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메로스의 『일리아스』 읽기 강대진의 고전 산책 3
강대진 지음 / 그린비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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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메로스 서사시의 구성 원리는 바로 반복이다. 구절들, 주제들, 장면들 모두가 거듭거듭 되풀이된다. 하지만 그냥 늘 같은 게 나오는 건 아니다. 매번 조금씩 변형된다. 비슷한 것이 다시 등장하면서 전과 조금 달라졌으면 사람들은 그 차이에 더욱 주목하게 된다. _ 강대진, <호메로스의 <일리아스> 읽기>, p44

강대진의 <호메로스의 <일리아스> 읽기>는 <일리아스>를 읽기 위한 입문서다. 유명한 트로이 전쟁을 다룬 서사시로 널리 알려진 <일리아스>지만, 불화의 여신 에리스가 테티스의 결혼식에 초대 받지 못해 발생한 황금 사과 사건도. 테티스의 아들 아킬레우스가 파리스의 독화살에 의해 죽는 사건도, 트로이아가 결국 오뒤세우스의 목마의 계략에 의해 멸망당했다는 10년에 걸친 사건도 모두 작품에 드러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체 10여 년 중 극히 부분인 며칠의 이야기 안에서 작품의 주제를 찾을 수 있도록 <호메로스의 <일리아스> 읽기>는 작품 이해에 도움을 준다.

전체와 부분이 서로 닮아 있다는 것도 강조했다... <일리아스>라는 작품과 그 부분들 사이의 닮음으로 가장 뚜렷한 것은, 앞쪽에는 일반 주제(전쟁), 뒤쪽에는 특수 주제(분노)가 배치되어 있다는 점이다. 작품의 첫 부분에는 전쟁 전체가 주로 그려진다... 뒤로 가면서 아킬레우스의 복수가 주된 주제가 되어 전쟁은 배경으로 물러선다. _ 강대진, <호메로스의 <일리아스> 읽기>, p593

전체가 압축된 부분, 부분이 맞물려 만들어진 전체는 '주제-변주'의 구도 속에서 끊임없이 강조된다. 이러한 구조를 저자는 균형을 통해 설명한다. 10년 전쟁의 도중인 만큼 전쟁 양상은 '주고받는' 관계지만, 그 안의 기울어진 불균형은 이야기를 정적(靜的)이 아닌 동적(動的) 긴장감으로 독자들을 몰아넣는다는 것을 저자는 독자에게 알려준다. 그리고, 독자들은 죽음과 삶, 상세와 흐릿함, 실리와 명예. 트로이아군과 희랍군의 불균형적인 교환관계 속에서 거대한 전쟁의 물줄기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갔는가를 발견할 수 있다.

다른 학자들과 달리 내가 많이 강조하는 것은 균형이다. 이 균형에는 형식적인 것도 있고, 명예와 실리, 또는 동정심이 이루는 균형도 있다. 뒤의 균형을 이루는 장치는, 대체로 희생자라고 할 수 있는 트로이아군에게 주어지는 동정심이지만, 때로는 희랍 청중을 배려하여 희랍 쪽에 해를 끼친 인물이 즉각 응징되게 장면이 짜여 있는 때도 있다. _ 강대진, <호메로스의 <일리아스> 읽기>, p592

<일리아스>는 유명한 작품이지만, 유명한 만큼 기대와 다른 작품이기도 하다. 시인은 영화 <어벤져스>의 압도적인 전투신을 상상한 독자들에게 <라이언 일병 구하기> 도입부에서 보여지는 전쟁의 참혹함을 노래하고, 전쟁의 전말을 알고 싶은 이들에게 전장의 며칠을 보여준다. 때로는 무의미한 배의 목록과 이름을 나열하면서 독자들에게 지루함을 선사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이러한 무의미해 보이는, 독자의 기대를 배신하는 서사시가 왜 고대의 청중들에게는 열광을 선사했으며, 오늘날의 고전이 되었는가를 <호메로스의 <일리아스> 읽기>는 보여준다는 점에서 좋은 입문서라 여겨진다...

트로이아인들의 목록은 사실상 전사자 명단을 미리 제시한 것과 마찬가지다. 여기 소개된 인물들이 거의 다 이 작품 내에서 죽음을 당하기 때문이다. 이는 '배들의 목록'에 나오는 희랍 쪽 지휘관 중에 쓰러지는 사람이 극히 드물다는 것과는 대비되는데, 결국 이 전쟁에서 희랍 쪽이 이겼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아주 이상한 일은 아닐 것이다. _ 강대진, <호메로스의 <일리아스> 읽기>, p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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