子求諸己 小人求諸人
소인은 남탓을 하나, 군자는 자기를 돌아 본다는게
유학이 추구하는 길이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선비의 자기수행이나 止高至善의
높은 도덕적 수준에 대한 요구는 자신이 아닌
타인을 평가하는 기준이었던 것 같다.

인간의 본성이 이기심에 있음을 인정하지 않으니
협력하고 양보하는 禮의 단서인 辭讓之心을 실천 하지 못하고 남탓에 명분타령만 하는
무능한 선비의 시대였던 듯 싶다.

조선의 유학 광신자 집단인 사대부 패당들의
당쟁과 가렴주구로 정치와 민생이 파탄나고
결국 망국의 치욕을 당했던 거다.

儒學이 학문이 아닌 儒敎라는 종교가 되니
거경궁리의 자기수양도, 여민동락의 마음도 없이 권력과 재물만을 쫓는 탐관오리만을 양성했다.
이리에게 양을 지키라고 한것과 같이...

요즘 民主主義는 권력을 잡기위해 떠벌리는 ˝국민팔이˝의 주문이 되었다.

고려의 불교나 조선의 유학이 나쁜게 아니다.
좋은 철학이 나쁜 의도로 사용되어 부패돠었다는
점을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요즘 민주가 절대자를 숭배하는 民主敎가 되었다.
절대권력은 반드시 부패한다는 사실은 절대적이다.

이기적인 유전자의 숙주일 수 밖에 없는 취약한
인간의 약한 면을 이해 할 수 있어야 仁義를 실천
할 수 있을 것이다.

[유학과 근대의 불화]

근대적 사고는 유학의 원리의 반대편에 있다. 
그것은 인간의 본질을 도덕감이 아니라 사적 욕망
으로 보며, 사회를 자기 절제와 배려가 살아 있는 
공동체적 유대의 장이라기 보다 여러 개인들이 
물질을 소비하고 타자와 경쟁하는 공간으로 이해
한다. 
과학과 기술은 이 같은 이념에 따라 욕망의 무한 
충족을 위한 수단과 도구를 제공하고, 법률과제도
는 도덕과 관습 대신 분절된 이해관계를 조절하고 
사회적 질서유지를 위한 파수꾼으로 등장했다.
그렇지만 자유의 궁극은 방종이고, 개인의 기원은 
이기이며, 평등의 궁극은 권위의 부정과 질서의 
파괴로 이어지기 쉽다. - P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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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비 딕
허먼 멜빌 지음, 김석희 옮김 / 작가정신 / 2011년 5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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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년 고래잡이 경력으로 천여마리의 고래를 죽인
선장 에이해브가 자신의 다리를 가져간 흰고래
모비딕에 대한 복수심 때문에 선원 모두를 죽음
으로 이끈 이기적인 이야기가 메인이지만 고래잡는 이야기는 5%정도이고 나머지는 고래의 생태는 물론 기타 잡학사설로 구성된 684페이지의 장편이다.

한번 출항으로 2, 3년간 작업을 하는 포경사업은
위험한 만큼 큰 이익을 기대 할 수 있는 벤처였다
30여명의 선원의 생명과 투자자에게 大舶의 성과
를 만들어 내어야 할 선장을 편집증적 증상을 가진
자로 선임한 책임은 선주에게 있다.

인간은 돈을 벌기위한 욕망으로 수많은 고래를 살생
하며, 그 과정에서 다치거나 죽었다고 미물인 고래를
상대로 복수심에 사로잡혀 광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프로답지 못함은 물론 다분히 치졸해 보인다.
차라리 대단한 놈을 잡아보겠다는 도전정신이었다
면 그나마 이해가 되었을 것 같다.

대양을 운행하는 배라는 특수한 장소기에 선장의 명령에 절대적으로 따라야 하겠지만 모두의 생명을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지극히 부당한 명령이라면 물리적인 대안이 필요 했다.
무모함은 만용에 대한 순종이 결국 모두가 망하는
파국이 되었다.
* 1830년대라는 시점이 지금 다를지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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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현실 세계 편 (반양장) - 역사,경제,정치,사회,윤리 편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
채사장 지음 / 한빛비즈 / 2014년 1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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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를 논리적으로 일관
하는 설명이 놀랍다.
이해하는 것과 설명 할 수 있는 것은 다르다.
그것도 아주 쉬운말로 이해시키는 것은 더 어렵다.
복잡한 사설을 걷어내고 오컴의 면도날 같이
예리하게...
얕은 지식을 위한 참고서와 같은 책 이지만
이렇게 초딩도 이해 할 수 있는 설명은 각 주제에 대한 깊은 지식이 필요하며, 여러 주제를 융합 할
수 있을때 교양이 된다.

