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언의 탄생 - 영혼에 새기는 단단한 응원과 위로
차동엽 지음 / 여백(여백미디어) / 2015년 11월
평점 :
품절


격언(maxim)은 바른 말을 하는 친구와 공통점이 많다. 언제나 옳은 말이어서 그 논리에 반박하기 어렵다는 점과 그 말이 지키기 어렵다는 점에서 이들은 참 닮았다. 동시에, 같은 이유로 힘들 때는 가까이 하기 어렵고 때문에 마음을 나누기에는 거리가 있는 친구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마음의 여유가 없을 때에도 있을 때처럼 이들의 직언을 받아들일 수 있다면 그만큼 자신이 성장했다는 증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격언의 탄생」은 생전 ‘희망‘을 강조한 저자의 생각이 잘 담겨있는 책이다. 어느 경우에서든 ‘절망‘하지 말고, ‘희망‘을 선택할 것을 강조하는 내용은 ‘희망 전도사‘의 다른 책들과 내용 면에서 크게 다르지 않다. 절망보다 희망이 좋은 것이기에 이를 선택해야 한다는 저자의 생각은 옳다. 그렇지만, 그보다 앞서 지금 그 상황을 온전히 받아들이는 것이 먼저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 있는 그대로의 상황을 인정했을 때, 그리고 그 의미를 깨달았을 때 비로소 ‘희망‘은 싹트는 것이 아닐까. 그런 면에서 희망은 자유의지의 선택이 아닌 성찰/은총 의 결과가 이닐까.

물론, 어려움이 닥쳤을 때 쉽게 포기하지 말라는 저자의 의도를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무조건 ‘희망‘을 강요하는 것은 어려움의 본질을 회피할 우려가 있다는 점에서 있는 그대로의 받아들임이 먼저일 것이다. 그리고, 격언이 들어설 때는 다음 순서가 아닌지 생각하게 된다...

내가 불안해하고 있는 동안에는  나에게  평화가  올 수  없다. 내가  평화를  선택하면  불안이  들어오지  않는다.
의자는 하나다. 절망하고 있을 때 희망할 수 없다. 그러므로 절망을 없애려 하지 말고 희망을  붙잡는  것이 상책이다. 절망과 싸우지 말아야 한다. 자꾸 희망을 가져야 한다. 연거푸  희망을  품는 것이  절망을  올아내는 최선의 방법이다.
- P144

절망이 무엇인가. 더 이상 바라보지 않는 것이 절망이다. 한자어로 절망(望)은  바라보기(望)를  끊는 것(絶)을 가리킨다.  맞다.  바라봄을 끊는 것이 절망이다. 더 이상 바라보지 않는 것이 절망이다. 꿈을 꾸지 않는 것이 절망이다. 눈감아 버린 것이 절망이다. 그렇다면 희망은 그 반대!
- P148


댓글(4)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파이버 2020-10-06 23:1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올바른 현실인식… 필요한데 어렵기도 합니다… 그때 당시에는 제가 이성적이었다고 생각했는데 돌이켜보면 감정적이었던 때가 많더라구요ㅎㅎ
앞으로 절망하기보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두 눈을 크게 떠야겠습니다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면 희망도 저절로 따라오지 않을까요…?
늦은 밤 겨울호랑이님의 글에 많이 배우고 갑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

겨울호랑이 2020-10-06 23:23   좋아요 1 | URL
^^:) 사람에게 뜨거운 가슴과 차가운 머리가 있는 한 이성과 감정 어느 한쪽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파이버님 말씀처럼 지금 자신의 길을 간다면, 보다 당당하게 그리고 현명하게 지혜의 빛과 함께 살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말씀하신대로 희망은 그림자처럼 따라오겠지요. 저도 그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파이버님께서도 평안한 밤 되세요. 감사합니다!

하나 2020-10-07 18: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연거푸 희망을 품는 것이 절망을 몰아내는 최선의 방법이다.” 오늘 저에게도 힘이 되는 구절이네요. 절망과 싸우지 말고 자꾸 희망을 가지기.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좋은 저녁 보내세요!

겨울호랑이 2020-10-07 20:47   좋아요 1 | URL
하나님께 힘이 된다고 하니 저 역시 기쁩니다. 감사합니다. 평안한 밤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