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김초엽 지음 / 허블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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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 우주비행사? 하면 떠오르는 것은 머리가 벗겨진 부리부리박사나 건장한 남성의 모습.

그러나 이 책엔 주인공, 과학자, 개척자, 우주비행사 모두 왜소한 체격의 여성들이지만, 어색하지 않은 이유는 시대의 변화뿐 아니라 작가가 그들의 내면을 차돌처럼 단단하면서 깊이있는 내공을 잘 묘사해서가 아닐까 한다.

먼저

1.순례자들은 왜 돌아오지 않는가.

시초지에서 지구로 여행하는 성인식. 멋진 신세계 생각이 났지만, 그래도 창조주인 릴리는 선택권을 주었다.

커다란 얼룩을 가진 여성으로 태어나 평생을 멸시와 동정의 시선으로 살아 온 릴리에게 배아디자인은 어쩌면 나름의 ˝선˝이라고 생각했는지도 모른다.

다름의 인정이 없는 곳, 지구, 그래서 태어난 완벽한 아이들과, 실수로 태어난 아이들이 갈리는 곳.

릴리가 꿈꾸던 시초지에서 멋진 신세계의 글귀가 생각난다. 불행해질 권리. 그러나 반대로 불행해지지 않을 권리도 있다. 그래서 성인식을 떠난 이들은 어떤 이들은 돌아오지만 어떤 이들은 돌아오지 않는다.

2.스펙트럼

색채의 언어와 돌아오는 루이.

외계생명체 루이는 놀랍고 아름다운 생물인 희진을 계속 찾고 있을까.


3.공생가설

루드밀라 행성의 지적생명체에 의한 인간양육, 우리가 가진 건 인간성이 아니라 외계성이란 말이 기억에 남는다. 요즘 우리에겐 펭성이 남아있을분, 펭하~ㅎㅎ

4.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마음이 저렸던 단편, 낡은 우주 정거장에서 슬렌포니아행 우주선을 기다리는 안나. 영원한 기다림을 준비하다.

5.관내분실

마인드업로드 도서관에서 길을 잃는다는 건?

6.나의 우주영웅에 관하여.

판트로피, 그리고 이 정도면 나는 최선을 다한 것 아니니?

이들은 모두 작고 왜소하다 그러나 새로움을 두려워하면서도 포기는 하지 않는다.

기억에 남는 건 공생가설, 이제 우리는 도덕과 철학을 논하며 인간의 본성에 대해 토론하지 않아도 된다. 성선설, 성악설, 성무선악설? 아니다 인강성은 외계에서 온 것이다. 재미있고 색다른 시선이라 읽으면서 대단하다는 생각도 했다. 어린 시절 귓가에 속삭이는 말들에 귀 기울이며 우리는 이타성을 배우고, 알지 못하는 행성에 대한 그리움 하나를 품고 산다.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
예전엔 같은 하늘 아래의 이별이었지만, 그 곳은 다른 하늘 아래의 이별이다.
자본주의의 효용성에 의해 그리움이 끊어지고 기다림이 무색해진다. 인간은 없고, 경제성과 공공의 이익이란 명목아래 인간성마저 퇴색되는 곳.
슬렌포니아행 우주선 티켓은 우리 모두의 뒷주머니에 구겨진채 들어있다. 시간이 없다고 이것만 마무리한다면서, 조금만 기다리라면서 경제적 이득앞에서 당장의 필요에 의해서 잊히고 낡아가 더 이상 쓸 수 없는 우주선 티켓. 이젠 갈 수 있는데 갈 수가 없는 우주선 티켓.

관내분실, 데이터는 있은으나 어딘지 모르는 곳, 거기다 어떤 이이름으로 저장했는지 도통 기억나지 않아 찾기를 포기한, 어느 날인가 컴퓨터의 자판을 두들겨 쓴 내 일기같다. 혹여 사후에 누가 볼까 꼭 처리를 하고 가야 하는데, 예전보다 번거로워진 면이 있다. 일기장은 태우면 그만인데..
어머니의 우울증과 집착 속에서 사랑에 대한 의문과 미움만 기억하던 지민이, 엄마가 되어가면서 용서나 사랑이 아닌 ˝이해˝를 이야기하는 부분도 좋았다.
생각해 보면 아이란 내 소유물이 될 수 없으면서도, 살면서 가장 큰 대가와 희생을 내놓으라하며, 그런 모든 것들이 당연시 되곤한다.
내 방, 내 책상? 부엌 한귀퉁이겠지.
사실 엄마의 관내분실은 사후에 일어난 일이 아닐 것이다.
이미 이 세상에서 아이를 낳은 뒤 관내분실로 처리되었을, 엄마의 원래 이름을, 엄마의 예전 삶을 이해한다는 지민의 말이 아닐까.

