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켄지가 초토화된 제천을 취재한 기록이다. 제천은 1907년 정미의병 당시 일제와 의병 두 세력이 가장 격렬하게 충돌한 곳이었다. 제천 의병을 정미의병의 상징이라고 하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 이런 역사를 이해해야 왜 오늘날 제천에 ‘의병전시관‘, ‘의병도서관‘, ‘의병기념탑‘, ‘의병광장‘ 같은 의병 관련 기념물들이 들어서있는지를 알 수 있다.
- P47

한글로 영어를 표기하기가어렵지는 않던가요? 내 사후 20년쯤 뒤에 혜강 최한기 선생이 《지구전요(地球典要)》에서 한자로 (애), 碑(비), (시),
地(지), 依(의), 鴨符(압부), (지)……‘라고 쓴 것이 우리 역사상 최초로 영어 알파벳을 조선에 소개한 것.....- P70

왜 이렇게 많은 청년이 자원입대하려 했을까? 그 이유를 따지기 전에 먼저 당시 사람들이 모두 친일파도 그렇다고 독립운동가도 아니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오히려 그 중간쯤에 있던 사람이 훨씬 많았으며, 그들 다수는 시국을 때로는 이용하고 때로는한탄하면서 살았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적당히 타협하거나 적당히 정의를 지키고자 했을 것이다. 지금이나 그때도 선과 악의 이분법적 잣대로만 세상을 볼 수 없는 측면이 있다. 지원병에 나선 조선 청년들 역시 결코 독립운동가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모두 다 친일파라고 규정하기도 어렵다. - P123

첫 번째, "쥐 나다" 라는 말이 있다. 호열자는 ‘통‘ 혹은 ‘귓병‘이라고도 불렸다. ‘호열랄‘이 ‘호랑이에게 살점을 뜯기는 고통‘ 이라는 뜻으로 호랑이와 연관 지어 표현한 말이라면, ‘쥐통‘은 쥐와 연관 지어 표현한 말이다. 이 병에 걸리면 마치 쥐가 사지(四肢)에 오르는듯해서 몸을 자유롭게 움직이지 못하고 극심한 고통을 겪다가 뼈만 남은 채 죽게 된다는 것이다.- P162

두 번째는 바가지 긁다" 라는 표현이다. 이 말도 호열자와 관련이 있다. 호열자에 걸리면 고양이 그림을 대문에 붙이는 것 말고도 부적을 붙이거나 동네 어귀에 가시가 많은 아카시아 나무를 세워놓는 등 호열자를 쫓기 위해 여러 방법을 동원했다. ‘바가지를 긁는 것도 그 중 하나였다.- P163

북한군 소년 포로는 처음에는 반공포로로 분류되어 수용되었다. 몇 개월 후 이소년이 공산포로 수용동으로 옳기겠다고 요청하자 반공포로 수용동에서는 이 소년을 처형하는 대신 보내기 전 몸에 태극기 그림과 ‘멸공‘, ‘애국‘이라는 글자를 새겼다.
- P205

서울동부서는 15일 서 모 군(20, 서울 성동구 하일동)을 경범죄처벌법 위반 혐의로 즉심에 넘겼는데, 장갑 행상인 서 군은 14일 하오 5시쯤 천호동 문화극상에서 영화를 상영하기 전에 국가가 울려 나돌 때 그대로 자리에 앉아 담배를 피우다가 적발된 것. 서 군은 지날 1일부터 시작된 애국가 연주 시 지켜야 할 기립 예의를 어긴 첫 케이스가 된것으로 국기 국가에 대한 예의를 모두 지켜야.
- P241

