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의 역사 1 아카넷 한국연구재단총서 학술명저번역 587
미하일로 흐루셰브스키 지음, 한정숙.허승철 옮김 / 아카넷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기 금속문화 시대에는 온갖 종류의 문화적 영향, 온갖 소식과 지식, 새로운 제품과 새로운 형태들이 몇 가지 경로를 통해서 우리 땅에 침투해 들어왔다고 추측할 수 있다. 그 경로들은 다음과 같다. 남쪽으로는 아시아 및 지중해 연안지대로부터 온갖 문물이 전파되었던 흑해 연안으로부터 이어지는 길이 있었다. 그 다음에는 서아시아, 투르케스탄과 오늘날의 페르시아로부터 흑해 북부 초원을 거쳐서 이어지는 전파로가 있었다. 또한 오늘날의 헝가리에 해당하는 도나우 강 유역 지역에서 이어지는 길이 있었고, 지중해 연안의 영향으로 금속 기술이 발달해 있던 알프스 기슭 나라들로부터 문물이 전해지는 전파로가 있었다. 끝으로 우리 선조들은 서쪽의 독일인들에게서도 많은 것을 받아들였다. 우크라이나 옛말 가운데 독일어로부터 차용한 명칭이 여럿 있다는 사실이 이를 아주 분명하게 보여준다... 그중에서도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것은 흑해 연안 지역으로부터, 그리스 식민도시들로부터 이 땅에 전해진 문물이다. _ 미하일로 흐루셰브스키, <우크라이나의 역사 1> , p105


 미하일로 흐루셰브스키(Mykhailo Hrushevskyi, 1866~1934)의 <우크라이나의 역사 1>는 시간적으로 선사시대부터 16세기 리투아니아-폴란드 왕국 지배하의 시대를 대상으로 한다. 저자는 우크라이나 문화의 근원을 그리스, 로마에서 찾으면서, 친서방적인 관점을 보여준다. '키예프 루스'의 중심지로서 우크라이나의 지리적 중심을 키예프로 잡지만, 저자는 흑해 연안에 자리잡은 그리스-로마의 후계자로 민족문화의 성격을 규정지으며, '슬라브의 우크라이나'와는 선을 긋는다. 우크라이나의 역사에서 러시아는 키예프의 쇠퇴원인을 제공한 외적(外適) 중 하나에 불과하다.


 모노마흐의 막내아들 유리의 자손들(후일의 모스크바 왕조의 조상들)은 볼가 강 유역지방에서 뿌리를 내린 후, 그들 스스로 공들 중에서 최고 지위를 확보하려는 야심을 품게 되었고 이를 위해 키예프를 더욱 약화시키고 키예프 공을 전혀 중요치 않은 존재로 만들어 버리려고 의도적으로 노력했다. 유리의 아들 안드레이는 우크라이나에서 공들이 서로 싸우는 틈을 이용하여 이 분쟁에 개입했고 1169년 키예프를 짓밟으려는 목적으로 일부러 키예프에 자기 군대를 보냈다. 그리고 이 군대는 실제로 키예프를 점령한 후 이 도시를 무자비하게 유린했다... 이 일이 있은 후에는 이미 키예프의 전면적인 쇠퇴가 시작되었다. 훗날 타타르인들에 의해 저질러진 살육은 앞서 일어난 이 대혼란에 무엇인가를 조금 더 추가한 것에 지나지 않았다. 드니프로 강 유역에서 우크라이나의 삶은 일반적으로 쇠퇴의 길에 들어섰다. _ 미하일로 흐루셰브스키, <우크라이나의 역사 1> , p296


 비잔티움 제국과 새로운 로마라고도 불리던 그 수도 콘스탄티노플은 이 무렵 당대 세계의 눈으로 보았을 때 광채와 문화, 영광과 힘의 정점이었다. 그 당시에 생겨난 이러저러한 새로운 국가의 창시자들, 건설자들은 세계의 등불인 이 비잔티움의 광채와 영광으로 자신과 자기 권력을 치장하려고 애썼으며,  또 이를 위해 비잔티움 황제 궁정과 인척 관계를 맺고 이로부터 여러 가지 귀중품을 얻으려고 애썼다. _ 미하일로 흐루셰브스키, <우크라이나의 역사 1> , p230


 흐루셰브스키는 우크라이나 민족의 기틀이 키예프 루스 대공 볼로디미르 1세(958~1015)에 의해 마련된 것으로 파악한다. 키예프 공국 내의 여러 가문들과의 관계 설정, 정교회와의 연계 등을 통해 '루스'의 일원이라는 공동체 이념이 이 시기에 형성되었고, 이러한 기틀은 이어지는 이민족의 침략 속에서도 쉽게 무너지지 않는 결속력으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민족의 근간은 키예프 루스 시대로 잡을 수 있다. 이 시기는 비잔틴 문화가 우크라이나 지방 곳곳으로 스며들었다는 것으로 요약될 수 있다.


