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은 대상의 즉각적인 인상으로부터 어린이를 자유롭게 해 준다. 말은 어린이가 한 번도 보거나 생각한 적이 없는 대상을 상상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말의 도움으로 어린이는 즉각적인 인상들의 힘으로부터 자신을 해방시키고 그것들을 초월할 수 있게 된다(p256)... 연구들은 말뿐 아니라 어린이의 이어지는 삶의 경험이 상상의 발달에 기여한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우리는 말 자체의 출현뿐 아니라 말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지점 역시도 동시적으로 어린이 상상 발달의 핵심적 계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_ 비고츠키, <어린이의 상상과 창조> , p257
레프 비고츠키(Lev Semenovich Vygotsky, 1896~1934)의 <어린이의 상상과 창조>에서는 언어(말)과 상상력, 상상력과 창조력간의 관계에 대해 언급한다. 언어로 대표되는 어린이의 경험이 그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이러한 상상력을 활용하여 자신의 미래를 창조(조합적 상상력)할 수 있다는 비고츠키의 이론. 유소년기의 경험이 그들의 미래를 좌우한다는 그의 이론은 이제는 상식이 되버렸지만, 어린이가 존재 자체로 존중받았던 시기가 결코 길지 않았음을 생각해 본다면 그의 연구가 심리학에 미친 영향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된다.
사실적 연구들은 어린이의 상상이 말없는, 자폐적인, 비반향적인 생각의 한 형태라는것을 확증하지 않을 뿐 아니라 반대로 어린이 상상의 발달 과정은 다른 고등심리기능의 발달 과정과 마찬가지로 그가 말을 통해 타인과 의사소통할 때 취하는 주요 심리적 형태, 즉 어린이의 집합적인 사회적 활동에 있어서 주요한 의식의 형태와 본질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보여 준다. _ 비고츠키, <어린이의 상상과 창조> , p258
소위 어린이의 구성적 상상에 눈을 돌린다면, 우리는 진정한 발명적 상상은 어린이가 사용하는 핵심 기능 중 하나이며, 그의 환상은 항상 극도로 초점이 맞추어져 있음을, 즉 처음부터 끝까지 사람들이 추구하는 특정한 목표에 방향 지어져 있다는 것을 어디서나 볼 수 있다. 이는 미래와 관련하여 어린이가 세우는 행동 계획 등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_ 비고츠키, <어린이의 상상과 창조> , p259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인 1922년에 배포된 제1회 어린이날 선전물. 인내천(人乃天) 사상을 바탕으로 천도교소년회에서 만든 선언문 속에서 비고츠키보다 앞선 사상의 일면을 발견하게 된다. 제100주년 어린이날을 맞아 세상의 모든 어린이들이 각자의 꿈을 간직하고 펼쳐나가길 희망하며, 글을 갈무리한다...
제1회 '어린이의 날' 선전문
1. 어린 사람을 헛말로 속히지 말아 주십시오.
2. 어린 사람을 늘 가까이 하시고 자주 이야기하여 주십시오.
3. 어린 사람에게 경어를 쓰시되 늘 부드럽게 하여 주십시오.
4. 어린 사람에게 수면과 운동을 충분히 하게 하여 주십시오.
5. 이발이나 목욕 같은 것을 때맞춰 하도록 하여 주십시오.
6. 나쁜 구경을 시키지 마시고 동물원에 자주 보내 주십시오.
7. 장가나 시집 보낼 생각 마시고 사람답게만 하여 주십시오.
출처 : https://children365.or.kr/domestic-announc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