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에 혼자 읽는 주역인문학 」시리즈 중 2편으로 1편에서는 괘에 대한 전체적인 설명이 주로 이루어졌다면, 2편에서는 괘의 변환과 비교, 보다 심화된 해석이 이루어진다. 1편이 만화책의 한 컷에 대한 설명이었다면, 2편은 한 컷, 한 컷이 어떻게 구성되는가에 대한 설명이 이루어지는 것 같은 느낌이다.

특히, 64괘 중 군주괘 12개를 배열하고 각 괘의 의미와 더불어 어떻게 변화될 수 있는가에 대해 초보자들을 대상으로 쉽게 설명되어 있다.

평소 주역에 대해 막연하게 점치는 방법정도로 알고, 사주팔자와 큰 차이를 알지 못했다. 이번에 주역에 대해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책에서는 주역은 우리 삶의 굴곡과 자연법칙에 대해 알려주기에 각 괘상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인생에 대해 아는 것이라는 것이라는 이야기를 한다.

예를 들어, `수화기제` 라는 괘가 있다. 우리가 `수승화강`이라 하여, 물이 내려오고 불이 올라가는 것을 각자 제자리로 가려는 것이기에 좋은 괘라 생각한다. 하지만, 주역에서는 오히려 지나치게 틀에 맞기에 미래 붕괴될 수 있는 우려가 있는 괘라는 해석을 한다. 지나친 완벽보다 미래를 생각하는 겸양과 중용의 도가 각 괘의 의미에 담겨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주역에 대한 접근방법에 있어, 주역에 대해 동양적인 해석 뿐 아니라 엔트로피법칙, 프랙탈 이론, 위상 수학적인 접근도 간간히 하고 있어, 주역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할 수 있도록 새롭게 접근한 것도 참신했다.

책 한, 두 권으로 주역에 대해 다 알 수는 없을 것이다. 다만, 우리 삶에도 자연의 법칙처럼 큰 자연의 법칙이 있으며, 주역은 이러한 법칙을 설명하는 이론이라는 것과 이를 삶에 반영하여 우리가 `나가야 할 때`와 `물러설 때`를 아는 것이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는 하나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