오랫만에 다시 읽어보니 또 새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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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현실 세계 편 (반양장) - 역사,경제,정치,사회,윤리 편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1
채사장 지음 / 한빛비즈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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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경제, 정치, 사회, 윤리를 논리적으로 일관
하는 설명이 놀랍다.
이해하는 것과 설명 할 수 있는 것은 다르다.
그것도 아주 쉬운말로 이해시키는 것은 더 어렵다.
복잡한 사설을 걷어내고 오컴의 면도날 같이
예리하게...
얕은 지식을 위한 참고서와 같은 책 이지만
이렇게 초딩도 이해 할 수 있는 설명은 각 주제에 대한 깊은 지식이 필요하며, 여러 주제를 융합 할
수 있을때 교양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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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경계를 지나면 당신의 승차권은 유효하지 않다
로맹 가리 지음, 이선희 옮김 / 마음산책 / 201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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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이 죽었음을 알게 되었을 때, 삶의 진정한 가치가
무엇인지, 무엇을 의지하고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몰라 방황하고 헤메고 있는 사람들과 같다.

생명체는 생존과 번식이라는 본능으로 프로그래밍
된 DNA의 숙주와 같다.
그럼에도 본능에 더하여 생각하고 판단하는 인지적 능력이 인간다움 이라는 가치를 갖게한다

일부 영장류를 포함한 사피엔스만이 섹스를 번식
보다는 쾌락을 위한 목적으로 남용하거나 오용함
에 따라 여러 문제의 원인이 된다.
* 인생의 목적이 그것 이라도 되는 듯이.....

본능적 욕망이란 이루었을 때는 만족과 괘락이 되지만, 그렇지 못 할 경우 욕구불만이 되거나
열등감 내지 자격지심을 가질수 있기에...
22살의 젊은 애인을 사랑하는 59세의 주인공이 가지는 우울감은 지나친 욕심에서 비롯된 듯 하다

흡연으로 스트레스를 풀고 안정감을 얻는 것은
단지 흡연욕구로 생긴 금단현상을 해소하는 것으로
마약중독과 같은 현상이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성욕이라는 동물적 본능에서 해방 되는게 오히려 자유로워 지는 것일 수 있다.

파트너를 행복하게 해 줄 수 없다는 애잔한 마음이 연인에 대한 사랑이라면, 어울리는 짝을 찾아 가도
록 새장을 열어 주는게 서로에게 최선이지 싶다.

능력 이상의 것을 탐하면, 오히려 그것을 가졌다기 보다는 그것에 속박되거나 노예가 될 수 있다
소유 보다는 당당하고 떳떳한 존재자가 되어야...

* 상쾌, 행복, 쾌락간에 감정 상태는 格이 다르다.

주인공 자크 레니에는 쉰아홉 살 출판사 대표다. 
매각할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인 출판사의 재정적
위기, 노년기 자신의 성 불능을 의식하기 시작하는 정체성의 위기는 매해 조금씩 바닷속으로 가라
앉는 물위의 도시 베네치아 서서히 기울어져가는 
피사의 사탑이 겪고 있는 점진적 위기와다름없다. 
모두가 ‘로마제국의 멸망이고 ‘석양의 불안감‘을 
전파한다. 그것은 스물두 살의 애인 로라와의 관계
에서 정신이 시키는 대로 쾌락의 시간과 강도를 
조절하기 점점 힘들어지는 육체의 무력감이다. 

작품 전체를 관통하는 이 우울함과 두려움 때문에 
과연 자크에게 출구가 있기는 한 것인지, 자크가 
쓰고 있는 독백 노트가 설령 자살을 앞두고 유산
상속자인 아들에게 남기는 장문의 유서가 아닌지 
독자는 조바심이 난다. - P249

 로맹가리 개인의 성생활에 대한 호기심보다는 그가 제기하고
있는 성에 대한 인식에 초점이 맞추어진다. 보다 
엄밀히 말하면 성의 문제라기보다는 ‘노년의 성‘에 
대한 문제 제기, 그것도 공개적인 문제 제기다. 
서유럽 문화에서 금기시되었던 주제는 ‘성‘ 그 자체
가 아니라, 바로 ‘노년의 성‘이다. 그것은 남자의 
무능력, 남자가 더 이상 수컷으로서의 역할을 수행
하지 못할 때 당면하게 되는 정체성 상실의문제를 
과감하게 들추어내기 때문이다. 성 기능 개선제의 
사용이보편화되고, 장애를 극복하는 다양한 방식
이 제기되고 있는 우리 시대에조차 노년의 성 문제
를 거론하는 것이 여전히 쉽지만은 않다. - P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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