 박정희 정권 때 유신헌법이 국민의 기본권을 제한하고, 대통령 1인에게 모든 권력을 집중해 독재를 뒷받침한헌법이었다고 하는데, 왜 그런 헌법을 당시 국민이 압도적으로 찬성했는가 하는 점이다. 그도 그럴 것이 유신헌법은 국민투표로 확정되었는데, 당시 유권자 91.9퍼센트의 높은 투표율과 91.5퍼센트의 압도적 찬성을 기록했다. 많은 사람이 이 투표 결과를 당시 국민의 무지 탓으로 돌린다. 물론 그 당시 국민의 민주주의에 대한이해 수준이 지금보다 다소 낮을 수도 있다. 그런데 그게 전부일까? 그것으로 이런 압도적 찬성을 다 설명할 수 있을까?
- P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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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막혀! 남자애 하나가 내 미소가 얼굴에서 나비처럼날갯짓한다 그랬다고 산티아고에 가야 되다니."
과부 역시 열을 올렸다.
"닭대가리 같으니! 지금은 네 미소가 한 마리 나비겠지.
하지만 내일은 네 젖통이 어루만지고 싶은 두 마리 비둘기가 될 거고, 네 젖꼭지는 물오른 머루 두 알, 혀는 신들의포근한 양탄자, 엉덩짝은 범선 돛, 그리고 지금 네 사타구니사이에서 모락모락 연기를 피우는 고것은 사내들의 그 잘난쇠몽둥이를 달구는 흑옥 화로가 될걸! 퍼질러 잠이나 자!"
- P67

아버지가 식탁에 포도주 한 병을 내놓고 얘기해 보렴."
하고 말했다. 두 사람은 포도주 한 잔을 얼른 털어 삼켰다. 아버지는 금방 처방을 내렸다.
"너, 일자리를 구해야겠구나."
마리오는 그런 영웅적인 행동을 할 의욕이 없었다. 그러나 산이 무함마드에게 다가왔다. 관광성에서 산티아고의어느 섬유 공장 노동자들을 위한 휴가 계획을 세움으로써민중연합 정부의 존재를 코딱지만 한 포구에도 과시했던것이다. 지질학자이자 지리학자이고, 나불대는 혀와 이글거리는 눈을 한 로드리게스라는 동무가 주점에 나타나서과부에게 한 가지 제안을 했다.
"시대의 흐름에 순응하여 여름 동안 주점을 근처에 캠핑올 스무 가구에게 점심과 저녁을 제공하는 식당으로 바꿀용의가 있습니까?"
- P97

"장모 양반, 유물론자가 되지 마세요.
과부가 의자에 등을 기댔다.
"유식한 척하는 양반, 유물론자가 뭐요?"
코스메가 입에 거품을 물고 말했다.
"장미와 통닭 중에서 하나를 골라야 할 때 항상 통닭을집는 사람이죠."
- P103

"엉, 우체부 모자를 썼네?"
마리오는 머리카락을 확실히 덮었는지 확인하듯 몇 초동안 모자를 매만졌다. 그리고 냉소적으로 모자를 푹 눌러썼다.
"앞으로 머리는 모자나 이고 가는 데 써야겠죠."
- P146

하늘의 품에 휩싸인 바다로 나 돌아가노니,
물결 사이사이의 고요가
위태로운 긴장을 자아내는구나.
새로운 파도가 이를 깨뜨리고
무한의 소리가 다시 울려 퍼질 그때까지
어허! 삶은 스러지고
피는 침잠하려니.
- P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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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yrus 2021-01-15 18:2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생각보다 내용이 재미있었고, 한편으로는 슬펐고, 야한 묘사가 인상 깊었습니다... ^^;;

바람돌이 2021-01-15 18: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두줄로 전체 내용을 압축요약해주시네요. ㅎㅎ
 

그런데 생각해보면 ‘미아‘로 산다는 게 저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또 특정 지역의 문화, 언어, 내지 세대 간 격차의 문제에 국한되는 것도 아닙니다. 지그문드 바우만(Zygmunt Bauman,
1925~2017)은 후기 자본주의의 핵심적인 특징을 ‘액체 근대‘라는 말로 요약했습니다. 오늘날 신자유주의 시대의 풍경은, 대중의 새로운 가난과 개개인의 고독으로 채색되어 있습니다. 액체근대‘란 모든 것이 흐르는 물처럼 너무나 빨리 바뀌어 어떤 장기적 ‘관계 맺기‘가 불가능한 상황을 일컫습니다. - P8

