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턴은 그런 격변이 일어나기보다는 오늘날 작용하는 과정과 자연법칙이 과거에도 동일하게 작용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런 주장은 동일과정의 원리principle of uniformitarianism라고 불리곤 하는데, 지질학자 아치볼드 게이키의 말을 빌리면 "현재는 과거의 열쇠"라는 것이다.

스티븐 제이 굴드의 글에 따르면 허턴은 "시간의 경계를 무너뜨림으로써 지질학에 대한 인간의 사고에서 가장 뚜렷하고 급진적 변화를 가져왔다. 바로 대단히 긴 지질학적 시간을 생각하게 만든 것이다."

허턴은 이 지질학적 과정만으로 현재 세상에 있는 모든 지형을 온전히 설명할 수 있으며 성경의 설명은 필요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지구 역사에서는 침식, 운반, 퇴적, 산맥의 융기라는 과정이 주기적으로 여러 번 반복되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화산은 미신을 믿는 사람들에게 두려움을 안기고 경건한 신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화산은 용광로의 화구와 같은 것으로 보아야 한다." 허턴의 생각은 용암이 관입하여 구워진 탄층을 통해서 추가로 확인되었다. 허턴은 이 열기관 때문에 만들어지고 솟아오른 산맥이 훗날 퇴적물이 되어 바다로 운반된다고 믿었다. 이는 융기, 침식, 퇴적, 다시 융기 순으로 끊임없이 반복되는 과정이었다. 이 모든 생각은 역동적인 지구라는 전체적인 골자의 일부분이다. 이런 역동적인 지구는 아주 오래되었으며 끊임없이 재생되고 재활용되었다.

라이엘의 걸작 『지질학 원리Principles of Geology』가 1830년부터 1833년까지 세 권의 책으로 발표되었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법적 의견서legal brief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변호사라면 다 알겠지만, 사실 절대로 ‘간단한brief’ 글이 아니다). 그는 답사에서 관찰한 결과와 책으로 얻은 지식을 총동원하고 변론 기술을 활용하여 지구에 대한 동일과정론적 시각의 타당성을 주장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