이 책의 단편들엔 인간의 놀라운 기술발달과 미래가 그려져 있지만 결국은 슬렌포니아의 가족에 대한 안나의 그리움과 종을 떠난 루이의 사랑, 인류애에 대한 이야기가 아닐까한다.

캄캄하다. 지구의 어둠과는 다른 종류의 어둠.
그 사이 보이는 별들, 그러나 보인다고 해서 도달할 수 있는 거리가 아님을 안다.
답답한 탈출용 비행선안에서 언젠가는 올지도 모를 구조신호를 기다린다. 그러나 오지 않을 확률이 더 높은 이 우주에서 홀로 남은 인간은 어떤 생각을 할까.
이 책을 읽고 든 생각이다.
두려움, 간절함? 그리고 내려놓음 .
그 후엔 가족들? 볼 수 없을 것 같은 두려움에 가족들의 얼굴과 추억들에 집착하겠지? 그러고 보면 죽음과 닮았다. 혼자만 갈 수 있으며 혼자서 견뎌야 하는 것. 어둠인지 빛인지조차 가늠할 수 없는 곳 . 어쩌면 죽음이란 우리가 우주로 한 발작 더 나아가는 것인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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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버 색스 책 읽기 ~
(아이들이 작가 이름 말하기가 쑥스럽다고 하는 ㅎㅎ)

병원을 가는 것은 사실 유쾌한 경험이 아니다. 겁도 나고 불안하기도 하다
아주 짧은 문진시간이지만 그래도 긴장되고, 특히 방문할 곳이 치과라면 가기전부터 마음이 요동치기 시작한다.
임상사례들엔 어떠한 병으로 진단했고 어떠한 치료로 이렇게 낫게 되었다식의 형식으로 나열되어 있다. 환자의 긴장이나 병에 대한 두려움, 의사의 고민이나 환자와의 깊이 있는 대화는 찾기 어렵다.
그러나 올리버 색스의 책엔 환자의 두려움과 힘듦, 그리고 공감하는 그의 모습이 담겨 있다.
(색맹의 섬에서도 그의 따스하고 편한 시선아래 색맹으로 고통받는 원주민들에 대한 인간적 글쓰기가 나타난다 )
올리버 색스는 환자와의 대화를 심도있게 기록하며 성찰했다 상대방의 병을 계속 자문하고 문진을 통해 병을 알려 노력했다. 그는 동성애자였으며 노인을 특히 많이 담당했다.

인식불능증의 음악선생님을 통해 사실 본다는 것은 눈이 아닌 뇌임을 좌뇌가 아닌 우뇌가 문제인 경우였다.
1980년대는 좌뇌를 우뇌보다 더 중시한 신경학에 대한 비판의 메세지가 담겨 있기도 하다. 삶의 구체성을 담당하는 우뇌 또한 연구가 많이 필요한 분야이다.
과거의 환상을 계속 보는 인도 여인운 오히려 그러한 환상 속에서 편하게 잠듦으로써 병이 오히려 도움이 되기도 한다.
쓸개제거 수술 후 모둔 감각을 잃어버린 크리스티나는 모든 걸 시각으로 의식화해야 손을 들어 올릴 수 있게 되었다.
우뇌의 문제로 죄측을 보지 못하는 매들린 , 과잉증후군의 일종인 투렛 증후군.
최근 문제가 되기도 했던 투렛은 질그라 투렛이 발표한 것으로 도파민과잉으로 실제 이 질환을 겪는 이들은 육체적 고통뿐만 아니라 사회적 시선으로 더 힘들고 고된 삶을 살고 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건 일란성 쌍둥이 이야기이다. 둘은 서로 소수를 이야기하기도 하고 숫자로 대화를 나누었지만 사회성을 기른다는 이유로 둘을 나누자 능력도 영혼의 단짝도 모두 잃어버리고 말았다
기억력이 낮은 마틴은 그러나 음악적 재능이 뛰어나 오페라 2000곡과 그러브음악 6000페이지를 외웠다. 마틴의 아버지는 가수였고 집에서 음악사전을 매번 읽어주셨다.
리베커 또한 지적장애와 언어장애를 겪었지만 언제나 시를 읽어주던 할머니덕에 뛰어난 시적언어를 사용했다.

