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은 자신이 알고 있던 세계를 걷어내고, 지금이란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기 위해 시선을 수련하는 과정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에게 배움은 자신의 편견을 강화하는 수단일 뿐이다

몽자각으로 무장한 사람은 꿈을 꾸고 있는 자신을 보면서도, 그것이 꿈이라고 인식하기 때문에 자신은 이미 꿈에서 깨어난 사람이라고 착각한다. 자각몽을 꾸는 자신이 아직 꿈속에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요가 수련자는 자신이 되어야만 하는 모습이 되기 위해 매일 정진하는 자다. 그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신의 군더더기를 제거하는 것이다. 이 제거가 ‘이욕’, 즉 ‘욕심 떨어뜨리기’다. 그 후 해탈을 위해 용맹정진 하는 ‘연습’을 경주해야 한다. ‘이욕離慾’과 ‘연습’은 요가 수련의 두 기둥이다.

동요하는 생각을 고요하게 만드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도달하려고 애쓰는 ‘연습練習’이며 다른 하나는 달아나려고 애쓰는 ‘이욕離慾’이다. 결국 연습과 이욕이 모두 필요하다. 만일 요가 수련자가 하나를 소홀히 하고 다른 하나에만 집중한다면 그 수련은 아무 소용이 없으며 오히려 위험하다.

요가 수련자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더 비범하고 고유해진다. 삼매로 진입한 요가 수련자는 일시적 쾌락에서 점차 멀어지고 평온한 신적 본성을 드러낸다. 그는 삼매 상태를 외부에서 얻지 않고 심연에서 기억해낸다. 따라서 삼매로 진입하는 기쁨을 얻는다.

인간은 두 종류다. 이들은 욕망에 따르는 ‘짐승 같은 인간animal human’과 승화된 자신을 열망하는 ‘신적 인간divine human’이다. 신적 인간은 어제까지 자신의 삶을 지배했던 과거의 문법에 얽매이지 않는다. 자신이 원하는 미래 자신의 모습을 끊임없이 상상하고 ‘현재 자신의 모습에 투영하며’ 지금 이 순간을 정교하게 다듬는다. 이 전략적인 노력이 바로 연습이다.

지속이란 요가 수련을 자신의 일과 중에서 가장 중요한 시간으로 정하는 마음이다. 지속은 마음속 깊은 곳에 있는 신적인 불꽃, ‘이슈바라??vara’에 온전히 승복하는 행위로 감동적인 자신과 현재의 자신을 끊임없이 일치시키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요가 수련자는 세상에서 도달할 수 있는 최상의 단계인 사트바를 넘어서, 외부 자극에도 전혀 흔들리지 않는 우주를 탄생시킨 원칙이 존재하는 단계, 그 우주에서 소우주로 사는 인간이 본연의 모습으로 존재할 수 있는 단계로 진입해야 한다.

삼매경은 최고도의 마음 집중 상태다. 마음은 세계 최고의 양궁선수가 활을 들고 과녁을 향해 화살을 날려 보내기 위해 한껏 당겨진 활시위를 무아의 상태에서 놓아버리는 순간의 긴장이자 동시에 여유다. 그것이 일념이다.

일념은, 인간이 그 분야에서 스스로에게 만족스럽고 그래서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 어울리고 감동적인 결과를 도출하려는 유일한 도구다. 인간은 깊은 곳을 두려워한다. 사실은 깊은 곳을 두려워하는 자신이 두려운 것이다. 그 길을 막는 괴물은 바로 자신이다.

영겁이란 시간의 흐름은 환영이었다. 그것은 자신의 뇌에 떨어진 브라흐마 신의 뇌에서 나온 섬광의 순간이었다. 그는 일념을 통한 순간 안에서 가장 완벽한 지팡이를 만들어냈다. 자신의 마음속으로 퇴거하여, 적당한 나무를 찾아 완벽한 지팡이를 만드는 과업만이 거룩하다. 그런 행위는 인생이라는 제한된 시간을 초월하는 북극의 오로라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