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 어떻게 무너진 블록을 다시 쌓았나
데이비드 로버트슨.빌 브린 지음, 김태훈 옮김 / 해냄 / 2016년 3월
평점 :
품절


1980년대와 90년대를 청소년기로 보낸 이들에게 레고 블럭은 하나의 로망이었고, 꿈의 장난감이었다. 시리즈로 나오는 레고는 다른 제품인 플레이모빌 등의 경쟁 브랜드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했다.

당시에 레고 장난감을 가지고 싶었지만, 레고 장난감은 내게 가까이할 수 없는 존재로 별 인연없이 잊혀지는 듯했다. 그리고, 2000년대 중반 레고가 위험하다는 신문기사를 접했었다. 당시 그 뉴스를 접했을 때, 나는 `레고도 그렇게 가는 구나` 정도로 생각했었다. 닌텐도사와 MS, 소니 등의 쟁쟁한 컴퓨터 게임이 범란하는 시대에, 플라스틱 장난감 회사가 오래갈 것이라는 생각을 하지 못했다. 그리고, 10년 후. 나는 레고가 다시 부활하고, 오히려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다는 소식을 접했다.

`과연 어떻게 그들이 그렇게 할 수 있었을까?`
이 질문은 바로 내 삶에 있어, 지금하고 있는 내 일과도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부분이라 생각했기에,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 싶었다. 세계금융위기 이후 가속화되고 있는 대자본 집중, IT혁신 등 기술 혁신, 공유 경제 등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 양적완화와 마이너스 금리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 경제 현실 속에서 나와 회사는 어떻게 해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인가?

레고는 1930년대 목공장난감회사에서 시작해서 80년 동안 존속했다.
그 과정 중 플라스틱 블록의 도입, <스타워즈>의 라이선스 도입, 레고랜드 개장 등의 새로운 결정을 해야했다. 그 결정이 성공적일 때는 회사는 도약할 수 있었지만, 그렇지 못할 때 회사는 흔들리는 기반에 올라서게 되었다. 각각의 결정은 모두가 `파괴적 혁신`을 표방하고 이루어진 것이었지만, 그 결과는 너무도 달랐다.

자신을 잘 알지 못하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흘러가기만 했을 때, 우리는 어떻게 무너질 수 있는지를 2003년의 레고를 통해 볼 수 있다. 반면, 자신이 지향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다시 돌아보고, 자신과 함께 하는 사람들의 의견을 경청하며,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것에만 자원을 집중했을 때, 무너지는 기업이 어떻게 다시 정상으로 올라설 수 있는지도 이 책을 통해 볼 수 있다.

`레고`라는 우리의 추억으로 이 책을 읽어도 좋을 것이고, 혁신 사례로 읽어도 좋을 것이다. 다만, `레고`가 추억속으로 사라지기를 거부하고, 우리와 함께 하기 위해 이처럼 노력했다는 것을 기억하고, 우리 삶에 어떤 메세지를 던지는가는 각자가 생각해 볼만한 가치가 있는 것 같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6-05-07 20:5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어렸을 때 레고 장난감이 비싸서 그나마 조금 싼 옥스퍼드 장난감을 샀었습니다. 어른이 되어서 돈 좀 벌면 레고 장난감을 실컷 살 수 있을 줄 알았는데, 현실은 그렇지 못하네요. ㅎㅎㅎ

겨울호랑이 2016-05-07 21: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cyrus님
저도 어렸을 때 레고 성 시리즈를 가진 친구들이 그렇게 부러웠는데, 어른이 된 지금 딸아이 선물로 레고를 살 때 조금 고민이 되네요. 제 주머니 사정보다 레고가 더 커진 거 같아요. 아마 `레고` 는 제게 이루어지지 못한 `첫사랑`으로 남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