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전문점은다른 자영업 분야에 비해 비교적 쉬워 보인다‘는 인식이 있다. 안 그래도 신규 창업의 문턱이 낮았다. 코로나로 인해 실직하신 분들이 창업에 나선 것도 영향이 있다고 생각한다. 시장의 파이 (수요)는 정해져 있지만 나눠먹는 점포의 수가 늘어나면서 출혈경쟁이 심해졌다. - P11

업종 특성상 진입장벽 (메뉴 제작 난이도 등)은 낮지만, 커피전문점으로 돈을 벌어서 창업 비용을 회수하기는 어렵다. 커피전문점은 신규 창업비용이 다른업종과 비슷하지만, 매출은 낮고 브랜드·점포별 차별화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흔히 카페는 창업 비용이 저렴할 것이라오해하기 쉽다. 커피를 내리고, 얼음을 담고, 재료를 보관하는 설비면 충분하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않다. 오히려 카페창업에 더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도 한다. - P12

출혈경쟁이 가속화되다 보니 신규 출점, 신규 브랜드에 대한 반발도 뒤따른다. 특히 메가·컴포즈·빽다방으로 대표되는저가 커피 브랜드에 대한 반발이 거세다. 고장수 이사장은 "코로나19 전만 해도 카페 사장들 사이에서 ‘우리의 적은 스타벅스라는 말이 돌았다. 그러나 이제는 우리의 적은 노란 간판‘이라고들 얘기한다"라고 말한다. 브랜드 컬러가 노란색인 메가컴포즈·빽다방을 통칭하는 표현이다. - P13

분명한 것은, 별도로 법을 바꾸지 않아도 지역구에 후보를 내는 거대 양당이 비례대표 정당 목록에 정상적으로 이름을 올리기만 하면 문제가 상당 부분 해결된다는 점이다. 지금의 위성정당이 지역구와 별도로 비례 의석을 가져갈 수 있는 건, 두 정당이 자기 당 이름을 비례대표명부에 올리지 않고 후보 공천도 하지 않는 현실이 용인되기 때문인 측면이 크다. - P19

최근 금융위원회와 한국거래소에서흘러나오는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혹은 ‘기업 밸류업‘ 방안의 핵심은 한국 상장기업들의 투자·배분 행태를 고쳐 ROE, PBR 등 투자지표를 높이는 것이다. 어떻게? 한국거래소가 기업들에게 ‘투자지표개선 목표치‘를 제시하고 이를 위한 계획을 공시하도록 권고한다.  - P25

초저엔은 일본 대기업들의 수출 수익을 늘려 주가 상승의 원동력이 되었다. 그러나 대기업들의 수익이 늘어난다고 자동으로 임금이 오르거나 다른 부문에 대한 ‘낙수효과‘가 발생하진 않는다. 일본정부는 가계소득을 높여 수요를 증진시켜야 디플레이션에서 탈출할 수 있다고믿는다. 기시다 정부는 가계소득을 올리는 두 가지 방법을 채택했다. 하나는 임금을 높이는 것이다. 기업들에게 임금인상을 권고하고 이를 위한 세제 혜택까지 제공한다. 다른 하나는 가계의 ‘자산소득‘을높이는 것이다. - P26

일본은 지난 10여 년에 걸친 기업지배구조 개혁에 ‘플랜‘을 결합하면서 주식시장을 부흥시키는 데 일단 성공했다. 그러나 주식시장의 활황을 장기적으로 이어 나가려면 견조한 경제성장과 실질임금의 상승이 필요하다. 한국 정부는 기업밸류업‘이 단지 ‘주가 올려서 주주들 기쁘게 하기‘가 아니라 한국 기업들의 투자배분 행태를 크게 바꾸는 작업이라는 점에 유의하고 지극히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 P26

바다는 지금 두 가지 위기 앞에 놓여있다. 하나는 무분별한 남획이고, 또 하나는 기후위기로 인한 수온 변화다. 기후위기에 비하면 남획 문제는 어떤 식으로든인간이 대처 가능하다. 오히려 과도한 어업 규제로 어민들의 생존권이 위협받고있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마당이다. - P41

 그러나 ‘남한주적론‘은 동족 관계라는 벽에 부딪혀 있었다. 이제 선대의 유훈까지 저버리며 마지막 걸림돌을 치워버리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북한에는 걸림돌이지만 남한에 마지막 안전핀이 뽑힌 것이다. ‘임박한 위협‘이다. - P44

전술핵, 국지 분쟁의 상관성과 관련해 주목해야 할 것이 바로 ‘안정불안정성의 역설‘이다. 핵보유국 간에 직접적 전쟁 가능성은 줄어들지만 핵전력을 배경으로 저강도 분쟁은 더욱 빈번하게 일어난다는 것이다. 카길 전쟁이 대표적이다. - P45

지난 2월1일 애플이 발표한 2023년 4분기 실적 (2022년 4분기보다 2% 증가한1196억 달러)은 나쁘지 않았다. 무엇보다 2022년 중반부터 이어진 매출 감소세를 중단시켰다. 아이폰 매출이 6% 증가했고 서비스 매출에서도 역대 최대 실적을 올렸다. 그러나 중국에서 얻은 매출은13%나 줄어들었다. 2월 둘째 주 현재, 애플 주가는 지난12개월에 비해 약 23% 올랐다. 같은 기간MS의 주가는 56% 상승했다. - P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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