야 한다. 전자책도 60페이지부터 100여 페이지까지이다.

슈뢰딩거는 예전부터 읽고 싶어서, 먼저 들어보았고 내친김에 칼 세이건과 토머스 쿤도 들었다. 그리고 다시 1권 플라톤의 국가를 듣고 있다.

기본 구성은 저자와 배경에 대해서 소개하고, 원본 책을 정리해주고, 저자와 책을 다시 한번 정리하고 가치와 후대에 끼친 영향에 관해 설명해준다.

원본 책이 분량이 적은 경우는 대부분을 읽어준다. 플라톤의 국가는 예전에 읽었기 때문에 이 오디오북 시리즈가 어떻게 책을 설명하고 요약하는지 알 수 비교할 수 있었다. 오디오북 분량 자체가 원본 책에 비해 아주 적기 때문에 당연히 많은 부분이 생략되었지만, 생각보다 주요한 내용을 잘 요약해주었다. 특히, 앞 뒤 해설의 내용이 풍부하고 책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참고로 300여 페이지 책은 오디오북으로 5시간이 조금 넘는 분량이다.

원본 책을 읽기 전후로 이 시리즈를 들으면 무척 좋을 것 같다.

책도 여러 번 읽으면 그 의미를 더 잘 파악할 수 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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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크(pek0501) 2020-10-30 13:3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오늘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큰글씨책으로 장바구니에 담았어요. 더클래식. 인간을 알 수 있는 책 같아서요.
저도 오디오북은 매일 듣는 편이어서 많이 구매했어요. 저는 폰으로 결제하고 폰에 저장해 듣는데
결제할 때마다 구글 페이먼트코리아, 라고 뜨더라고요. 눈 피로를 줄이기 위해 오디오북, 큰글씨책 사용 등
여러 방법을 쓰고 있어요. 제 눈이 너무 혹사당하는 것 같아서요. ㅋ

초딩 2020-10-30 18:57   좋아요 0 | URL
아 ~ 군주론 책장에 있는데~ 눈을 위한 큰글씨책! 좋을 것 같아요 ^^
알라딘 등의 오디오북은 기계가 읽어주는데, 윌라는 성우 녹음이여서 좋은 것 같아요~ 대신 아직 책이 많이 없는게 좀 아쉬워요 ^^
페크님 항상 감사합니다. 좋은 저녁 되세요.

scott 2020-10-30 20: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목소리에 민감해서 책내용보다 목소리에 끌려서 들어요.코스모스는 어떤 분이 읽어줄지 궁금하네요 ^.^.
 
파워풀 - 넷플릭스 성장의 비결
패티 맥코드 지음, 허란.추가영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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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풀은 넷플릭스 최고인재책임자 (CTF, Chief Talent Officer)로 14년간 일한 패티 맥코드가 넷플릭스의 문화 - 특히 인재 관리 - 에 대해 이야기한 책이다. 넷플릭스는 미국 인터넷 트래픽의 1/3을 점유할 정도이고, 구글과 인재 경쟁을 한다니 생각보다 훨씬 더 대단한 회사인 것 같다.

절대 다른 회사를 이직할 수 없게 만드는 엄청난 연봉, 자신이 판단해서 회사에 더 이익이 된다고 생각하며 퍼스트클래스로 출장을 가서 최고의 호텔에 묵어도 상관하지 않는 회사. 구성원의 자율과 책임을 강조하고, 격렬한 토론을 통한 문제 해결을 하는 극도의 솔직함이 가득한 회사.

책을 읽어보면, 멋지고 다른 회사에는 적용하기 참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고, 책 소개 글에서도 일반적으로 수용하기 힘들다고 한다.

최고의 인재들이 모였기에 그런 문화가 만들어지고 회사가 성장하는 것인지, 운이든 무엇이든 우선 최고의 회사가 되고 문화를 만들고 일류 인재를 모은 것인지 닭이 먼저인지 달걀이 먼저인지 모를 일이다.

이런 책들을 보면, 최고 상류사회의 부잣집 이야기 일색인 드라마를 보며 대리만족을 해야 할까? 사실, 무엇하나 건져 시도해볼 것이 없다. 무협지를 손에 쥐고 있는 느낌마저 든다.

현실에서는 격렬하게 토론하면 뒤끝이 아주 많이 남고 퇴사할까 전전긍긍하게 되는데 말이다.

"6장 모든 포지션에 최적의 인재를 앉혀라"는 꿈도 못 꾸고 "8장 멋지게 헤어져라"는 노동법 때문에 불가하다. 그나마 "1장 어른으로 대접하라"에 끄덕끄덕할 뿐이다.

물론, 유기농 아침을 무료로 제공하고 고급 커피 머신을 두는 것은 업무 성과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고, 열심히 일하는 인재들에게는 의미도 없을뿐더러 그들이 필요로하는 것은 '가치'와 '동기'라는 말은 아주 시원하다.

재택근무를 도입할 때, 잘 일어나지도 않을 일들을 이슈화시켜서 제도를 만들 때 힘들게 하는 친구들은 '일'이라는 본질과는 아주 거리가 먼 경우가 많았다.