보통 병에 대한 책은 예를 들며 어떤 것이 문제고 이러한 치료를 통해 나아졌다거나 하는 내용들이 많다.
그러나 그의 책은 조금 다르다
넘치든 부족하든 그들에게 있는 병이나 단점보단 그들이 가진 장점과 인간적인 면에 더 초점을 맞춘 느낌이다.
그저 환자와 의사가 아니라, 마음까지 보살피며 진정 이들에게 무엇이 더 나은지 고민해주며 최선의 선택을 위해 노력하는 따스함이 글에 묻어난다.

(미드 하우스를 봤다면 이 책 속 서례를 찾을 수도 있어요. 불친절한 주인공의사와 올리버 색스는 닮진 않았지만 어떻게든 치료해주려는 열정은 비슷한 것 같아요)


(색맹의 섬은 색맹이 전체 인구의 대부분인 태평양의 섬들을 조사하며 그 원인이나 그들의 생활모습 등에 대해 쓴 책이다. 아이가 색약이라서 좀 더 눈여겨 봤는데, 햇살 아래 눈도 뜨기 어려운 색맹 또한 선진국 등엔 다양한 보조 기구등으로 일상생활이 가능한 반면 섬사람들은 밤에 낚시나 밤작업을 통해 삶을 이어가는 것이 좀 안타까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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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즐겨보는 프로 중 하나가 tvn 책 읽어드립니다. 이다
일단 내가 읽은 책들이 나와서 반갑고
설민석선생님은 연영과 출신이기도 해서인지 목소리며 강약 조절등 마치 조선시대 전기수같다.
실제 패널들도 열심히 책을 읽고 오는 분위기라서, 내가 읽다가 막힌 부분들이나 나랑 다른 시선을 알 수 있어 좋았다.
책은 골방 어느 구석에 박혀 읽는 것도 좋지만, 여럿이 같이 읽어도 좋은 활동이다

이 코너에서 소개 된 책 중 내 독서목록에서도 별점이 높은 책들이랑 겹치면 괜히 신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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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다이제스터 2020-01-21 22:2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선정된 책을 보면 좌우 양 날개를 의도적으로 맞추려는 티가 넘 다분합니다. ^^
무색과 무취는 곧 싫증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그나마 책 소개 좋은 프로그램인데요...

mini74 2020-01-21 22:53   좋아요 1 | URL
다음 주는 침묵의 봄이라는데요. 저는 고등아이들 대학 면접 준비용 필독서를 소개하는 느낌이었어요. (분야별로 유명한 책들을 소개하는 느낌. )그렇지만 실제 고등학생들 중에 이 책들 제대로 소화하는 애들은 드물고 ㅠㅠ 저는 오히려 아이들에게 요약본으로 쓰일까 걱정도 되고, 한 편으론 그래도 아이들이 소개 된 책들을 한 권이라도 읽어보길 바라는 맘에 조금은 관심있게 보고 있어요 북다이제스터님 글 읽으니 그럴 수도 있겠다 싶어요 *^^*

북다이제스터 2020-01-21 22: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대학 면접을 위해서는 이런 책들을 읽어야 하나 봅니다. ㅠ 무척 바람직하지만 격세지감을 느낍니다. 그런 취지라면 쌍수들고 환영입니다. ^^
 
행복한 훈데르트바서 - 꿈꾸는 나선의 예술가
바바라 슈티프 지음, 김경연 옮김 / 현암사 / 201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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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겐 화장실 설계 도면으로 더 가슴에 와 닿은 화가이다.
특히 그양동이로 만든 이동식 화장실 ㅠㅠ 훈데르트 바서는 본인의 친환경적 조립화장실을 갖고 다니셨다고 한다
짧은 내 소견으로는 자연의 조화와 빛깔로 한 칸 한 칸 쌓아올린 가우디의 건물들과 그의 그림이 닮아있다.
그런 가우디의 자연 담은 건물을 화폭에 담아 그린 느낌.

