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세계를 없애버리면 ‘가상 세계’, 곧 이 현실, 이 현상 세계만 남는 것이 아니라 이 세계 자체도 사라져버린다는 것, 이것이 니체의 통찰이다. 참된 세계, 신의 세계, 절대자의 존재를 통해 우리는 이제껏 이 현실 세계의 삶에 의미를 구했고 이 삶에 가치를 부여했는데, 그 참된 세계가 사라지면, 이 세계의 의미도 가치도 함께 사라져버리는 것이다.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재앙이고 공포이고 저주다. 니체의 철학은 바로 여기서 다시 출발하는 철학이다.

니체의 주장은 "도덕적 사실은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명제로 요약된다. "내가 철학자들에게 선악의 저편에 서고, 도덕 판단이라는 환상을 뒤로 넘겨버려야 한다고 요구한다는 것을 사람들은 알고 있다. 이 요구는 나에 의해 최초로 정식화된 통찰, 도덕적 사실이란 것은 결코 존재하지 않는다는 통찰에서 비롯된다."《우상의 황혼》, ‘인류를 ‘개선하는 자들’’, 1절

니체가 머릿속에 그리는 자유로운 인간은 자유롭게 삶을 음미하고 즐기는 단순하고 소박한 자유인이 아니다. 니체가 생각하는 자유로운 인간은 잔인한 전사다. 그는 복지에 반대한다. 천민과 약자를 계속 살려두는 일이기 때문이다. 이 호전성과 잔인성이 니체 철학을 구성하는 주요한 정조임을 부정할 수 없다.

니체는 "신은 죽었다"라는 짤막한 말로 니힐리즘의 본질을 집약적으로 드러냈는데, 그때의 니힐리즘이란 "초감성적인 것의 지배력이 쇠퇴하고 소멸함으로써 존재자 전체가 자신의 가치와 의미를 상실해가는 저 역사적인 과정"을 말한다.

《안티크리스트》에서 흥미로운 것은 니체가 실존 인물 예수에 대해서는 호의적인 데 반해, 예수의 가르침을 종교로 세운 바울로에 대해서는 한없이 적대적이라는 사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