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1 - 개국, 개정판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1
박시백 지음 / 휴머니스트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조선왕조실록은 박시백 화백이 조선왕조실록을 만화로 잘 정리하여, 조선왕조실록을 접하기 어려운 일반인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정리한 책이다.

만화라고 해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씌여진 것이 아니다.
오히려, 곳곳에 현실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이 있어 어린이들이 보기에 어려운 책이라는 생각이 들게 한다.

이 책은 읽기에 편하다. 만화로 간결하게 잘 정리하였으며, 또한 역사관(歷史觀) 또한 중립적인 측면에서 접근하였기에 승자의 기록인 조선왕조실록에서도 무게중심을 가운데로 가져가려고 무척 애를 많이 썼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전체 20권 중 1권에 해당하는 것은 고려 공민왕 ~ 조선개국까지의 이야기다. 공민왕의 개혁과 외세침입, 권문세족의 반발로 인한 개혁의 좌절. 동북면의 무장 이성계의 등장과
위화도 회군, 반대세력의 제거와 조선의 건국이라는 이야기가 끊어짐이 없이 이해하기 쉽게 잘 정리되었다.

이성계는 무력에서는 천하에 다툴 자가 없었으나, 여러 면에서 무장인 그가 새나라를 건국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았다. 그럼에도 그는 자기가 잘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했고, 뚜렷한 자기의 방향이 있었기에 자신의 약점을 보완해 줄 인물(정도전)을 만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새시대를 열 수 있었다.

인간은 부족하기에, 혼자서 모든 것을 다할 수 없다.
많은 재주를 가진 것보다 다른 사람과 더불어 하는 것이 더 중요함을 새삼 깨닫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