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


거울속에는소리가없소

저렇게까지조용한세상은참없을것이오


거울속에도 내게 귀가있소

내말을못알아듣는딱한귀가두개나있소


거울속의나는왼손잡이오

내악수를받을줄모르는-악수를모르는왼손잡이오


거울때문에나는거울속의나를만져보지를못하는구료마는

거울아니었던들내가어찌거울속의나를만나보기만이라도했겠소


나는지금거울을안가졌소마는거울속에는늘거울속의내가있소

잘은모르지만외로된사업에골몰할게요


거울속의나는참나와는반대요마는

또꽤닮았소

나는거울속의나를근심하고진찰할수없으니퍽섭섭하오(p32) 이상(李箱, 1910 ~ 1937) <거울>中


 이상의 시(詩) 속에서 '거울'은 분열된 자아로서 표현된다. '거울 속의 나'는 자신과 닮았지만,소리가 없는 세상이기에 자신과 교감할 수 없는 대상이다. 때문에, 대칭(對稱)적 위치에 있는 '거울 속의 나'를 통해 자기 발견을 할 수는 있지만 분명 거리감있는 다른 존재임이 작품속에서 드러난다. 


 '거울'은 빛의 반사에 의하여 사물의 영상을 만들어낸다. 시적 화자는 거울 속의 영상을 대상으로 현실적 존재로서의 '나'와 '거울 속의 나'를 대립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여기서 드러나는 '나'의 이중성은 자아의 분열 또는 대립의 의미로 해석된다.(p35) 

 

 사실, '거울'의 자기발견으로서의 역할이 이상의 작품에 한정된 것만은 아니다. 시간을 올라가 동양 고전인 <대학 大學>에서도 거울의 자기 성찰도구로서 기능이 표현되고 있다.


 湯之盤銘曰 苟日新 日日新 又日新 탕지반명왈 구일신 일일신 우일신 


 탕임금께서 쓰신 제기용의 성스러운 대야의 밑바닥에 이런 글이 새겨져 있었다. "진실로 날로 새로워져라! 날로 날로 새로워져라! 또 날로 새로워져라!"(p289) <대학, 학기 한글역주> 中


 직접적으로 거울이 표현되지는 않았지만, '대야'가 자신의 모습을 비추면서 돌아보는 기능이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대야=거울'이라고 본다해도 큰 무리는 없으리라 생각된다. 거울의 자기 대칭성은 공간적으로 여러 문화권에서도 공통적으로 자기 인식, 자기 발견, 새로운 세계로 들어가는 입구(入口)를 표현하고 있음을 우리는 확인할 수 있다.


Mirror 거울


 거울은 진리, 자기 인식, 지헤, 정신, '우주의 거울'로서의 영혼, 초자연적이고 신적(神的)인 지성의 반영, 신의 진리의 밝게 빛나는 표면, 태양과 달과 별에서 반사되어 나오는 최고의 지知를 상징한다. 거울에 비친 영상은 현현(顯現) 세계(현세)이자, 인간의 자기 인식이다. 거울은 태양의 원반, 천공, 빛으로서 태양에 속하며, 동시에 밝은 빛을 내는 달빛이라는 의미에서 달에도 속한다. 거울은 마력을 가지며, 거꾸로 전도된 세계로 들어가는 입구이다. 사원이나 묘지에 걸린 거울 표면을 아래로 향하게 하는 까닭은 '빛의 축'을 세워 영혼의 상승로로 삼기 위함이다. <그림으로 보는 세계문화상징사전> 中


   이처럼, 인류 문명에서 공통적으로 거울은 새로운 세계로 들어가는 입구로서 기능하고 있음을 우리는 확인할 수 있다. 문학 작품 속에서 이러한 거울의 역할은 루이스 캐롤(Lewis Carroll,  1832 ~ 1898)의 <거울나라의 앨리스  Through the Looking-Glass and What Alice Found There>에서 잘 표현되는 것 같다. 주인공 앨리스는 다음의 말을 던진 후 거울 저편의 세상으로 건너가게 된다.