 카리스마적 ‘지도자‘라는 것 자체가 제정신으로 살수 있는 위치가 아니기 때문이죠.
해법은? 하나밖에 없습니다. 바로 권력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인간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으로 말입니다. 되도록 권력을 분산시키고 견제해야 합니다. 조직은 항상적인 감시와 견제속에서 그저 심부름꾼으로서 일을 맡아보는 사람에 의해 굴러가야 하는 것이죠. 체제 내의 권력이든 반체제적 권력이든 권력그 자체가 악입니다. 어떨 때엔 필요악일지 몰라도 어쨌든 악은악이죠. 권력이라는 독에 사람을 되도록 노출시키지 말아야 인권 수호가 가능해지고 각종 불미스러운 사건들이 확 줄어듭니다. 특히 혁명을 지향하는 조직체라면 더욱더 탈(脫)권력화되어야죠. 혁명의 궁극적인 목표는 바로 무권력적, 무계급적 사회를만들어내는 일이니까요..
- P19

거기에다가 여성에게는 각종 역차별 정책이 시행됩니다. 여성이면, 예컨대 학교에서 교수 임용 경쟁 시에 가산점이 붙습니다. 당연히 가사노동이나 육아 노동 부담으로 남성 경쟁자와 논문 편수에서 차이가 생길 수도 있으니, 이를 가산점으로 커버해야 한다는 것이죠. 하지만 한국 대학에서는 교수 임용 시에 여성을 위한 역차별 정책을시행했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 P62

인종 차별을 포함한 포괄적인 차별 방지법은 노르웨이 등과는 달리 대한민국에는 아직 없습니다. 사회 통합의 과제 자체가 지난한 데다가, 여도 아도 그 방향으로 경주하는 노력은 아직미미한 수준입니다. 이는 제가 한국의 장기적 미래에 대해 크게걱정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인종을 초월한 사회 통합 없이는그 어느 사회도 궁극적으로 미래가 없으니까요.
- P68

인간을 생활적으로, 생물학적으로 규정하는 것은 의식주와 잠그리고 섹스입니다. 각 사회의 성 풍속도는 해당 사회의 가장 근본적인 ‘성격‘을 그대로 반영합니다. 한국 사회의 ‘성‘을 보면서 한국 사회에 대해 뭐라고 판단하게 될까요? 한국인들은 어린 시절부터 매우 억압적인 방식으로 고강도의 장시간 학습 노동에 적응합니다. 이는 자본에 유순한 노동자‘를 만들어내는 과정이죠. 이후 한국인들은 개인 시간도 별로 없이 자본에 종속되게 됩니다. 섹스를 제대로 즐기려면 ‘여유‘를 가져야 합니다. 하지만 모든 것이인간이 아닌 기업 위주로 짜여 있는 사회에서 기업의 임금 노예에게 무슨 여유가 있을까요? 한국 사회는 유사 강간인 성 구매에 들일 금전적 여유는 있을 수 있어도, 정상적인 연애나 성생활을 유지할 만한 여유는 결단코 주지 않는 사회입니다. 이런 사회가 1인당 국민소득이 4만 달러가 되고 5만 달러가 된다고 해서 과연 세계 최저의 출산율과 세계 최악의 자살율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 P78

당연히 그들에게 남성 우월주의적 사고의 허위성과 반사회성을 열심히 설득하고, 계급적 이해관계에 기반한 ‘연대‘를 외쳐야 합니다. 그런데 미국의 많은 ‘가난한 백인 에게도 그런 계급론적 설득이 쉽게 먹히지 않듯이, 국내에서도 절대 쉽지 않을것입니다. 국내의 ‘페니스 파시즘‘은 미국의 인종주의 만큼, 아니 그 이상 강고하니까요..
- P83

시중에 팔리는 자기계발서의 종류는 아마도 수천 개일지도모르지만 핵심 주장들은 카네기의 논리를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쉽게 이야기하자면 너의 성공을 위해 남을 이용하라, 남을 제대로 이용하려면 늘 친절하고 배려하는 척해라, 되도록 둥글게둥글게 원만한 관계로 관리해서 적절히 이용해라, 칭찬 등으로남의 환심을 잘 사서 나중에 이용해라, 이 정도입니다.
- P121

블라인드 채용이나 각종 지원서의 학벌 기재 금지 만으로는 불가능할 것입니다. 서울대는 일단 지구상에서 사라져야 합니다. 즉 제주대가 국공립대 통합 네트워크에서 ‘제1호 대학‘이되고 서울대가 ‘제19호 대학‘이 된다면, 그리고 모든 국공립 대학에 대한 국가 지원에 하등의 차별이 없다면 오늘날과 같은 서울대 왕국을 해체해버릴 수 있을 것입니다. - P150