비 맞으며, 햇빛 받으며 쑥쑥 자랄 것 같은 그의 그림 속 건물들과,
그 건물들의 형제같은 아기자기 아름다운 산들과 구불구불한 선들





그 녹색 도시에 내가 살 땅 한 10평쯤 갖고 싶다.
이미 완벽하게 아름다운, 앞으로 더 완벽하게 아름다울 자연앞에, 부족한 인간 하나가 미완성의 점을 찍어 오히려 모자란 아름다움을 보태 더 정감가게 한다.
생명의 물방울, 초록의 바탕들, 자연따라 살아가는 삶이 바로 순리.
아침, 햇살과 새 소리에 함께 눈을 뜨고, 집 앞 나무와 눈높이를 맞추며 인사를 하고, 햇살이면 햇살, 눈, 비 , 바람, 구름, 누구와도 이야기하며 살아가는 삶.
내게 주어진 자연을 누리고 살지 못하는 어리석음과 불안을 올해는 좀 버리고 싶다.
그럴려면 먼저 훈데르트 바서의 화장실에 적응해야 할 것 같아.
( 앗 마지막 사진은 그의 여름 겨울 신발? 화장실뿐 아니라 신발에도 적응해야 할 듯 ㅠㅠ)

~ 아이들과 환경관련 이야기를 할 때 같이 읽으며 좋은 책이다. 화가이자 환경운동가였던 훈데르트 바서를 보며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예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어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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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은 알고 있다 - 꽃가루로 진실을 밝히는 여성 식물학자의 사건 일지
퍼트리샤 윌트셔 지음, 김아림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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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의학자 에드몽 로카르는 “모든 접촉은 흔적을 남긴다 “라고 했다. 실제로 이런 류의 책이나 csi같은 미드를 보면 그 말이 정답같다. 그러나 그 흔적을 찾는 일은 너무나 힘들고 복잡하고 변수가 많다. 예전엔 골상학으로 범죄자를 가려낸 적이 있다고 한다. 실제 얼굴의 형태나 피부색 등으로 범죄자를 가려낸다니 비과학적일뿐만 아니라 다분히 인종차별적이다.
csi를 즐겨 본 사람이라면 길 그리썸반장의 활약을 기억할 것이다. 특히 곤충과 벌레 등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돼지를 이용한 실험등은 우와 의 감탄사와 함께 큰 재미를 주었다.
이 책에선 그런 곤충학자와 함께 생물학자들 또한 범죄의 위치나 시간을 유무죄를 판단하는데 큰 도움이 됨을 알리고 있다.

억울한 죽음, 혹은 애타게 유족들이 기다리는 시신의 위치를 법의학자들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찾으려 노력한다.
DNA나 족적 지문등은 익숙하지만 이 책에서 소개되는 증거와 증인은 색다르다
식물들이, 꽃가루가 자작나뭇가지와 흙 속의 성분과 버섯의 균류가 그 증거이고 증인이다.


옷이나 신발, 몸에 묻은 화분이나 균류 포자 등으로 그 혹은 그녀가 어디로 끌려가 어떤 곳에서 죽임을 당해 어떻게 버려지게 되는지 알아내는 식물학자 퍼트리샤 월트셔의 이야기이다
포자나 화분으로 그 곳의 식생을 알아내고 어디에 무슨 나무와 꽃이 있는지 주변의 풍경과 계절까지 맞추는 걸 보면 마법같지만 사실은 철저하게 과학적이며 통계와 그래프에 의한 실험과 관찰의 결과이다.
지의류, 방사능 서명, 출생지를 알려주는 치아, 10년마다 뼈의 성분이 바뀌기에 10년간의 행적을 알려주는 대퇴부, 머리카락과 손톱 등이 모두 누군가에 대한 행방의 정보를 알려준다

공기 또한 공기를 마신 위치의 지리적 흔적을 간직한다
CSI를 즐겁게 봤다면, 다양한 법릐학책들이나 관련 프로를 좋아한다면, 색다른 프로파일을 만날 기회를 주는 신선한 책이다

아차 그리고 머리카락을 조심하자
꽃가루와 포자는 머리카락에 거의 영원히 보존된다
사람은 죽고 분자들로 분해되어, 다시 환생한다 . 다른 사람에게 흡수되기도 하고 블루벨, 참나무, 딱정벌레로. 우리는 죽어 분자로 환원해 다시 그 무엇인가가 되는 것이다.
작가는 자신의 경험에서 우러난 삶의 가치나 내세관을 피력하기도 하는데, 요즘은 과학자들이 글도 참 잘 쓰는것 같다.

