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초등학교 2학년 딸아이는 평소에 말도 야무지게 하고 공부도 곧잘 하는 밝은 아이랍니다. 그런데 승부용이 강하고 예민한 편이라 조그만 일에도 쉽게 짜증을 내고 툭하면 울고 삐치네요... 학기 초에 친했던 친구들마저도 멀어졌어요. 친구들은 벌써 끼리끼리 어울리는데 저희 아니는 어디에도 끼지 못하고 겉돕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사회성이 부족한 아이들은 교우 관계가 더욱 힘들어지고 학습에도 영향을 받는다고 하네요. 어떻게 해야 할지 답답하고 속상합니다.(p285)
아이가 친구들과 제대로 어울리지 못할 때 부모 마음이 걱정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여겨집니다. 특히, 저학년 때 친구들과의 관계가 멀어지게 된다면, 학교생활 전반에 영향을 끼친다는 생각에 친구들과의 관계에 더 신경쓰게 됩니다. 이럴 때, 아이가 제대로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모습을 발견한다면 이는 부모에게 큰 고민이 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딸 아이가 엄마를 따라 다른 동네 초등학교를 다니게 되니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 눈에 들어옵니다. 다른 동네에 살아서 방과 후에는 다른 친구들과 어울릴 시간이 부족하다는 점과 함께 억지로 학원을 보내지 말자는 저희 부부 생각때문에 학원을 다니지 않아서일까요. 가끔 학교에서 혼자 놀았다는 말을 들었을 때 마음이 무거워집니다.
A : 초등학교 2학년까지의 아이들은 교사와의 관계가 쭝요하고 아이들끼리 맺는 관계가 제한적이지만, 3학년이 되면 아이들끼리 맺는 관계가 중요해집니다. 이 무렵부터는 친구 관계를 잘 맺지 못하는 경우 학교생활이 재미없어지고 왕따의 피해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p286)... 부모가 우선적으로 해야할 일은 교육이 아닙니다. 아이의 편이 되어주는 것이죠. 그렇다고 잘못한 것을 옳다고 말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잘못한 것은 잘못한 것이죠. 하지만 잘못한 것을 잘못이라고 말할 때 '같은 편'이 말하는 방식은 다릅니다. 생각해 보세요, 내가 잘하지 못하는 분야의 일을 하느라 자신이 없을 때, 게다가 실패하기까지했을 때, 내 친구가 또는 내 배우자가 어떻게 내게 말해주면 좋을까요? 그 순간에 내가 바라는 조언의 방식처럼 나도 지금 내 아이에게 이야기해줘야 합니다.(p288) <우리 아이 괜찮아요> 中
<우리 아이 괜찮아요>의 저자가 말한 것처럼, 학교에서 아이가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은 부모가 채워야 할 것입니다. 학교에서도 어려움을 겪는데, 집에서마저 아이가 문제가 있다는 방향으로 몰아붙인다면, 아마도 그 아이는 양쪽에서 눌려 고립감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한쪽에서 아무리 거세게 밀어 붙여도 다른 편에 더 잘 받아준다면 이러한 어려움을 이겨내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편하게 아이의 때를 기다려주는 것. 아마도 그것이 부모가 할 수 있는 모든 것, 그리고 해야하는 최소한의 것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아이와 함께 상의해서 이번 주부터는 주중에 아이와 엄마는 바이올린을 함께 배울 예정입니다. 그리고, 주말에는 온 가족이 수영을 할 계획을 짜봅니다. 친구들과 학원가는 대신 부모와 함께 배우고 싶다는 말에 내려진 결정입니다. 저학년이라 아직은 부모가 친구들의 역할을 대신해 줄 수 있으니 함께 배우는 것은 모두에게 좋을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 부모가 재미없다고 느껴진다면, 알아서 친구를 찾아 놀러나가고, 미래의 배우자를 만나 독립하겠지요. 잘은 모르겠지만, 대체로 이런 내용으로 인생이 진행되리라는 짐작을 해봅니다. 공급은 스스로 수요를 창출한다(Supply creates its own demand)고 했으니, 친구가 필요해진다면 더 적극적으로 잘 해내리라 기대해봅니다.
아이와 함께 지내다 보면 가끔 혼자 질문을 던져 봅니다. '이럴 때 부모님은 어떻게 하셨을까?' 제가 늦은 나이에 결혼을 했기에, 같은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나이 어린 부모님(?)의 모습을 상상하면, 당시에는 서운하게 느껴졌던 부분들도 이해가 됩니다. 이렇게 육아 문제로 부모님을 이해하게 되니, 자녀 교육 문제는 부모에게도 중요함을 느끼며, 두서없는 페이퍼를 이만 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