 볼로디미르는 혈연관계가 없는 총독이나 공, 혹은 키예프 공의 가문과의 연관 관계가 약화되거나 망각되거나 한 먼 친척들 대신 키예프의 각 영지들마다 자기 친아들들을 앉혔다고 하는 이 한 가지 사실만 해도 이미 추후의 관계를 위해 큰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이 순간부터 키예프 국가의 뭇 지방에서는 왕조적 이념이 역사를 이끌어가게 된다_ 미하일로 흐루셰브스키, <우크라이나의 역사 1> , p226


 이제는 공통이 신앙과 교회, 키예프 수도대주교 산하에 위치하는 공통의 고위 성직자층과 성직자 집단, 서책 문화와 강력한 교회적 색채를 띤 학식, 그리고 예술도 역시 이들을 한데 연결시켜 주고 있다. 이때까지는 동방의 예술 곧 페르시아-아랍 예술이 강한 영향력을 가지면서 그리스 예술의 영향과 경쟁하고 있었다. 이제는 새로운 국가종교와 결부된 비잔티움 문화와 예술이 우위를 차지하게 된다. 새로운 '루스-비잔티움' 문화가 우크라이나 땅에서, 그리고 일반적으로 말해 키예프 국가에 속한 동유럽 지역 전역에서 오랫동안 지배적 위치를 가지게 된다. _ 미하일로 흐루셰브스키, <우크라이나의 역사 1> , p236


 키예프 국가에 의해 그것도 주로 볼로디미르 시기에 추가된 이 모든 새로운 유대는 우크라이나 땅과 우크라이나의 종족들을 서로 통합시켜 준 것만으로만 그치지 않고 오늘날의 벨라루스 땅과 대러시아 땅도 역시 감싸 안았으며, 종족적, 민속지적 차이들을 지우고 약화시켰다. 이같은 차이들은 신앙과 교회 곡위 성직자층, 서책 문화, 법률의 공통성과 루스라는 공통의 이름 때문에 오랜 시간이 흐른 후에는 이미 느낄 수 없게 되었다. _ 미하일로 흐루셰브스키, <우크라이나의 역사 1> , p237


 볼로디미르와 아들 야로슬라프를 이은 후계자들의 계승 전쟁이 치열해지면서 우크라이나에서는 서유럽의 봉건제와는 다르게 주민들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강하다는 특징을 갖는다. 이와 같은 우크라이나 민중만의 역량은 후대 위기상황에서 '코자크 집단'이 우크라이나의 주류가 되는데 결정적으로 기여한다.


 주민들은 이미 기들이 자기네 현지의 세습지배가문이라고 여기고 있던 그런 가문 출신의 공들을 옹호하고 지켜주었으며, 새로운 골육상쟁, 새로운 혼란이 일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 가능한 한 다른 공들이 이 공들을 해당 지배영지로부터 몰아내는 것을 용납하지 않으려 했다. 그 결과 루스 국가는 다만 명목상으로만 키예프 공을 수석으로 인정할 뿐 실제로는 키예프 공에게서 완전히 독립해서 독자적으로 살고 지배하는 독자적인 공의 가계, 곧 세습지배가문의 다스림을 받는 개별적 공령들로 결정적으로, 그리고 돌이킬 수 없이 세분되었다. _ 미하일로 흐루셰브스키, <우크라이나의 역사 1> , p265


 공의 수가 많아지고 이들이 일정한 공령에서 공고하게 지위를 굳히게 됨과 동시에 공과 공령, 즉 공령, 즉 공령 주민들 사이에 이러한 새로운 관계가 발전해 가고 있었다... 주민들은 공에 대해 큰 힘을 가지게 되었고 공의 통치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가차 없이 관계의 변화를 요구하곤 했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은 공을 거부하고자 했다. _ 미하일로 흐루셰브스키, <우크라이나의 역사 1> , p281