코로나19의 ‘진실의 순간‘이 보여준 것은 질병에 대처하는각국의 행정력과 준비력 그리고 정치적 의지의 차이 뿐만이 아닙니다. 각국 내의 무서운 ‘사회적 격차‘도 적나라하게 드러났습니다.- P217

미국, 이스라엘, 러시아가 1년에 수십 명에서 수백 명의 목숨을 어떤 절차도 없이 빼앗는 것을 보면, 중국이 신장웨이우얼에서 100만 명 이상의 위구르족을 대상으로 벌이는 ‘집중기술교육배훈중심 훈련‘(법적 절차 없이 수용소에 입소시키고 강압적으로교화 재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거의 ‘온건 해 보일 지경입니다. 지금 중국이 취하는 조치에 대해서는 이슬람 세계에서마저도 거의 비판을 하지 않습니다. 파키스탄 같은 나라에서는 이미 경제적으로 미국보다 중국의 비중이 훨씬 크니까요. 암살전에 이어수백만 명 단위의 강제수용소 수용도 정상화 되면 우리 세계는 도대체 어디로 향할까요? 아우슈비츠가 어떻게 가능해졌는지, 오늘날에 이루어지는 야만의 정상화 과정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P231

"기후 위기는, 사실 부유한 나라들의 자본가들에게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바다의 수면이 오른다 해도, 살인적 폭염이 잦아진다 해도 그들과 그 가족들이야 어차피 거기에 노출될 리가 없습니다. 그런데 환경 위기는 대체 에너지 등에 대한 수요를 늘리게 돼 있습니다. 대자본이 진출하여 상당한 이윤을 볼 수 있는 부문입니다. 더불어 환경 참극은 수백, 수천만 명의 기후 난민들을 발생시킬 것입니다. 이것도 구미권 등의 대자본 입장에서는 횡재입니다. 자국에서 비싼 인구 재생산 비용(아동 수당, 유지원과 학교 관련 사회적 비용 등)을 들이지 않고 이미 타지에서 성인이 다된 노동자 내지 기술자를 공짜로 데려다가 싼값에 부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P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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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종 거짓말쟁이나 얼간이로 취급된다. 우리 사회에서는 밖으로 드러나지 않은 숨은 감각에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같은 취급을받는다 (전정에 장애가 있거나 수술로 고막을 제거한 사람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 P98

"절단 환자의 경우 환각이 대단히 중요하다. 다리가 의족일 경우, 소위 신체 이미지 즉 환각이 의족 부분과 정확하게 들어맞아 일체감을 느끼지 못하면 절대로 만족스럽게 걸을 수 없다."
- P125

우리가 간과해온 그 비밀스러운 감각에 일단 결함이 생기면 정말로 이상한 일이 벌어지는 것이다. 그것은 마치 눈이 보이지 않거나 귀가 들리지 않는 것과 같다. 고유감각을 완전히 상실하면 신체는 자기가 내는 신호를 보지도 듣지‘도 못하게 되고, 글자 그대로 자신을 소유하는 것 즉 자신을 자신으로 느끼는 것이 중지된다.- P133

이것이야말로 대통령 연설의 패러독스였다. 우리 정상인들은마음속 어딘가에 속고 싶다는 바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 잘속아 넘어간다(‘인간은 속이려는 욕망이 있기 때문에 속는다‘), 음색을 속이고교묘한 말솜씨를 발휘할 때 뇌에 장애를 가진 사람들 빼고는 전부 다속아 넘어간 것은 바로 그 때문이었다.
- P151

실생활이야말로 모든 대뇌 기능의 궁극적 표현이다. 적어도 상상 기능, 기억 기능, 지각 기능과 같은고도의 기능이 거기에 나타난다. 기존의 신경학은 결함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정신생활 그 자체를 보지 못했다. 실제의 뇌와 정신 상태는 지극히 개인적이다. 그러나 지금 우리는 바로 그러한 상태에 관심을기울여야 한다. 특히 뇌와 정신이 고양된 상태, 과도하게 활발한 상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 P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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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한 유산
심윤경 지음 / 문학동네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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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몇 인상적인 장면들과 문장들은 있다.

