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 시를 좋아했을까. 읽지도 않을 시집을 욕심내며 사들이는 나는 시를 좋아하는 게 맞을까. 그럴 때마다 떠오르는 시집이 있다. 선배 언니가 선물한 정현종 시인의 시집이다. 나를 시로 이끈 사람은 학창 시절 국어 선생님과 선배 언니였다. 그리고 문학소녀 흉내를 내고 싶었던 나의 열망. 그 후로 나는 시를 더 사랑하게 되었다.
시를 배우던 수업 시간에 가장 중요했던 건 시험에 나올 것들, 은유와 상징, 공감각적 표현 같은 걸 외우기에 급급했다. 십 대에는 시집은 좋아하는 이를 위한 선물이 전부였다. 나를 위한 시집은 생각하지 못했다. 그 시절에 나를 위한 시집을 곁에 두었더라면 어땠을까. 황인찬, 박준, 신미나, 최지은, 유희경 등 20명의 젊은 시인들이 10대 시절을 추억하며 쓴 60편의 시와 시작노트를 만날 수 있는 『도넛을 나누는 기분』을 읽으면서 자꾸만 그런 생각이 들었다.
그저 빨리 그 시절이 지나가기를 바랐던 마음, 소용돌이치는 마음이 잠잠해질 수 있을까, 의심하고 의문하던 시절을 가만히 떠올린다. 지난 10대 시절을 추억하며 나는 무엇을 쓸 수 있을까. 어쩌면 이런 마음이었을까 싶어 자꾸 일게 되는 시다.
세상에는 두 부류의 사람이 있대
새를 기르는 사람과 물고기를 키우는 사람
그렇다면 너는?
우리는 하늘과 바다 그 사이의 평지를
험준하게 걸어가는 사람들
어항이 출렁거려 넘치지 않게
새장이 쏟아져 문 열리지 않게
그렇게 조심조심 걸어가는 게 삶이래
그동안 잃어버린 새와 물고기는
모두 어디에 모여 살고 있는지
그곳의 도로명 주소는 내 이름이 아닌지
하늘을 모두 읽을 수가 없어서
새장을 여는 사람이 되고 싶어
바다를 모두 받아 적을 수가 없어서
어항을 쏟는 사람이 되고 싶어
나 대신 살아가는 말들이 있어서
종이를 펼쳐 긴 편지를 쓴다
둥지를 떠난 하늘에게
도착한 적 없는 바다에게
넘어지지 않고 걷는 너에게 (「새장과 어항」, 서윤후)

무언가 되고 싶었던 날들, 무언가 될 수 있다고 믿었던 날들을 지나 무감하고 무기력해진 나는 어디로 가고 있을까. 하늘을 날지도 못하고 바다에 도착하지도 못한 나의 조각들, 그 조각들은 여전히 어딘가를 헤매고 있는 건 아닐까. 여전히 사는 게 뭔지 모르겠고 버거운 날들. 어쩌면 그게 삶이라는 걸 모른 척 살아가는지도 모르겠다.
자존감이 강했다고 자부했지만 속내는 나를 사랑할 줄 몰랐던 모자란 마음에게 미안하다 말한 적 없다는 걸 신미나의 시를 읽으며 깨닫는다. 왜 그리 숱한 비교를 했던가. 왜 그리 나를 작게만 여겼던가. 숨겨야 할 것도 창피해야 할 것도 없었는데 말이다. 그 시절의 나를 만날 수 있다면 너의 미소가, 너의 모든 게 귀하고 아름답다고 말해줄 수 있을 텐데. 그런 나를 사랑하고 지금껏 우정을 나누는 소중한 친구와 함께 읽으면 좋을 시.
못생긴 내 손
뭉툭하고 굵은 내 손
남들이 볼까 봐
부끄러워
주머니에 넣고 다녔는데
너는 내 손을 끌어다
주머니에 넣었지
주머니 속은 새 둥지야
너의 어두운 마음도
슬픔도 품을 수 있어
어두운 데서도
네 슬픔이 환히 보인다
내가 끌어다 쥔 내 손
작고 못생긴 내 손
주머니 안에서 따뜻했지
새알을 쥔 것처럼 두근거렸지 (「주머니」, 신미나)
어른이 되면 모든 게 쉬울 거라 상상하며 어른이 되기를 바랐던 나는 돌아갈 수 없는 어느 시절의 나를 잊었다. 잊어야 속상한 마음이 줄어드는 것 같아서. 현명한 선택과 올바른 판단을 하는 어른이 된다는 건 불가능하다는 걸 알아차리는 동시에 나름 나아지고 있다고 아주 실패는 아니라고 그 정도면 괜찮다고 위로한다. 그래서 결정된 미래가 있다면 조금 수월할까, 고민하고 고민하는 마음을 옮겨둔 박준의 시를 읽으며 그때 나도 그랬었지 하며 웃게 된다.
연안에 내리는 눈들을 좋겠다
내리자마자 바다가 되니까
마을에 내리는 눈들은 좋겠다
내리자마자 사람이 되니까
골짝에 내리는 눈들은 좋겠다
산그늘을 덮고 봄을 볼 수 있으니까 (「눈」, 박준)
스스로의 존재를, 불확실한 미래를 두려워하는 이들에게 조금 위로가 되는 시집이 아닐까 싶다. 어떤 조언과 격려보다 뜨겁게 그들의 마음에 안착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어디 그뿐인가. 시를 권하는 마음에 대해서도, 시를 읽는 기분은 이런 거라고 말하는 시집이다. 가만히 시를 필사하면 복잡한 마음을 다스릴 순간이 올지도 모른다. 그러다 진짜 시가 좋아질지도 모르고. 마음에 품을 시를 만날 수도 있다. 아무 이유 없이 시가 좋아하는 순간, 아무 이유 없이 모든 게 괜찮아지는 순간과 맞닿을 수도 있다. 그리하여 유희경의 시작노트에서 말하는 그 기분을 느끼고 만끽하게 될지도.
기분의 세계는 기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유 따윈 없는 기분. 기분은 좋고 나쁘고 기분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다. 기분은 오지도 가지도 않고 느닷없고 난데없어서 도무지 설명이 되지 않는다. 그리하여 기분은 형언할 수 없다. 시를 쓴다는 것, 또 시를 읽는다는 것 역시 기분의 문제이다. 나는 당신의 기분을 침범할 수 없다. 당신이 나의 기분에 관여할 수 없는 것처럼. 그런 사이를 두고 우리는 서로를 끊임없이 의식한다. 시를 나눈다는 건, 그런 일이라고 생각하한다. (유희경의 시작노트)
알 수 없는 어떤 기분을 상상한다. 시를 품었던 나의 첫 마음과 닿았던 좋아하는 시인의 시집을 꺼낸다. 감히 짐작할 수 없는 그 마음을 그려본다. 그들의 첫 시집에 담긴 그들의 첫 마음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