  키예프 루스 시대 후반부의 느슨한 영주들의 연대는 13세기 몽골인들의 침략을 효과적으로 저지하지 못하고, 결국 키예프가 함락되면서 몽골제국에게 복속당하게 된다. 뒤이어 리투아니아 대공국, 폴란드 왕국에 차례로 지배당하면서 우크라이나 민족은 위기를 겪게 된다. 상대적으로 자치를 인정해 주었던 몽골제국과는 달리 같은 슬라브 민족이었던 폴란드 치하에서 폴란드 문화가 확산되면서 민족으로서 우크라이나는 소멸될 위기에 처한다. 이 시기에 본격적으로 우크라이나의 희망으로 떠오른 세력이 바로 '코자크'다. 


 중앙아시아의 초원지대는 한 유목민 집단이 우크라이나 주민들과의 싸움으로 약화되고 그들과 교류함으로써 자신들의 사나운 성격도 상실해 버리고 나면 그런 유목민들 대신 또 다시 새로운 약탈적 유목민 집단을 쉴새 없이 흑해 연안 초원지대에 던져 넣음으로써 우크라이나의 삶과 문화에 이미 그토록 여러 차례 심각한 타격을 입힌 바 있다. 이러한 약탈 중 이루 헤아릴 수 없는 재난을 초래할 또 하나의 침입이 1230년대에 우크라이나에 쳐들어온 몽골-타타르인들이었다. _ 미하일로 흐루셰브스키, <우크라이나의 역사 1> , p310


 리투아니아 공들과 폴란드 사이에서 1380년까지 할리치나-볼린 공령들을 둘러싸고 벌어진 피비린내 나고도 끈질긴 싸움의 종말은 갑작스러웠다. 그것은 곧 폴란드와 리투아니아가 리투아니아 대공의 통치권 아래 연합을 하되, 리투아니아 대공이 폴란드 왕관을 얻는 대신 리투아니아의 모든 영토를 폴란드에 합쳐 영원히 '통합시킨다'는 것, 다시 말해 리투아니아를 폴란드의 단순한 일개 지방으로 전환시키면서 두 나라를 통일할 의무를 지게 된다는 것을 말한다(p366)... 그들 사이에 이러한 약정이 1385년 8월 15일 리투아니아의 크레보에서 맺어졌다. 이것이 이른바 '크레보 연합조약'으로, 이는 우크라이나 땅뿐 아니라 동유럽 전체의 향후 역사의 방향을 결정적으로 바꾸어놓았다고 할 수 있는 지극히 중요한 조약이었다. _ 미하일로 흐루셰브스키, <우크라이나의 역사 1> , p368


 1569년 우크라이나의 여러 지역이 폴란드에 병합됨으로써 우크라이나의 사회 체제는 완전히 폴란드 방식으로 재편되었는데, 이것은 큰 의미를 가진다(p468)... 우크라이나의 생활은 폴란드식으로 변하였고 폴란드화하였다. 이것은 꼭대기부터 바닥까지 일어난 총체적 변화였으므로 우크라이나 생활은 근본적으로 변화되었다. 자체의 민족성과 단절되지 않은 채 남아있던 우크라이나적 요소들은 우크라이나 생활의 가장 밑바닥에서부터 내던져버렸다. _ 미하일로 흐루셰브스키, <우크라이나의 역사 1> , p469


 원래 타타르 한국에 의해 폐허가 된 키예프 지역으로 몰려든 이들을 일컫는 코자크 집단은 경계활동을 통해 삶을 영위하던 이들이었지만, 무역에 종사하면서 세력을 키워나가고 그들을 지배하던 집단과의 충돌을 통해 서서히 우크라이나 민족의 중심으로 떠올랐다. 몽골, 리투아니아, 폴란드의 지배 아래에서 사라져가는 우크라이나 민족의 정기는 이들 경계인에 의해서 다시 부활하게 되는데, 이들의 활약상은 <우크라이나의 역사 2>에서 본격화된다.