 "거울 속의 집에서 살면 어떨 것 같아, 키티?... 우리 거실 문을 활짝 열어두면 거울 속 집의 복도가 살짝 보인단다. 우리 복도랑 무척 비슷하지. 하지만 저 너머는 완전히 다를 수도 있어. 아, 키티야, 우리가 거울 속 집으로 들어갈 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겠니! 분명히 저 안에는 무척 아름다운 것들이 있을거야! 그래, 키티, 저 안으로 들어가는 길이 있다고 상상해 보자. 유리가 아주 얇은 천처럼 부드러워서 우리가 통과할 수 있다고 상상을 하는 거야. 어머나, 거울이 안개 같은 것처럼 변하잖아! 쉽게 통과할 수 있을 것 같아."(p208) <거울나라의 앨리스> 中


 <거울>에서 '나'는 거울 속의 자신을 통해 닮은 듯 다른 자아의 모습을 확인하고 섭섭함을 느꼈지만, <거울나라의 앨리스>에서 앨리스는 거울 너머의 세상에 대해 꿈과 희망을 가지고 결국 그 세상으로 건너갈 수 있었다. 넘어갈 수 없는 현실에 낙담하는 어른은 분열로서 끝나게되지만, 동심(童心)을 가지고 희망을 바라보는 아이들은 새로운 세상을 열 수 있다는 뜻은 아닐런지 두 작품을 비교해 보면서 생각해본다.



 오늘은 근로자의 날. 노동절이었습니다. 

 회사에 나가지 않아 집에서 쉬는 날이었지만, 선생님인 아내는 출근하는 날이었기에 아이를 데리고 둘이서 밖으로 나갔습니다. 아울렛 한 편에 설치된 한 기계를 통해 연의는 잠시 동안 '공주'가 될 수 있었습니다. 공주 옷을 입은 거울 안의 연의와 거울 밖의 연의는 분명 다르지만, 그 표정만큼은 하나로 행복해 보였습니다. 그런 아이를 보면서 같은 거울을 보고 또 다른 행복한 자신을 발견하거나, 불행한 자신을 발견하거나 그것은 관점의 차이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물론, 저는 거울 저편을 볼 수 없었습니다. 동전을 추가로 넣지 않아서요.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여러 생각을 한 날이었습니다. 이웃분들 모두 하루 잘 마무리 하세요!


PS. 선생님은 근로자가 아니라 스승이라는 사실을 저와 아내는 매년 '근로자의 날'에 느낍니다.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4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북다이제스터 2018-05-01 21:5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선생님이 근로자가 아닌 스승으로 보는 것은 노동을 폄하하는 것 아닌지 은근히 우려됩니다. ㅠ 괜한 걱정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오해 여지가 있어 덧붙이면, 노동을 신성 시 하는 것에도 반대합니다. 노동은 절대 신성하지 않습니다. 특히 자본주의에선요...ㅎㅎ
하여튼, 근로자의 날 이란 명칭은 하루빨리 노동자의 날로 바꾸어야 합니다.ㅋㅋ
‘근로’... 근면하게 일하는 것이 당위인 듯 한 개념이 넘 맘에 들지 않습니다.
노동자의 날 하루 종일 출근하여 일한 게 분해서 이리 말이 길어진 듯 합니다. 죄송합니다. ^^

겨울호랑이 2018-05-01 21:54   좋아요 3 | URL
요즘 선생님 또는 교사들은 노동자 대접도, 스승 대접도 못 받는 ‘주변인‘이 된 듯합니다. 북다이제스터님 말씀처럼 특정인으로 보는 시각을 우리 모두 경계해야 겠지요^^:)

겨울호랑이 2018-05-02 06:47   좋아요 3 | URL
에고... 북다이제스터님께서는 바쁜 하루를 보내셨군요...ㅜㅜ 하루빨리 근로자의 날을 노동절로 바꾸고 국경일로 지정해야한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2018-05-01 22: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5-01 22: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AgalmA 2018-05-02 13:3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ㅋㅋ 언제 겨울호랑이님 뵈면 동전을 손에 꼭 쥐어드리겠습니다;ㅋ;)...거울 저편에서 뭘 보실지 궁금하기도 하고요ㅋ

겨울호랑이 2018-05-02 13:33   좋아요 2 | URL
^^:) 이런... 저는 공주옷을 입고 싶지 않지만, AgalmA님께서 정 그러시면... 3,000원. 500원 동전 6개 감사합니다 ㅋㅋ

2018-05-03 20: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5-03 20: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5-03 21: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8-05-03 22: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자목련 2018-05-04 10:5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바뀐 프로필 사진 속 연의, 많이 자란 것 같아요. 처음 보았던 연의의 귀여운 이미지를 떠올리면 말이에요.
어린이날이 내일이네요. 온전하게 연의를 위한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겨울호랑이 2018-05-04 11:24   좋아요 1 | URL
^^:) 자목련님 감사합니다. 아이들이 나무처럼 빨리 자란다는 것을 요즘 느낍니다. 아이들의 꿈이 꽃처럼 활짝 피어나는 세상이 되기를 기원해 보는 요즘입니다. 자목련님께서도 즐거운 연휴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