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은 주로 제국 경제의 기반으로 여겨진 농업 생산에 부과되었다. 중국의 재정 체계는 사유지에 대한 과세를 중심으로 했다. 18세기 중반의 공식적 재정 데이터에 따르면 토지세가 공식적으로 기록된 세입의 73.5%를 차지하며, 나머지는 염세鹽稅(11.9%), 관세(국내 및 해외무역에 부과하는 세금, 7.3%), 잡세(7.3%) 등에서 왔다

작으면서도 사실상 줄어들고 있는 재정자원을 추출하는 비교적 작은 행정부에서 통치하고 있었음에도, 또한 광범위한 기술적 진보 없이 인구압이 증가했음에도 청대 중국 경제는 늘어나는 거대한 인구에게 식량, 의류, 주거를 제공했는데, 이는 확실히 인상적인 성취였다.

조공 체제는 ‘책봉’冊封으로 알려진 종주국의 승인과 종주국에 대한 사절의 정기적 파견이라는 두 가지 핵심 제도로 형식을 갖추었다. 책봉은 ‘종속적인 조공국 지위의 분명한 수용을 수반했고, 다른 정치 단위의 합법적 주권과 조공국 내에서 합법적 통치자로서 왕의 지위를 승인하는 외교적 의례였다.

조공과 무역을 결합한 활동은 균형과는 거리가 멀어 외국인들에게 크게 이익이 되었는데, 그 차이가 너무 커서 중국은 외국 사절단의 규모와 화물에 대한 제한을 정하고 초기에 사절단 파견의 시간 간격을 규정했다.

중국과 국경을 접한 한국과 베트남은 조공 체제에 가장 강하게 연관되어 있었다.

공식적인 조공 사절들과 독립적으로 혹은 그 여백에서 중국, 베트남, 한국, 류큐, 내륙아시아, 동남아시아 도서부 등 사이에서 발전한 광범위한 무역 네트워크가 초지역적 경제 관계를 강화했다. 이러한 무역 연계는 대부분 중앙의 국가 통제로부터 자율적이었는데, 위에서 언급했듯이 중국 관료들이 이러한 행위를 해적 행위와 연관 짓곤 했기 때문이다

세계적 관점에서 보면 청대의 영광과 화려함은 초기 근대 세계의 형성에 기여했고, 그 세계에서 청은 가장 발전한 지역으로 중심을 차지하고 있었다. 두루마리가 암시하듯이, 청대 중국에서 독특한 것은 중앙 국가의 능력이 번영하는 지방 사회에 미치지 못했다는 것이다. 국가가 지방 사회에 정책을 부과할 수 있을 때도 중앙의 관료들은 지방 엘리트들의 지원을 얻고 지방 공동체 내 기존의 사회적 네트워크에 맞추어 계획을 조정함으로써만 주도권을 유지할 수 있었다.

안정적인 생활수준과 함께 대규모 인구 증가가 후기 제국 경제를 규정했다. 중국 경제는 시장의 팽창에 이끌려 호황을 맞았다. 뚜렷한 시장의 확대와 상업화가 전례 없는 정도로 농촌 사회에 파고들었다. 국내 무역도 빠르게 발전했다. 중국 농가 중 상당한 비율이 생산물의 상당 부분을 판매할 수 있었고, 일부 상품은 직접 생산하는 대신 시장에 의존하기 시작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