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사람들의 멍청한 선택 - 결정적 1%, 사소하지만 치명적 허점을 공략하라
리처드 H. 탈러 지음, 박세연 옮김 / 리더스북 / 2016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행동경제학자이자 <넛지>의 저자 리처드 탈러의 학문여정과 행동경제학에 대한 이야기

전작인 <넛지>에서는 우리 주변에서 활용되는 '부드러운 개입'에 대한 이야기가 주로 다뤄진 반면, 이번 <똑똑한 사람들의 멍청한 선택>에서는 학문적 성과와 연구과정 등이 주된 소재로 활용된다. 그래서, 마케팅, 재정학, 재무관리 등 다양한 경제/경영의 다양한 분야에서 논의가 되고 있는 '행동경제학'을 다루고 있고, 공공경제 이외 분야(주식시장, 부동산 시장 등)에서 행동경제학이 던지는 의문에 대해 생각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경제학에서는 이성적인 판단을 하는 합리적 인간,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는 기업등을 가정하는데, 이러한 기본 가정이 잘못되었다고 지적하는 행동경제학이 요즈음 새로운 흐름으로 떠오르는 것 같다.

사실, 기존 경제학은 지나치게 수리적이고, 모형화를 위해 인간의 경제적 행동을 단순화해온 것이 사실이다. 모형화된 공식을 통해 개인의 욕구는 '평균'으로 수렴해서 해석되고, 여기에 따라 모든 정책이 '최대 다수의 최대행복'의 논리 속에서 입안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인 것 같다.

그렇지만, 우리의 모습은 어떤지.
'양극화'된 우리 사회에서 '평균'을 위한 정책은 누구를 위한 정책도 아니지 않게 되버린 것이 사실이다. 이 책에서 우리는 '평균'이 아닌 '사람'이다라는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행동경제학 책인 이 책은 사실 읽다보면, '경제적'으로 말도 안되는 이야기가 가득하다.

가령, 한 달 동안 양배추 인형을 파는 매장에서 크리스마스를 일주일 남겨 놓고 재고가 1개 남은 양배추 인형을 경매로 판매한다고 할 경우가 대표적인 사례다.(p220)

응답자의 74%가 이런 행위를 '부당'하다고 답변했는데, 사실 이런 행동은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당연한 것이다. 이 답변은 기회주의적인 행동이 괘씸하다는 지극히 '인간적인' 입장을 대변하는 것이다.

이게 끝이 아니다. 한 걸음 더 나가, 이 매장에서 판매 수익금을 유니세프에 '기부'한다고 할 경우에는 먼저 조사와는 달리 으로 79%가 경매로 돌리는 행동이 '정당'하다고 응답했다고 한다. 사실, 매장에서 가격을 올리는 행동에서 기부를 하든, 매장이 가지든 내 주머니에서 돈 나가는 것은 별 상관이 없지만, 사람들은 소비를 통해 기부에 '참여'한다는 의미에서 이러한 행동을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리라.

사후적인 사용에 따라 경제적 행동의 정당성이 부여되는 이러한 현상은 이론으로는 설명이 되지 않는다.이론적으로 말도 되지 않는 현상이 이해가 되지 않지만, 동시에 지극히 '인간적'인 향을 느낄 수 있다.

경제학 뿐 아니라 몇 년전부터 시작해서 우리사회에는 인문학 열풍이 불고 있다.
인문학의 진정한 의미는 '인간 중심' 학문일 것이다. 그래서인지, 학문에서도 경계를 허무는 융합, 통합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나와 다를 수 있다는 다양성을 인정하는 분위기가 퍼지는 것 같다.

이 책은 수리적이고 딱딱하게 비춰지는 경제학에 인간의 향기를 불어넣어주는 행동경제학을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6-05-11 17: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인간도 실수를 하기 마련인데, 주류 경제학자들은 자신의 실수에서 비롯된 오류를 인정하지 않아요.

겨울호랑이 2016-05-11 17: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네, cyrus님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실수 인정을 하지 않는 것은 기득권의 공통된 특성 같기도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