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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호섬의 경작지와 주술 1 - 트로브리안드 군도의 경작법과 농경 의례에 관한 연구 ㅣ 아카넷 한국연구재단총서 학술명저번역 516
브로니슬로 말리노프스키 지음, 유기쁨 옮김 / 아카넷 / 2012년 10월
평점 :
트로브리안드에서 땅을 경작할 때 토착민들은 힘든 작업도 해야 하고 땅의 성질과 날씨 변화, 그리고 농작물의 특성에 대한 견실한 지식을 바탕으로 기술적인 노련함도 발휘해야 하며, 현명하게 땅에 적응할 필요도 있다. 그렇지만 트로브리안드의 경작에는 또 다른 요소가 관여되어 있다. 토착민들이 성공적인 경작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고 여기는 이것은 바로 주술이다. _ 브로니슬로 말리노프스키, <산호섬의 경작지와 주술 1> , p175
브로니슬로 말리노프스키는 <산호섬의 경작지와 주술>을 통해 트로브리안드 군도의 농경문화를 심도있게 분석한다. 본문 1권에서 저자는 경작과 (공적)주술과의 관계를 밝힌다. 말리노프스키가 파악한 트로브리안드 농경문화에서 주술은 핵심적 요소다. 실제 작업만큼이나 중요한 작업으로 풍요를 기원하는 주술은 결코 빼놓을 수 없는 의식이다. 그렇지만, 이들은 그 중요성과 함께 실천적 행위와 구분되는 주술의 한계를 구분짓는다. 경작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한 뒤 인간의 힘이 미치지 않는 부분에 대한 기원. 트로브리안드 농경문화 속의 '주술'에는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과 통하는 바가 있으며, 이러한 정신은 오늘날 보편 종교의 정신과 맞닿아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1세기 문명화된 사회에서 버젓하게 주술의 영역과 작업의 영역을 혼동하는 것이 용인되는 현실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 더구나 그 주술이 공적인 것이 아니라, 자신의 출세와 영달을 위한 기복신앙(祈福神仰)이라면.종교의 자유가 있기에, 개인의 무속신앙에 대해 뭐라 할 수는 없겠지만, 이를 공적 영역으로 끌어내는 모습은 우려할 수밖에 없다. 대선선거 국면에서 연일 보도되는 무속 관련 기사들을 보면, 대통령 선거를 하는 것인지 호그와트 마법학교 교장선거를 하는 것인지 혼동될 따름이다...
경작지 주술(메그와 토워시 혹은 단지 토워시)은 트로브리안드 군도에서 대중적이고 공식적인 의식이다. 역시 토워시로 일컬어지는 경작지 주술사는 공동체의 이익을 위하여 경작지 주술을 수행한다. 모든 사람은 예식의 일부에 참여해야 하며, 예식의 나머지 부분도 모두를 위해서 수행된다. 또한 모든 사람은 주술에 대한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주술과 실제적인 작업은 토착민의 생각 속에서 서로 분리될 수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서로 혼동되지도 않는다. 경작지 주술과 경작 작업은 하나로 엮인 일련의 꾸준한 노력으로 진행되는데, 그것들이 합해서 하나의 연속적인 이야기가 만들어진다. 주술과 작업은 한 이야기 속의 주제임이 틀림없다. _ 브로니슬로 말리노프스키, <산호섬의 경작지와 주술 1> , p177
경작지 주술사가 터부를 준주하면서 의례와 주문을 통해서 공식적으로 수행하는 주술은 특별한 영역을 형성한다. 다른 한편으로, 각자가 노력과 성취의 인과관계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상식에 따라 몸소 행하는 실제적 농사일은 또 다른 영역을 구성한다. 주술은 신화에 기초하며, 실제 작업은 경험적 이론에 기초한다. 전자는 설명할 수 없는 재난을 미리 제압하고 받을 자격이 없는 행운을 획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후자는 인간의 노력이 당연히 가져온다고 여겨지는 것을 준다. 첫 번째 것은 우두머리, 토워시의 사회적 특권이며, 두 번째 것은 공동체의 모든 구성원의 경제적 의무이다. _ 브로니슬로 말리노프스키, <산호섬의 경작지와 주술 1> , p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