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명한 것은 소크라테스가 자신의 생각대로 실행에 옮긴 철학적 방법론(지식인들, 정치인들, 시인들과의 직접적인 대화를 통해 선입견을 논박하고 적절한 이론적 해결점을 모색하는 방법)이 몇 십 년 뒤에 하나의 진정한 장르로, 이른바 ‘로고스 소크라티코스logos sokratikos’라는 철학적 담론으로 자리 잡았다는 사실이다.

플라톤은 철학적 대화라는 장르의 이론적이고 문학적인 수준을 전례 없는 단계로 끌어올리면서 누구도 초월할 수 없는 경지에 도달했다. 하지만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적인 담론의 본질적인 특징들, 즉 비판적이고 변증적이면서도 실천에 열린 자세를 유지한다는 점과 결과적으로 윤리적이고 실용적인 차원을 중요시한다는 특징을 고수할 줄 알았다. ‘대화’를 통해 플라톤은 거대한 철학의 무대를 구축할 수 있었다.

글의 상호호환성을 강조하는 전략은, 바흐친Mikhail Bakhtin의 문학이론적인 관점에서, 문화적이고 문학적인 언어들을 철학의 무대 위로 가져옴으로써 하나의 패러디를 구축하는 것과 같다. 다시 말해 이 언어들의 대체를 목표로 하는 철학적 담론 속에서 이 언어들을 비판하고 전복시키거나 때에 따라서는 다시 채택하고 변형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yamoo 2023-09-08 09: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봤습니다. 이 책을 살까말까 하다가 그냥 내려놨네요. 이런 류의 책은 이제 더이상 읽지 않으려구요. 음, 뭐...서양철학사 개설강의 부탁이 들어오면 또 모르겠습니다..ㅎㅎ

겨울호랑이 2023-09-08 10:41   좋아요 0 | URL
yamoo님 말씀처럼 서양철학사 책의 내용이 크게 다르지 않고, 또 종류도 많기에 어느 정도 정리가 되고 수준이 되면 보다 깊이있는 저서로 향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흐름이라 여겨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신의 두께가 어느 정도 되는 그럴듯한 제목의 벽돌책이 출간되면 자연스럽게 손이 가게 되네요. 그러면서 또 새롭게 깨닫고 배우는 면도 있어 저는 아직 갈 길이 먼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