(본인이 맡았던 사건들을 예로 들어 좀 더 상세하고 실감나는 책이다. 조금은 밋밋할 것 같은 식물들의 다른 면모를 과학적으로든 법의학적으로든 알게 되어 색다른 재미를 준다. )

하지만 죽음 안에는 언제나 삶이 있다. 당신이 살아 있는 동안 당신의 몸은 멋지게 균형 잡 힌 생태계가 이루는 하나의 집합체이며 그리하여 그것은 죽음 속 에 있다. 당신이 죽으면 몸은 활력 넘치는 풍부한 미생물의 천국이자 죽은 고기를 먹는 곤충과 새, 설치류들의 보물 창고가 된다.

조앤 넬슨은 우리가 풀어야 할 한낱 수수께끼가 아니었다. 몇 년에 걸쳐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내가 맞서야 할, 도전 과제 역시 아니었다. 조앤은 사랑과 희망, 두려움, 야망을 갖춘 살아 있는 사람이었다. 편지를 읽으며 나는 깨달음을 얻었고, 평소에 좀처럼 느끼지 못했던 감정이 휘몰아쳤다.
지적 도전이나 법의 생태학을 발전시키며 내가 늘 지녔던 자부심 보다도, 바로 이것이 내가 이 일을 하는 이유다. 사람의 감정은 이토록 소중하다.

당신의 몸은 단지 짧은 기간 동안 당신의 것이다. 몸을 이루는원소는 바깥세상에서 빌린 것일 뿐이며, 결국에는 돌려주어야 한다. 당신이 자기 자신으로 인식하는 실체는 사실 여러 미생물들의집인 생태계의 집합체다. 당신이 사망해 뇌와 순환계가 회복하기 어려울 정도로 작동을 멈춘다 해도, 몸속 세균이나 균류, 심지어 모공 속의 진드기와 위장 안의 기생충은(만약 있다면) 한동안 죽지않을 것이다.

그동안 나는 여러 가지 종류의 사망, 예컨대 목 졸림, 독살, 칼에 찔림, 질식, 사지 절단에 따른 사망이 어떤 결과를 일으키는지,
그리고 다양한 장소와 조건에 사체를 유기했을 때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를 목격했다. 그럴 때마다 나에게 항상 깊은 인상을 안겼던사실은 육체가 빈 그릇과 다르지 않다는 점이었다. 죽고 나면 그육체를 인간이라고 부를 만한 것은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는다.
인격을 가진 누군가가 사물이 되는 것이다. 나는 그 점을 확신한다. 우리는 지구가 오염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대신 생각 없이 빈병을 재활용 쓰레기통에 버리는데, 선사시대부터 오늘날까지 사람들은 사체를 똑같은 방식으로 처리해왔다. 그래도 우리의 사회적 규범은 사체를 처분할 때 복잡한 의식을 행하라고 요구하며 그것은 고인과 친밀했는지의 여부와는 무관하게 이뤄진다.

사람이 죽으면 육체는 이전에 섭취했던 음식에서를 구성하던 분자들로 분해된다. 그 사람은 다른 유기체던 분자를 자신의 분자로 전환시켰고, 이제 그것은 다시 한번 .
취했던 음식에서 비롯해 육체사람은 다른 유기체들이 가졌출된 다음 다른 사람들에게 흡수되어 생명의 순환 주기를 여소킬 것이다. 지표면에 남겨진 사체는 땅에 매장된 사체보다 훨씬더 빨리 분해될 테고, 화장된 사체는 불과 몇 분 안에 무기질의 재로 환원된다. 이때 이 재를 숲속에 흩날린다면 그 사람은 말 그대로 환생하는 셈이다. 재 안의 원소들은 세균, 균류, 무척추동물, 식물 뿌리에 흡수된다. 한 사람의 개인이 숲 전체로 퍼져 다수의 존재가 된다. 블루벨, 참나무 그리고 멋진 딱정벌레로 동시에 환생할 수 있다니 얼마나 멋진 일인가, 당신이 이런 생각을 좋아하는,싫어하든 이 일은 분명히 일어난다.
나는 이런 생각이 무척 매력적이라고 생각한적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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