 해마다 봄만 되면 키예프 지방의 폴리시아 뿐 아니라 볼린, 벨라루스 같은 더 멀리 떨어져 있는 지역에서도 수많은 사람들이 키예프로 몰려와서 이곳 '출경(出境) 장소'에서 흩어져 돌아다니면서 어렵, 맹수 사냥, 꿀벌치기 등을 했다. 그들은 '바타가'라 불리는 두레(아르텔)를 만들어 모인 후 우두머리인 오타만을 뽑았고, 무기와 필요한 물자를 준비해서 이른 봄이 되면 초원 '출경 장소'로 떠났다... 노획물을 얻기 위해 한두 번 초원에 머무른 적이 있는 사람들 중 어떤 이들에게는 이는 자기네 살림살이를 좀 더 낫게 하기 위한 수단이었다. 다른 사람들은 이 출경활동 자체에 이끌렸고 이것이 그들의 통상적인 생존수단이 되었으며, 그들은 출경활동을 할 수 있는 곳 가까이 머물렀다. 이런 활동은 코자체스트보, 즉 코자크 일이라 불렸고 이런 활동을 하는 사람은 코자크라 불렸다. _ 미하일로 흐루셰브스키, <우크라이나의 역사 1> , p422


 민중 생활의 이 같은 변화에 따라 코자크 집단은 새로운 힘과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코자크 집단은 이제 단순히 동부 우크라이나인들의 생활에서 등장한 생활방식의 한 현상에 그치지 않고 폴란드 국가의 귀족지배체제 전체에 대항하여 솟아오른 큰 사회적 세력이 되었다. 그리고 그들은 인민대중에게 폴란드 귀족지배체제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을 약속했고 폴란드 귀족체제 자체를 향해서도 파괴와 몰락이 닥치리라고 위협하는 세력이 되었다. 이러한 민중 생활의 변화는 한편으로는 코자크들이 인민대중과의 관계에서 비범한 흡입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코자크 집단이 성장하는 데 유리하게 작용하였다. _ 미하일로 흐루셰브스키, <우크라이나의 역사 1> , p486


 폴란드 지배는 우크라이나 인민대중을 농노로 전락시키고 경제를 황폐화시켰으며, 도시를 몰락시키고 우크라이나 소시민들이 상공업에 종사할 수 있는 길을 막아버렸다. 우크라이나인들 중에서는 토지소유자 계급만이 유일하게 국가 법률에 의해 정치생활에 참여하고 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허용되었다. _ 미하일로 흐루셰브스키, <우크라이나의 역사 1> , p511


 16세기 코자크의 대두까지 다룬 <우크라이나의 역사 1> 속에서 저자 흐루셰브스키는 우크라이나 문화의 근원을 비잔틴에서 찾는다. 또한, 종교적으로는 폴란드의 로마 가톨릭으로의 강제통합과의 저항 속에서 우크라이나가 동방정교회의 적통임을 드러낸다. 이러한 우크라이나 인만의 독창성은 저자에 의하면 키에프 루스 시기에 성립된 민중의 민족의식에 뿌리깊게 자리잡아 코자크 집단으로 표현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단순한 구 소련 지역의 일부가 아닌, 슬라브 민족이면서 그리스-로마 문명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려고 했던 우크라이나인의 모습을 <우크라이나의 역사 1>을 통해 발견한다. 이와 함께 러시아인들이 바라보는 우크라이나의 모습은 어떤 것인가에 대한 의문도 함께 생기는데, 이는 후에 러시아사를 통해 정리하는 것으로 일단 넘기자...

확산 이주 이후에 우크라이나 땅에서 가장 큰 상업 중심지가 되어간 곳은 키예프이다. 도시의 위치가 그 같은 성장을 유리하게 도와주었다. 왜냐하면 드니프로 강을 따라, 그리고 이 강의 가장 중요한 지류로서 키예프 위쪽에서 드니프로 강으로 흘러들어가는 프리퍄트 강과 데스나 강을 따라 운반되어 온 모든 상품들이 키예프에 집결했기 때문이다. 강은 그 당시 가장 중요한 상업로였다. - P157

일반적으로 말해, 공령들의 개별화가 진행됨에 따라 각 공령은 각기 개별적인 생활을 영위했고 각각의 공령에서는 현지의 관계가 각기 다양한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그렇기는 하지만 이와 동시에 체제와 생활방식의 공통적 특징들도 강화되면서 현지의 생활에 깊숙이 침투해 들어갔다. 키예프의 법은 공들과 드루쥐나들에 의해 모든 공령에 보급되었고, 현지의 재핀과 행정에 도입되었다. - P283