 

 하염없이 울고, 시도 때도 없이울고, 멍하니 넋이 나가고, 오랜 시간 멍했던 것들이 다 지나간 뒤에 찾아온 굳은살 같은 얼굴이었다. - P58

 

힘든 시대를 살아온 고모의 얼굴을 묘사하는 저 대목은 정말 탁월하다고 생각했다.

때때로 지금은 노인이 되신 부모님의 얼굴에서 저런 표정을 보게 된다.

뭐라 말로 표현할 수 없었던 그 얼굴들이 어떤 얼굴이었는지 알겠다.

 

그것을 두고 간 자도 차지한 자도똑같이 욕하는 목소리였다. 적산, 적이 남겨두고 간 자산이라는 표현에는 불을 지르고 싶은 적의와 한입에 삼키고 싶은 상반된 욕망이 뒤섞여 듣기만 해도 잠잠하던 피마저 들끓게 했다. - P67

 

일제시대 일본인들이 남기고 간 재산, 이른바 적산에 대해서는 항상 이론적인 면에서만 접근했었다.

적산의 분배를 둘러싸고 어떻게 친일파들이 다시 부자가 되어가는지, 자본의 원시적 축적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뭐 이런거 말이다. 때때로 여행길에 보게 되는 일제 시대 건축물이나 주택에 대해서도 기능적이거나 미술사적인 측면에서 보는게 중점이었는데, 당대의 사람들에게 이 적산이 어떤 의미였을지 생각해보지 못했던 것들을 생각하게 해준다.

분노에 찬 적의와 소유욕의 이중적인 시선!

지나간 시대에 대한 분노와 자본이 힘이 되는 새로운 시대적 욕망의 뒤섞임!

소설가임으로 해서 가질 수 있는 감성이라 생각이 든다.

 

악명높은 친일파 윤덕영이 지었던 벽수산장이라는 거대한 서양식 건물 - 적산을 둘러싸고 이후의 사람들이 벌이는 암투와 감정, 일종의 제3자로 등장하는 서양인 애커넌

친일파의 후손인 윤원섭의 뻔뻔함.

그 뻔뻔함을 격렬하게 경멸하고 미워하지만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고, 그래서 무력감과 양심과 일자리사이에서 갈등하는 해동.

아 뭔가 이야기가 만들어질 무대는 다 마련이 된 것 같은데....

뭔가 더 이야기할 것이 많지 않을까 싶은데....

갈등도 이야기도 저택의 운명도 뭐하나 제대로 이거다라고 잡히는게 없다.

초록비님의 표현을 잠시 빌리고 싶다.

작가님이 많이 바쁘셨나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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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i74 2021-01-10 10:1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작가님이 바쁘셨나보다 ~ 어떤 느낌인지 알 거 같아요. ㅎㅎ

바람돌이 2021-01-10 11:49   좋아요 2 | URL
심윤경 작가님 좋아하는분인데 이 책은 뭔가 쓰다 만듯한 느낌이랄까 그렇네요. 뭐라고해야할지 참 그랬는데 초록비님이 다른 책 리뷰에서 쓰신거 보고 아 이거구나 싶어 살짝 도용한 표현이네요. ㅎ

scott 2021-01-10 10:5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작가님 할머니랑 찍은 사진 보고 호기심이 확땡겼었는데,,,
[악명높은 친일파 윤덕영이 지었던 벽수산장이라는 거대한 서양식 건물 - 적산을 둘러싸고 이후의 사람들이 벌이는 암투와 감정, 일종의 제3자로 등장하는 서양인 애커넌,,,,]
이렇게 펼쳐놓은 인물들,,,,
사전 조사가 부족했나,,,

작가님 이렇게 휘리릭 한권으로 끄읏!인가요?

바람돌이 2021-01-10 11:51   좋아요 2 | URL
맞아요. 사진이랑 책소개만으로 진짜 기대 기대했는데말이죠. 어느 것 하나 충분하단 느낌이 안들어요. 좋아하는 작가님인데 좀 슬프네요

붕붕툐툐 2021-01-10 15:10   좋아요 2 | URL
바람돌이님 많이 아쉬우셨겠당~ 이런 독자가 있는데... 작가님 아무리 바쁘셔도 좀만 더 힘내 주시지!! 잉잉~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