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의 계책을 세운다면 궁핍한 것을 진휼하고, 부조(賦)를 엷게 하고 소의 종자를 공급하여 끝내 농사를 지어 수확하게 하는 것 만한 것이 없습니다. 유격병(遊擊兵)을 두어 도둑질하고 노략질하는 것을 막고부획(俊獲, 포로와 노획품)한 것을 나누어서 복랍(犬說)을 돕고 목축을 흩어서 편리한 땅으로 가게 하여 몇 년을 기다려 보면 부유해지고 강하게 되는 것을 바라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다음에 정예의 병사를훈련하여 뽑아 행오(行伍, 군대)를 갖추게 되면 어찌 이를 지키는 것이 굳건하지 않을 것이며, 어찌 움직여서 이기지 못하겠습니까?

"고상한 사람은 명예나 지위를 가지고 영광과 총애로 생각하지 않으며, 충성스럽고 곧은 인사 역시 궁박(第迫)한 처지에 다다라도 뜻을 바꾸지 않습니다. 만약에 작위와 녹봉과 영광스러운 대우를 받는다고 하여서 황상에게 충성을 바친다면 중급(中) 이하의 사람이 하는 것입니다."

이달에 고려 국왕인 왕치(治, 재위; 981~997)가 죽었는데, 조카인 왕송(誦, 재위: 997~1009)이 섰다.
왕송은 병교(兵校)인 서원(遠)을 파견하여 보내와서 명령을 내려 달라고 요청하였는데, 도달할 수가 없어서 돌아가니 뒤에 드디어 두절되었다. 고려는 역시 사신을 요(遼)에 파견하여 알려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