百殘新羅舊是屬民由來朝貢而倭以辛卯年來渡□破百殘□□新羅以爲臣民

 

 광개토대왕비(碑)와 관련해서 가장 논란이 많은 32자.


 이에 대해 19세기 말 일본학자들은 "백제와 신라는 이전부터 고구려의 속신으로서 조공을 계속해왔다. 그러나 왜가 신묘년에 바다를 건너 조선반도에 침입하여 백제를 쳐부수고 또한 신라를 토벌하여 그 두 나라를 신민으로 삼았다"고 해석하며 임나일본부설(任那日本府說)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삼는다. 여기에 대해 위당 정인보(爲堂 鄭寅普, 1893 ~ 1950)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지적한다.


여기에서 한 가지 분명히 해 두고 싶은 것은 위에서 1) '래(來)'는 '오다'라는 뜻의 동사가 아니라 '~ 이래'처럼 특정 시점으로부터 현재까지로 시간을 제한하는 허사(虛辭) 성분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실질적인 동사는 '도(渡)'라는 점, 그리고 2) 뒤의 '以爲臣民'은 '以(此)臣民'에서 대상을 나타내는 목적어 '此'가 생략된 형태인데 3)이 문장의 대주어가 고구려 광개토대왕이므로 그 토벌의 대상인 왜나 백제는 상식적으로 '以爲臣民'의 주체가 될 수 없다는 점이다. _ 정인보, <조선사 연구 下> , p896


 이러한 설명을 바탕으로 위당은 해당 문구를 다음과 같이 해석한다.

 

 백잔(백제)과 신라는 이전에는 고구려의 속민으로서 줄곧 조공을 해왔다. 그런데 왜가 신묘년(391) 이래로 바다를 건너오기에 (대왕은) 백잔과 왜구를 쳐부수고 신라로 하여금 이들을 신민으로 삼게 하였다. _ 정인보, <조선사 연구 下> , p895


 아직까지도 광개토대왕비의 해당 문구와 관련해서는 논란이 많지만, 결국 문제는 숨겨진 주어의 문제인 듯하다. 우리 말의 특성상 주어는 명시적으로 표현되기보다 암묵적으로 문장 내에서 해석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19세기 말 서구 문물을 받아들인 일본의 실증사학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자의적으로 해석한 것이 논란 아닌 논란이 되버린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리고, 이의 연장선상에서 국민의 힘과 윤석열 대통령의 저열한 '주어 없음'의 해명을 바라보게 된다. 명확하지 않은 표현으로 빠져나갈 구멍을 마련해놓고 자신의 본의가 아니라는 식의 해명 속에서 일제 식민주의자들의 역사 왜곡을 발견한다면 지나친 비약일까. 그들이 벌이고 있는 현대사의 왜곡을 생각한다면 꼭 그렇지만도 않을 것이다...


 [관련기사] 또 '주어 없음'으로 빠져나가려다... '나경원 시즌 2' 실패  https://www.mindl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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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와같다면 2023-04-26 23: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나경원 당시 새누리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BBK를 설립하였다고만 언급되어 있지 ‘내가‘ 설립하였다고 되어 있지 않다. 이것을 ‘내가 설립했다‘라고 광고하는 것은 명백히 허위˝라고 주장했다. 정당 논평사의 ‘레전드‘가 탄생한 순간이었다. 우리말은 영어와 달리 주어를 일일이 넣지 않고 생략하는 경우가 매우 흔한 데다, 이 경우는 맥락상 주어가 이명박 본인이라는 게 너무나도 분명하다는 점을 판사까지 지낸 공당의 대변인이 몰랐을 리 만무했다.

이런 철면피한 대응을 본받아 새누리당의 후신인 국민의힘에서도 검사 출신 대변인이 똑같은 수법을 써보려 했지만, 이번엔 주어가 확실히 들어간 녹취록 원본이 공개되면서 수포로 돌아갔다

나와같다면 2023-04-26 23:3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기사를 듣고 제일 먼저 떠오는게 2007년 나경원의 ˝주어 없다‘ 였습니다
그 사건이 정신적으로 타격이 되었나봐요.
이렇게 오랜 시간이 지나도 벼락처럼 떠오른걸 보니..

겨울호랑이 2023-04-27 06:58   좋아요 1 | URL
말장난도 아니고 일반적으로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어법에 대해 영문법의 기준을 적용시켜 위기를 모면하는 저들의 행태가 이제 지긋지긋하네요. 법 없이도 도덕,윤리적인 기준으로 잘 돌아가는 사회에 법의 기준을 들이대면서 비상식적으로 망쳐가는 저들의 끝은 결코 좋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渼沙_常水 2023-04-27 08: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역사적 사실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펑가함을써 민족적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좋은 주제입니다. 물론 자긍심만을 추구하려는 일본의 역사왜곡이 문제이지만요. 그러기에 누구라도 수용 할 수 있는 개관적인 근거와 논리가 필요합니다. 요즘뿐 아니라 어느시대에도 정치꾼들의 말은 명분도 대의도 없이 그저 利만을 추구하는 이전투구인지라 뉴스도 안봅니다. 何必曰利하는 그런 사람들 이야기 말고 책속의 좋은 이야기만 하였으면 합니다. 좋은책 소개 항상 감사 합니다

겨울호랑이 2023-04-27 09:09   좋아요 1 | URL
감사합니다. 전체적인 흐름과 사실을 바탕으로 역사를 바라보고 이로부터 역사적 교훈을 끌어내어 오늘의 우리가 살아가야 할 지표로 삼는 것이 역사를 공부하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자신이 생각하는 가치, 신념을 위해 역사를 왜곡, 해석하는 것을 보면 안타깝습니다. 진실에 바탕을 둔 신념과 신념을 위해 짜집기 한 사실. 점차 엇나가는 두 길 사이에서 혼란과 갈등이 생겨나는 것 같네요... 渼沙_常水님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