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이 부여한 삶의 질서와 패턴은 기존의 질서와 얽히고 겹친다. 예컨대 같은 감염자라 하더라도 그의 국적, 인종, 종교, 섹슈얼리티 등에 따라 낙인과 혐오의 정도가 달라진다. 감염병이 개인을 관리하고 재배열하는 질서는 기존의 차별적 권력과 중층적으로 작동하는 것이다.

방역 당국이 감염자에게 번호를 매기고 그들의 동선을 시간순으로 공개할 때 감염자는 바이러스의 인간화된 표상이 된다. 순차적으로 배열된 정보는 마치 바이러스 또한 순차적으로 이동하는 듯한 착시를 주고, 이 착시는 관리와 통제가 가능할 것이라는 기대로, 불충분한 정보에 대한 불안으로, 감염자에 대한 혐오로 연쇄된다. 그리고 이 연쇄 속에서 질병에 대한 두려움은 혐오의 대상이 되는 데 대한, 지극히 사적인 삶이 공개되는 데 대한 두려움으로 쉽게 도착(倒錯)된다.

면역은 근본적으로 자기(self)와 비자기(nonself)의 구분을 전제한다. 따라서 자기동일성을 구축하고 타자성을 변별·배제하는 면역 개념은 인식론적·정치철학적 문제와 유비적으로 이해되어왔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크pek0501 2024-01-18 19: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코로나로 인해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었고 많은 것이 달라지기도 했지요.
미용실에 갔더니 원장님이 이제 퇴근을 저녁 6시쯤 한다고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문을 일찍 닫았던 게 습관이 되었다고 해요.
코로나가 끝나도 코로나 이전으로 되돌아갈 수 없는 것들이 있다고 한 글이 생각났어요. 줌 수업, 이라는 것도 코로나로 인해 생긴건데 요즘 많이 활용하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 시대가 끝났는데도 말이죠. 편리한 점을 맛보았기 때문이죠.
창작과 비평, 오랜만에 봅니다. 저는 이번에 트렌드 코리아 2024와 녹색평론 겨울호를 샀어요. 읽을 만하더군요.^^

겨울호랑이 2024-01-19 09:52   좋아요 0 | URL
정말 코로나 이후 우리의 삶이 많이 바뀐 것 같아요. 그토록 바뀌지 않을 것 같았던 회사의 회식 문화도 바뀌는 것을 보면요. 물론 그전부터 세대 변화로 내용이 바뀌기는 했지만, 회식 자체가 드물어진 것은 코로나의 영향이 참 크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큰 변화가 가져온 좋은 변화, 나쁜 변화 모두에 잘 적응해 가야겠지요. 변화가 일상이 된 이후 또 어떤 새로운 파도가 밀려올지는 잘 모르겠지만요. 그런 변화를 대표적으로 잘 보여주는 책이 트랜드 코리아 2024 같아요. 페크님 새해에도 책과 함께 좋은 시간 보내시고, 항상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