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원소 118 갈릴레오 총서 15
시어도어 그레이 지음, 꿈꾸는 과학 옮김 / 영림카디널 / 201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예전 고등학교 때 원소 주기율표를 20번까지 외웠던 적이 있었다.
네이버 지식인을 보니, 정말 다양한 버전으로 외우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는데,
내가 알았던 방법은 다음과 같았다..

"수헤야 / 리베박씨아니(NO)볼네 / 나만알고 살포 스키(SCI)캬캬"

H / He
/ Li / Be / B / C / N / O / F / Ne /
/ Na / Mg/ Al / Si / P / S / Cl / K / Ca

지금 생각하면 상당히 유치한 방법인데, 당시에는 나름 유용하게 화학공부할 때 활용했던 것 같다. 이 책에서는 주기율 표 상에 있는 원소 118가지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다. 덕분에, 아인슈타인늄(99), 노벨륨(102), 뢴트게늄(111), 코페르니슘(112) 등과 같이 위인의 이름을 딴 평소 알지 못했던 원소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원소들이 우리 일상에서 어떻게 쓰이는지에 대해 흥미있게 서술되어 있어, 나처럼 책상에서 무식하게 외우지 않아도 원소들이 피부에 와닿게 구성된 점이 마음에 든다. 학생이 아닌 일반인들도 쉬어가는 책으로 재밌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즐겁게 20여년 전을 돌아보며 읽을 수 있었던 책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6-05-31 17:5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세대별로 화학원소 암기하는 방식이 다른 것 같습니다. 지금은 제가 고등학생 때 외웠던 내용은 하나도 기억나지 않지만, 겨울호랑이님이 알려주신 내용과 다른 점은 확실합니다. ^^

겨울호랑이 2016-05-31 18:03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cyrus님
제가 암기했던 방식은 제가 생각해도 억지스러워요 ㅋ 더 좋은 방법이 많이 있는 거 같아요 워낙 기발하신 분들이 많아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