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우영 십팔사략 세트 - 전10권
고우영 지음 / 애니북스 / 2004년 11월
평점 :
품절


십팔사략》(十八史略)은 (元)의 한족 학자 증선지가 지은 중국 고대사를 담은 역사서이다. 원명은 《고금역대 십팔사략》(古今歷代十八史略)으로, 태고(太古) 때부터 송나라 말까지의 사실을 뽑아 초학자를 위한 일종의 초급 역사교과서로써 편찬하였다. - 위키피디아 백과-

 

날이 더워 도서관으로 피서를 갔다. 그곳에서 고우영 화백의 '만화 십팔사략 10권' 세트를 발견해서 편안하게 시간을 보냈다. 만화의 원본인 '십팔사략' 자체가 제목 그대로 정사(正史)는 아니고, 여러 야사(野史), 민간 전승등의 내용으로 기재된 역사책이기에 정통성은 떨어지나, 오히려 만화로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교양 역사서로서 좋은 책이다.

 

<만화 십팔사략>을 읽다보니, 얼마 전 읽은 허영만 화백의 <말에서 내리지 않는 무사>와 자연스럽게 비교하게 된다. 허영만 화백의 작품은 마치 블록버스터 영화의 스토리보드처럼 세부적인 묘사가 돋보인다. 징기스칸과 같은 한 사람의 일생을 다룬  <말에서 내리지 않는 무사>의 작품은 허영만 화백의 미시적인 묘사가 효과적으로 잘 구현된 것 같다.

이에 반해, 고우영 화백의 작품은 하나하나의 화면에서 주변 인물과 상황들이 마치 무성영화의 변사(辯士)처럼 배경 설명을 하는 구조로 진행되는 느낌이 들었다. 상대적으로 긴 시간을 배경으로 하는 <십팔사략>의 경우에는 배경 설명이 짧게 서술되기 때문에 거시적으로 이야기가 진행되는 고우영 화백의 기법이 보다 잘 어울린다는 느낌이 들었다.

 

아마도, 두 분 모두 만화에서는 일가(一家)를 이룬  분들이기에, 자신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작품으로 잘 구성했으리라.

 

'만화 십팔사략'의 전체적으로 느낌은 '초한지'+ '삼국지' + '수호전'의 큰 줄거리 속에 중국 고대 설화, '사기 세가', '사기 열전'의 일부 내용이 들어온 느낌이다. 다만, 야사(野史)의 성격이 강하기에 정사(正史)와는 다소 틀릴 수 있음을 알고 읽어야 할 것 같다. 내용은 즐겁게 읽을 수 있어서, 빠르게 읽으면 반나절 정도에도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피서 목적으로 가볍게 읽어도 좋은 책이고, 한 걸음 더 나가 '만화 십팔사략'을 통해 중국 정사에 관심을 가지고 '사기(史記)' 등에 흥미를 가진다면 더욱 좋을 것 같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쭈니 2016-07-24 00: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인쇄된 글자에 익숙하다보니 이런 글자체는 보기가 좀 불편함이 있어
소장하고 있는 고우영님의 삼국지를 읽다가 멈춘 기억이 나네요. 저는 익숙하지 않아서 불편했습니다.
십팔사략도 소장하고 싶은 책이긴 한데 읽을수 있을지가 걱정이네요
ㅠㅠ

겨울호랑이 2016-07-24 00:16   좋아요 1 | URL
안녕하세요? 쭈니님 고우영님 글자체가 필기체라서 호불호가 갈릴 것 같아요. 먼저 도서관에서 빌려 보시고 괜찮으시면 소장하셔도 좋을 것 같네요.^^; 편한 밤 되세요

카알벨루치 2018-08-11 15: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도서관에 없어 주문 넣었어요 좀 설레고 기대됩니다

겨울호랑이 2018-08-11 15:49   좋아요 1 | URL
더운 날 시원하게 읽으실 수 있는 책이라 생각되네요. 즐거운 독서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