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이 산산이 부서지다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71
치누아 아체베 지음, 조규형 옮김 / 민음사 / 200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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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것이 산산이 부서지다

예이츠의 시 <재림>에서 따 온 제목이다.

오콩코의 세상은 언제 산산이 부서진것일까.

백인의 법에 따라 구치소에서 용맹도 명예도 없이 무시당하던 그 때였을까, 앞잡이의 목을 도끼로 잘라 버렸을 때 였을까, 아니면 그가 여자의 방식으로 목을 매던 날이었을까



나이지리아의 이보족 출신 작가 치누아 이체베가 28살에 쓴 소설이다.

아프리카, 나이지리아.

하면 떠오르는 것은 검은 빛, 사막, 건조함, 그리고 제국주의와 피로 얼룩진 역사다

동물처럼 잡혀와 팔려갔던 이들과, 그들의 후손들이 살아가는 아메리카와 유럽.

그들의 이야기들을 잃어버린 채 길 잃은 아이처럼 뿌리없이 살아가는 이들에게 조상들의 구전이야기와 뿌리를 찾아주는 이야기가 아닐까. 또한 아프리카에 대한 막연함에서 좀 더 자세히 그들의 삶을 들여다 볼 수 있는 데 도움이 된다.



이야기는 단순하다.

무능하고 게을러보였던 아버지 우노카와 반대되는 삶을 살려는 강박을 가진 오콩코, 가장 용감한 전사이고 씨름에도 일등이며 얌농사에도 탁월하다. 아내도 셋이며 아이들도 많다. 그런 그가 다른 마을에서, 배상금으로 보내온 (오콩코 마을의 여인을 죽인 대신 여자아이와 남자아이 하나를 보내온다)이케메푸나를 자식처럼 여기고 사랑함에도, 대지의 여신이 죽음을 명하자 나약해보이지 않으려 도끼를 휘두른다. 아들 은예웨에게서 아버지의 모습을 보며 한심해 하고, 아내를 때리기도 한다. 그는 자신이 속한 부족의 법으로 살아간다. 그 부족의 관습과 법이 맞지 않다하더라도 지금의 잣대나 서양의 잣대로 이야기할 순 없다

그들의 이야기와 속담에도 그들의 법에도 담겨 있는 것은, 그들 나름의 삶의 방식이자 생존을 위한 도구이기 때문이다. 불길하다 하여 쌍둥이를 버리고,(어린아이의 사망률이 높았고, 두 명 혹은 세 명의 아이들은 모유량 등으로 살리기 더욱 힘들어 결국 한 아이만 혹은 두 아이 모두 버림받는 경우는 어느 나라나 고대에 존재했다고 한다.) 아내를 구타하지만, 옳지 않음을 깨닫고 변화하거나 비폭력적인 방법을 모색해서 모습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이 필요한 것이지, 서구의 문물을 통해 위협하고 폭력과 법이란 이름으로 교수형을 행한다면 두 문화의 차이는 무엇인가. 어떤 것이 야만이며 어떤 것이 문명인가.

브라운씨와 스미스신부를 통해 교회의 선교방식에 대해 다루기도 한다. 스며들기를 바라며 극단적이기를 원하지 않았던 브라운씨덕에 어느 정도의 공존은 이루어졌으나, 광신적인 스미스신부를 통해 공권력이 동원되며 우우오피아부족의 삶은 흔들린다.



오콩코의 자살도 부족에 대한 학살도 그들에겐

그저 <나제르 강 하류 원시 종족의 평정>논문이나 짧은 글에 알맞은 글감일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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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록 문학동네 한국고전문학전집 3
혜경궁 홍씨 지음, 정병설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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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 역사 선생님께서 아비와 가문을 위한 변명이라고 , 이제 더 이상 국가가 아닌 가문이 우선인 조짐을 보여주는 책이라고 한중록을 소개하셨다 그런 편견때문인지 혜경궁 홍씨도 한중록도 끌리지가 않았다.

가문이 우선이든 변명이든,
미쳐가는 지아비와 내 피붙이의 목숨이 언제 끝날지 모르는 상황에서 그 곳은 궁궐이 아니라 지옥일듯. 죽음보다 못한 목숨을 근근히 이어가는 것은 , 눈 뜨는게 제일 싫음에도 다시 살아내는 것은 어미였기 때문이다.

죽은 사람은 말이 없고, 항의도 할 수 없다.
남겨진 내용들로 이리저리 끼워밎춰보고 추측해 볼 뿐.
그 시대의 입맛에 맞춘 역사를 다시 한 번 지금 현대인의 눈으로 본다면 다양한 시각이 있을 수 밖에 없다.
아이들( 정조) 을 살리기 위해 남편을 아들을 죽여달라 말할 수 밖에 없는 여인들의 절절함, 그 와중에도 자신의 가문과 관련된 추문 등은 책에 실지 않는 인간미?
( 화완옹주와 사도세자의 근친에 대한 주장이 논문으로 나와 있는 것도 사실이든 아니든 충격이었다. 사디즘과 패륜 살인등에 따르는 수순이라는 주장)
(하옇튼 부모는 편애하면 안됨, 정신적으로 건강한 부모를 만나는 것도 복임. 부모와 아이는 서로 같이 서툰 길을 가지만 그래도 사랑과 신의만 있다면 ? 불신과 미움이라면 그건 너무 가혹한 것.