'극도의 솔직함'이 부럽다. 아니다 최고의 회사에 있지 않으니 무어라 더 말할 수 없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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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톨스토이 고백록 현대지성 클래식 21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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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의 옛 우화와 같이 인생의 덧없음을 느끼고 그는 자살 직전까지 갔다.

나그네는 들판에서 맹수를 피해 물이 없는 마른 우물 속으로 들어갔다. 그 우물 바닥에서 그를 삼키려고 입을 벌리고 있는 용을 보았다. 나그네는 우물 중간의 틈새에서 자라난 나무의 가지를 붙잡고 있었다. 그때, 낮과 밤을 의미하는 흰쥐와 검은 쥐가 나뭇가지를 갉아먹고 있었다. 그 와중에 나뭇가지에 달린 잎사귀들에 꿀이 몇 방울 있는 것을 발견하고 혀를 내밀어 그 꿀을 핥아먹었다. 그 꿀은 현재의 쾌락을 의미한다. 맹수와 용은 죽음을 의미할 것이다.

우리라는 사람은 입자들이 일시적으로 우연히 집적된 결합체이고, 이 입자들의 상호작용과 변화가 우리 안에서 우리가 삶이라고 부르는 것을 그저 만들어낸다. 이러한 결합은 오직 한정된 시간 동안만 존재할 수 있다. 이 입자들의 상호 작용이 그칠 때, 우리가 삶이라고 부르는 것도 그칠 것이고 입자들은 모두 분해된다.

그래서 톨스토이는 삶에 대해 회의적으로 생각하고 니힐리즘에서 헤어나올 수 없었다.

이 인생은 무엇이고 어디로 가는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그는 실험 학문과 철학과 신앙을 연구했다. 실험 학문은 많은 지식을 발견할 수 있었지만, 인생의 답에 관해서는 아무것도 찾을 수 없었다. 철학에서는 이미 자신과 같은 "왜 우리가 살아야 하는가"에 대해 의문만을 가지고 답을 찾지 못한 사람들을 만날 뿐이었다.

"삶의 의문을 풀어내서 사람들로 하여금 살아갈 수 있게 해주기 위해서는, 유한한 것과 무한한 것 간의 모순을 해결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p86

그는 어렸을 때, 신앙을 한 번 저버렸지만, 신앙의 모든 것을 받아들일 수 없었지만, 다시 신앙으로 귀화했다.

내가 신앙으로 나아가게 된 것은 신앙 없이는 내 삶 속에서 파멸 외에는 그 어떤 것도, 정말 아무것도 발견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p120

다른 그 어떤 곳에서도 답을 찾을 수 없었고, 답을 찾지 못한다면 당장 삶을 끝내야 했기 때문에 그는 신앙에 그 답을 두었다.

그는 철학자, 신학자, 과학자들의 서적을 탐독했으나 답을 찾지 못하고, 오히려 농부들과의 대화에서 답을 만들어냈다.

그들은 톨스토이에게 “인생은 하느님을 섬기며 살아야 하며, 결코 자신을 위해 살아서는 안 된다”고 이야기했다. p163

이 해결책은 부패한 교회와 국가의 당국자들을 초조하게 만들었고, 국내외에서 많은 지지를 얻었다.

톨스토이는 자신의 안나 카레니나를 부정했고, 전쟁과 평화에서도 큰 의미를 두지 못했다. 이 삶에 대한 의문은 두 대작품 이후에 맹렬하게 일어났으며 이 책 "고백록"과 "이반 일리치의 죽음"과 같은 작품에 녹아 있다.

톨스토이 인생 후반의 이 고뇌와 그 산출물인 책들이 많이 번역되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그저 위대한 러시아 문호로만 생각하기도 했다.

과학과 철학에서 답을 찾을 수 없었던 것에 굉장히 수긍하며 신앙에서 인생의 의미를 만들어낸 것에 의아하지만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다.


우리의 인생은 도대체 무엇이란 말인가.

삶의 의문을 풀어내서 사람들로 하여금 살아갈 수 있게 해주기 위해서는, 유한한 것과 무한한 것 간의 모순을 해결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P86

내가 신앙으로 나아가게 된 것은 신앙 없이는 내 삶 속에서 파멸 외에는 그 어떤 것도, 정말 아무것도 발견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P120

그들은 톨스토이에게 "인생은 하느님을 섬기며 살아야 하며, 결코 자신을 위해 살아서는 안 된다"고 이야기했다.- P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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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루진 - 열린책들 세계문학 175 열린책들 세계문학 175
이반 세르게예비치 뚜르게녜프 지음, 이항재 옮김 / 열린책들 / 201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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интеллиге́нция [인뗄리겐찌야] 러시아어 사전