14세기 중반에 우크라이나 땅의 정치적 자립성은 종식되었다. 할리치나는 폴란드가 점령했고 볼린은 점차 리투아니아의 일개 지방으로 전환되었다. 키예프 지방과 체르니히브 지방에 있던 다른 공령들도 역시 리투아니아 출신 공들의 지배 아래 들어갔다. 국가생활은 종식되었다. 우크라이나는 규모와 연륜이 다양한 공령들로 이루어졌고 공의 가문 구성원들이 증가함에 따라 공령들은 점차 세분화되고 영세화했음을 알 수 있었다(p336)... 12세기 후반부터 수즈달 공들이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기를 쓰면서 고의적으로 키예프 공들의 권위를 깎아내렸고 12세기 말부터는 할리치나의 공이 서부 우크라이나 전체의 수석군주가 되었다. 키예프는 얼마 동안 여전히 드니프로 강 유역 지방의 중심이라는 자리를 유지했지만 그 후에는 차츰 이곳에서도 중요성을 잃어 버렸다. - P337

리투아니아에 대항하고 이 나라가 우크라이나 및 벨라루스의 공들과 영주들에게 강요한 굴욕적인 상황에 대항하여 모스크바에서 도움을 얻고자 하는 생각은 이 일파(一派) 사람들 사이에서 꺼지지 않았다. 리투아니아 사람들이 가톨릭 국가인 폴란드의 힘을 믿고 정교도들을 박해하는 상황이었던 만큼 정교도들이 정교 국가인 몰다비아와 특히 모스크바에 의지하겠다는 꿈을 꾸게 된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모스크바는 오래전부터 옛 키예프 국가의 고토를 수합한다는 과업에서 리투아니아와 경쟁관계에 놓여 있었으니 더욱 그러했다. - P394

시간이 지날수록 코자크는 누구의 지배도 받지 않고 변경지대 적들과의 전투 외에는 어떤 의무에도 얽매지 않는 자유인이어야만 한다는 관념이 점점 더 강하게 발전하고 더 확고하게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코자크들과 함께 하는 사람은 이미 그 자체로, 선출된 코자크 권력 외에는 그 누구에게도 종속되지 않는 자유인이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16세기 말에는 코자크 신분, 코자크 지위가 형성되었으며 인민대중은 코자크 권리와 특혜를 누리기 위해 코자크 집단에 가입하기 시작하였다. 이와 함께 코자크 집단은 커다란 사회 세력이자 중요한 사회적 요인이 되어갔다. - P457

16세기 마지막 4분기부터 17세기 전반 사이 동부 우크라이나의 모습은 완전히 변했다. 얼마 전까지 타타르인들이 다녔던 도로에는 몇몇 도시가 새로 생겼고, 얼마 전까지 코자크들의 출경지점이었던 곳에는 마을들이 넓은 지역에 흩어져 형성되었다. 귀족들의 크고 작은 성이 출현했고 자주 대리인과 관리인들이 이곳으로 파견되어 왔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오직 야생마들만이 풀을 뜯고, 초원의 나리새 풀만 바람결에 윙윙거리던 곳에 폴란드의 법제도와 질서가 물밀 듯 쏟아져 들어왔다. - P477


댓글(4) 먼댓글(0) 좋아요(4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북다이제스터 2022-05-18 23:4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터키가 기독교의 ‘정교’ 혹은 정통 기독교라는 것을 좀 더 마케팅 잘 하면 이태리 로마보다 터키 이스탄불을 사람들이 좀 더 많이 관심 갖고 더 많이 방문할텐데요, 현재 이슬람 국가라 홍보에 한계가 있는 거 같습니다. ^^

겨울호랑이 2022-05-19 08:26   좋아요 1 | URL
터키의 많은 지역이 과거 비잔티움 제국이었기에 많은 유적이 있지만 이슬람 시대를 거치며 모스크화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야 소피아(하기야 소피아) 성당처럼요. 이에 더해 로마제국의 수도였던 곳에서 일어난 기독교 처형 등으로 갖는 순교지로서 의미도 로마가 갖는 부분이라, 동방교회의 중심지였던 이스탄불(콘스탄티노플)과 서방교회 중심지 로마는 서로 다른 의미를 갖는 성지라 생각됩니다. ^^:)

종이달 2022-05-20 10: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

겨울호랑이 2022-05-20 23:04   좋아요 0 | URL
종이달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