러시아의 이반뇌제가 생각났다. 어린 시절 귀족 등의 학대 속에 살아남아 가장 강력하고 무서운 황제가 된, 결국 사랑하는 아내가 죽자 그나마 가졌단 자제심도 사라져 아들을 죽인 황제. 영조 또한 어린 시절부터 어머니의 비천한 신분에 대한 컴플렉스와 왕이 되어서도 선대왕을 독살한 왕이란 불명예스런 소문의 주인공이었기에 아들에 대해서도 결벽적인 완벽성을 요구한 건 아닐까. 사랑은 없고 요구만 있는 , 물과 거름없이 꽃만 피우길 바라는 정원사가 영조가 아닐까. 결국 제멋대로 자란 가지를 꺽어버린 영조의 마음은 어땠을까.

사도세자가 죽지 않았다면?
어쩌면 우린 연쇄살인마 왕을 가지게 되었을 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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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읽어주는 남자 시공사 베른하르트 슐링크 작품선
베른하르트 슐링크 지음, 김재혁 옮김 / 시공사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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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맹은 미성년 상태를 의미한다”

한나를 가장 잘 표현한 한 문장이 아닐까.

낯선 곳, 낯선 언어들이 가득한 곳에서 길을 잃어, 그 와중에 비밀 하나와 들키기 싫어 해내야 하는 몸과 마음의 거짓 연기.
언제나 경직된 뒷목과 쫓기듯 불안한 감정, 목숨처럼 지켜야 하는 수치심.
정착대신 두려움에 떠밀려 찾게 되는 낯선 곳. 한나의 삶이다.

한나는 두려움에 떠는 길 잃은 미숙한 아이, 그러지 않아도 될 일에 힘이 잔뜩 들어가 에너지가 탕진되고 만다.
그래서 한나와 꼬마는 서로에게 맞는 한 쪽이지만, 꼬마는 자라고, 한나는 여전히 비밀을 감추려 불안해 하는 아이.
감옥에서 한 자 한자 글을 배우며 한나는 성장한다. 더 이상 꼬마에게 황홀한 사랑이 아님을, 자신이 무엇을 했는지 알아가며 순식간에 나이들어 버린건 아닐까.
아이는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해 알지 못하기에 책임감도 느끼지 못한다. 그러나 성장한 한나는 사랑이 지나갔음을 자신이 한 일에 책임이 있음을 감당해야 한다 . 한꺼번에 아이로 지낸 수십년의 세월을 보상하듯 .

(헤어진 연인들은 세월이 흐르면 다시 보지 않기를. 동물원의 시청앞 지하철 역에서도 보지 않기를, 아파트에서 쓰레기를 버리다 만나지 않기를, 눈썹을 반만 그린 상태로 만나지 않기를. 한 쪽만 여전히 꺼지지 않은 마음으로 만나지 않기를 , 부담스러운 상황에서 만나지 않기를 .
그저 빛바랜 사진으로만 가끔 만나기를, 마치 내가 20살이었던 그 때인것처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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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과 관련돤 다양한 의미들을 소개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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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의 인문학 - 미셸 파스투로가 들려주는 색의 비하인드 스토리
미셸 파스투로 지음, 고봉만 옮김, 도미니크 시모네 대담 / 미술문화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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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많은 색들이 뉴턴에 의해 가둬졌다. 누구나 색하면 떠올리는 7가지 색. 그러나 뉴턴이 처음 규정한 무지개의 색은 6가지, 행운의 숫자를 고려해 남색을 넣어 7가지로 만들었단 설이 있다.
가끔 아이들에게 너희를 색깔로 표현하면 무슨 색이냐고 묻는다
어린 시절부터 색에 대한 고정관념때문인지 여자아이 남자아이의 선호색도, 자신을 표현하는 색도 비슷비슷한 모습이다.
색은 이렇듯 시대를 반영한다.
매춘부의 색이자 웨딩드레스의 색이었던 붉은 색, 위선과 배신의 색에서 희망과 태양을 이야기하는 노랑, 불안정과 괴물을 상징했으나 이젠 안정을 뜻하는 녹색 등. 색에 대한 다양한 시대적 배경과 변천을 알 수 있는 책.


내용보다는 그림과 수록 명화들이 더 맘에 드는 책이다


인류는 자연의 색을 모방했다
거기에 권력이니 차별과 차이, 숭고의 의미를 보태기도 하였다
색은 아무 잘못이 없다
모두에게 평등하다
인간이 그 색들을 구분짓고 나누고 차별했을뿐이다.
자연의 색을 완벽하게 재현할 수도 없다.
아무리 잘 찍어도 아무리 해상도가 좋아도 비 갠날 아침의 깨끗해진 거리와 하늘의 색은 표현하지 못한다.
자연은 우리에게 아름다움을 주었고 , 우린 그 아름다움을 제국주의니 차별이니 고귀하니 촌스럽니 여자의 색 남자의 색 등 따위로 마음대로 이용하고 규정짓기도 했다. 아름다운 색, 그 색만으로 충분한게 아닐까. 앞으로 또 어떤 편견들이 생겨 또 어떤 색에 마음대로 굴레를 씌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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