[여성명사] 지식계급(知識階級), 인텔리겐치아; 정신(두뇌) 노동자; тж. 지식인, 지식층, 지식계급(知識階級), 인텔리


19세기 크림전쟁에서 러시아가 패하고 유럽의 경찰이자 전제주의의 요새였던 러시아의 역할이 막을 내릴 때, 사회는 개혁이 요구되었고, 구시대의 자유주의적 귀족 인뗄리겐찌야는 잡계급 출신의 급진적 인뗄리겐찌야의 도전을 받고 갈등과 대립이 격화되었다고 한다.. 구시대의 인뗄리겐찌야는 그들의 노력으로 이룩한 사회발전에도 불구하고 무능하고 무력하고 실천적이지 못하다고 치부된다. 그 구시대의 인뗄리겐찌야를 루진이 대표하고 대변한다. 어느 허름한 술집에서 막걸리를 마시며 과거에 이루어냈던 투쟁의 역사를 목청껏 이야기하며 민중의 노래를 감격에 겨워 이야기하는 백열전구 아래에서 누르스름하게 찬란하게 빛나는 검붉은 얼굴에 유난히 희고 맑은 눈빛의 선배와 같은 루진이다. 그 루진들 중 어떤 이들은 금배지를 달고 이제는 날렵하지 못한 몸을 가지고 격렬하게 말할 때마다 볼살이 흔들거리고 있을 것이고, 또 어떤 이들은 여전히 공사판 근처의 어느 술집에서 같은 막걸리를 마시며 거칠게 입을 훔치고 있을 것이다. 지금 그들이 무엇을 하든, 여전히 말뿐이고 말이 앞서도, "투쟁" 했던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그들을 서사할 수도 있고, 그리워할 수 있고, 추억할 수 있고, 비난할 수 있고, 사랑할 수 있다.


러시아 문학을 세계 문학의 중심에 우뚝 서게 한 투르게네프의 두 번째 책을 읽었다. 아버지와 아들 다음으로.


「그는 아주 영리한 사람이지만 실제로는 속이 텅 빈 사람입니다… p79


냉정한 사람들처럼 아주 쉽게 사랑에 빠지는 사람들도 없다. p119


뚜르게녜프는 『루진』의 주인공 드미뜨리 루진를 통해 1830~1840년대 자유주의적 인뗄리겐찌야들의 역할을 명확하게 규명하고, 러시아의 사회 발전에 그들이 기여한 적극적인 측면과 현실 앞에서 무력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규명하고자 했다 p189


[References]

크림 전쟁(Guerre de Crimée; Кры́мская война́ Krymskaya voina 또는 Восто́чная война́ Vostochnaya voina ("동방 전쟁"); Kırım Savaşı)은 1853년 10월부터 1856년 2월까지 크림 반도에서 벌어진 전쟁으로, 러시아 제국이 오스만 제국, 프랑스 제2제국, 대영제국과 사르데냐 왕국이 결성한 동맹군에 패배한 전쟁이다. 

출처: 위키피디아

「그는 아주 영리한 사람이지만 실제로는 속이 텅 빈 사람입니다…- P79

냉정한 사람들처럼 아주 쉽게 사랑에 빠지는 사람들도 없다.- P119

뚜르게녜프는 『루진』의 주인공 드미뜨리 루진를 통해 1830~1840년대 자유주의적 인뗄리겐찌야들의 역할을 명확하게 규명하고, 러시아의 사회 발전에 그들이 기여한 적극적인 측면과 현실 앞에서 무력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규명하고자 했다 - P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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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천예진 2020-10-19 23: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읽어보고 싶어지네요. 러시아 문학이 좋아요. ^^;;

초딩 2020-10-19 23:50   좋아요 0 | URL
네 저도 러시아 문학 참 좋아합니다아~~~
 
[eBook] 클린 아키텍처 - 소프트웨어 구조와 설계의 원칙 Program, Programming, Programmer 11
로버트 C. 마틴 지음, 송준이 옮김 / 인사이트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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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목표는 필요한 시스템을 만들고 유지보수하는 데 투입되는 인력을 최소화하는 데 있다. p34


간명하게 한 문장으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목표를 잘 설명했다. 원하는 (의도하는) 기능을 가진 시스템을 만들고, 그것을 최소한의 비용으로 유지하는 것이 그 목표일 것이다. 비용은 필요한 사람과 시간, 라이브러리 등 모든 돈 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왜 유지 비용이 만드는 것만큼이나 중요할까?


소프트웨어가 가진 본연의 목적을 추구하려면 소프트웨어는 반드시 부드러워야 한다. 다시 말해 변경하기 쉬워야 한다. p44


소프트웨어는 부드럽다는 '소프트'와 제품이라는 '웨어'의 합성어로, 고객의 요구 사항 변경으로 쉽게 변할 수 있다는 뜻이다. 반대인 하드웨어는 기기를 의미하니, 기기, 기계보다는 소프트웨어가 변하기 쉬울 것이다. 우리가 흔히 이 문제는 구조적이고 해결을 위해서는 그 구조와 프레임을 변경해야 한다는 말을 하듯이, 소프트웨어가 제대로 신속하게 저비용으로 변하려면, 그 구조인 아키텍처가 잘 만들어져야 한다.

그래서, 이 책은 저자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한 휴리스틱으로 잘 설계하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한다.

조금, 공중에 뜬 것처럼 손에 딱 잡히지 않는 부분도 많지만, 개발자가 읽어보기에는 너무 좋은 책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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